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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시를 통해 얻어진 검사점수의 종류를 제시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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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검시를 통해 얻어진 검사점수의 종류를 제시하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
1.1. 표준화검사법의 의미
1.2. 표준화검사법 중 표준화지능검사
1.2.1. 표준화지능검사의 특징
1.2.2. 표준화지능검사의 검사 실시 방법
1.2.3. 표준화지능검사의 검사 실시 시 유의점

2. 교육평가의 개념, 종류, 방법
2.1. 교육평가의 개념
2.2. 교육평가의 종류
2.3. 교육평가의 방법

3. 유아교육에서 적용할 수 있는 평가방법으로 타당한 2가지 방법 선정과 그 이유
3.1. 유아교육에서 적용할 수 있는 평가방법
3.1.1. 평가 유형 중 평가내용에 따른 분류 중 정의적 영역의 평가
3.1.2. 평가 유형 중 평가방법에 따른 분류 중 수행평가
3.2. 선정한 이유
3.2.1. 정의적 영역의 평가를 선정한 이유
3.2.2. 수행평가를 선정한 이유

4. 그것의 실시과정을 구체적으로 기술
4.1. 정의적 영역의 평가의 실시과정
4.2. 수행평가의 실시과정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
1.1. 표준화검사법의 의미

표준화검사법은 교육 및 심리학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도구이다. 이러한 검사들은 모든 참가자에게 동일한 환경과 절차를 제공하여 각 개인의 능력과 특성을 객관적이고 일관된 방법으로 평가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나 피험자들 간의 성취도나 능력을 공정하게 비교할 수 있는 기준을 제공한다.

표준화 검사는 엄격한 규칙과 절차에 따라 설계되고 실시되며, 검사를 실시하는 사람은 표준화된 지침을 준수하여 검사를 관리한다. 이렇게 얻어진 데이터는 통계적 방법을 사용하여 해석된다. 이러한 방식은 개인의 점수가 특정 집단 내에서 어떤 위치에 있는지를 명확히 할 수 있도록 한다.

교육 분야에서는 표준화 검사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지능, 학습 스타일 등을 평가한다. 이는 교사나 교육자가 학생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를 이해하고, 적절한 교수 전략을 개발하는데 도움을 주며, 학생들의 학습 진도와 발달 과정을 관찰하는데 필수적인 자료를 제공한다.

심리학 분야에서는 표준화 검사를 사용하여 개인의 정서, 성격, 인지 능력 등을 평가한다. 이를 통해 심리학자나 치료사는 개인의 심리 상태를 정확히 진단하고, 필요한 치료나 개입을 계획할 수 있다.

이와 같이 표준화 검사는 교육과 심리학 분야에서 의사 결정을 내리는데 필수적인 도구로 활용된다. 이러한 검사들은 개인의 발달과 교육, 그리고 심리적 안정을 지원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1.2. 표준화검사법 중 표준화지능검사
1.2.1. 표준화지능검사의 특징

표준화지능검사는 개인이 가진 학문적, 인지적 잠재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만들어진 검사이다. 분류에 따른 목적과 기준에 따라서 다양한 방법으로 나뉜다. 일반 지능을 측정하는지 혹은 특수한 정신적 능력이 있는지를 측정하는지에 따라서 특수 지능 검사와 일반 지능 검사로 나뉠 수 있다. 또한 주어지는 언어적 자극으로 언어를 이용하여 대답할 수 있는지, 혹은 그림이나 도형, 기호, 실제 작업으로 측정하는지에 따라서 언어 검사나 비언어 검사로 나뉜다. 게다가 구체적인 재료에 대해 어떤 동작과 작업을 필요로 하는 동작 수행 검사와 종이 위에 제시해 놓은 문항들을 대답하게 만드는 지필검사로 구분된다. 표준화 지능 검사는 일반적으로 평균이 100이라고 설정하고, 표준편차는 15인 웩슬러 지능 검사와 카우프만 개별 지능 검사가 대표적으로 존재한다. 이러한 표준화지능검사는 교육 및 심리학 분야에서 개인의 인지적 잠재력과 학문적 성향을 면밀히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1.2.2. 표준화지능검사의 검사 실시 방법

카우프만 아동용 개별 지능 검사는 정보 처리 이론을 바탕으로 하는데, 이는 1998년 개별 단체들이 개발한 표준화 지능 검사이다. 2.5세에서 12.5세 아동이 대상이며, 이 검사는 평균 45분에서 75분의 시간이 소요된다. 인지 처리 과정은 수의생, 그림 통합, 손동작, 얼굴 기억 마법의 천 삼각형을 포함하고 있으며, 사진 순서, 위치, 기억, 단어 배열, 시각 유출 등의 인지처리도 함께 포함한다. 또한 습득의 척도는 수수께끼, 산수, 장소, 인물 표현, 어휘, 문장, 이에 문자 해독을 포함하고 있다. 카우프만 아동용 개별 지능 검사는 아동이 보이는 문제 해결능력 및 학습의 정도를 비교할 수 있도록 하여 영재아를 판별하거나 혹은 학습에 문제가 있는 아동을 평가하는 것이 가능하며, 더불어 우뇌와 잔해의 기능을 모두 검사할 수 있다. 게다가 인지처리 과정, 즉 순차처리와 동시처리 능력 역시 파악할 수 있다.


1.2.3. 표준화지능검사의 검사 실시 시 유의점

표준화지능검사의 검사 실시 시 유의점이다. 검사 환경을 표준화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모든 응시자에게 동일한 조건을 제공하여 외부 변수가 검사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해야 한다. 검사 환경은 조용하고 방해받지 않는 공간이어야 하며, 적절한 조명과 쾌적한 온도가 유지되어야 한다. 이러한 조건들은 응시자가 검사에 집중할 수 있게 하여 그들의 실제 능력을 정확하게 반영하는 결과를 얻는 데 도움이 된다.

테스트 관리자의 역할도 매우 중요하다. 관리자는 검사 도구를 올바르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하며, 검사 절차를 정확히 준수해야 한다. 이는 검사의 신뢰성과 일관성을 보장하는 데 필수적이다. 관리자는 검사 진행 전에 응시자에게 검사의 목적, 절차 및 기대되는 반응에 대해 충분히 설명해야 하며, 필요한 경우 응시자의 질문에 명확하고 이해하기 쉽게 답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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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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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일선, 조운주 [유아교육 평가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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