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장애정의,원인,진단및평가,특성,지원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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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의사소통장애정의,원인,진단및평가,특성,지원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장애아동의 이해
1.2. 발달장애의 정의와 개념
1.3. 발달장애의 법적 정의
1.4.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본론
2.1. 지적장애의 개념 및 정의
2.2. 지적장애의 분류와 특성
2.3. 자폐성장애의 개념 및 특성
2.4. 발달장애 진단 및 평가 방법
2.5. 발달장애인 지원 정책 및 서비스
2.6. 발달장애인 가족 지원 방안

3. 결론
3.1. 연구 결과 요약
3.2. 발달장애인 지원을 위한 제언
3.3. 향후 과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장애아동의 이해

장애는 개념과 정의, 분류 방법이 시대에 따라 변화하였다. 1975년 유엔총회에서 채택한 장애인 권리선언문은 사회적 개념에 입각하여 개인의 권리를 포함하는 더 넓은 의미로 장애를 정의하였다. 이에 따르면 장애인이란 선천적이든 후천적이든 관계없이 신체적, 정신적 능력의 불완전으로 인하여 개인의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 필요한 것을 자기 자신으로서는 완전하게 또는 부분적으로 확보할 수 없는 사람이다.

우리나라 '장애인 복지법'에서는 장애인을 신체적, 정신적 장애로 오랫동안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서 상당한 제약을 받는 자로 정의하고 있다. 여기서 신체적 장애란 주요 외부 신체기능의 장애, 내부기관의 장애 등을 말하며, 정신적 장애는 발달장애 또는 정신 질환으로 발생하는 장애를 말한다.

'장애인 고용 촉진 및 직업재활법'에서의 장애인은 신체 또는 정신상의 장애로 장기간에 걸쳐 직업 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자로 정의된다. 이때 장애기준은 장애인 복지법에서 규정한 의학적 장애기준을 준용한다.

발달장애라는 용어는 1970년대 미국 공법에 처음 등장한 후 1976년 발달장애지원 및 권리장전법에 의해 규정되었다. 이 법에 따르면 발달장애는 18세 이전에 발생하는 간질, 뇌성마미, 지적장애 또는 자폐성 장애에 기인해서 지속적이고 본질적인 장애를 의미한다. 발달은 작은 것에서 큰 것으로 진행하는 양의 증대과정, 미숙하고 낮은 수준에서 성숙되고 높은 수준으로 이행하는 기능의 발전과정, 신체적·심리적 측면에서 구조가 정밀해지는 과정을 포함한다.

발달장애는 정신적 장애인(대분류)-발달장애(중분류)-지적장애, 자폐성장애(소분류)로 구분된다. 지적장애는 개념적, 사회적, 실행 영역에서 지적기능과 적응기능에 유의한 제한성을 가지며 18세 이전에 발현되는 경우를 말한다. 장애인 복지법에서는 지적장애를 정신발육이 항구적으로 지체되어 지적능력의 발달이 불충분하거나 불완전하고 자신의 일을 처리하는 것과 사회생활에의 적응이 상당히 곤란한 사람으로 정의하고 있다.

지적장애는 경도, 중등도, 중도, 최중도로 분류된다. 경도 지적장애는 IQ 50/55에서 70 미만으로 교육 가능한 범주에 속하며 독립적 생활 또는 지도 지원에 의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중등도 지적장애는 IQ 35/40에서 50/55 수준으로 초등학교 2학년 정도의 수준이며 지도나 감독에 의한 사회적·직업적 기술 습득이 가능하다. 중도 지적장애는 IQ 20/25에서 35/40으로 제한적인 언어사용과 수리적 개념 습득이 어려우며 밀착된 지도감독에 의한 단순작업 수행이 가능하다. 최중도 지적장애는 IQ 20/25 이하로 지적학습 및 사회적 적응이 거의 불가능하여 지속적 도움과 지도감독이 필요하다.

지적장애의 원인은 다양하다. 출생 전에는 염색체 이상, 단일유전자 장애증 등의 생의학적 원인과 빈곤, 부모의 약물 복용, 산전 관리 부족 등 사회적 요인, 가정폭력 등 행동적 요인 등이 작용할 수 있다. 출생 후에는 외상성 뇌손상, 신생아 질환, 뇌막염 등의 생의학적 원인과 아동 양육자 간 상호작용 문제, 적절한 자극 부족, 가정빈곤 등의 사회적 요인, 아동학대 및 방치 등의 행동적 요인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1.2. 발달장애의 정의와 개념

발달장애는 18세 이전에 발생하는 간질, 뇌성마비, 지적장애 또는 자폐성 장애에 기인해서 지속적이고 본질적인 장애이다. 발달이란 작은 것에서 큰 것으로 진행하는 양의 증대과정으로 미숙하고 낮은 수준에서 성숙되고 높은 수준으로 이행하는 기능의 발전과정, 신체적·심리적 측면에서 구조가 정밀해지는 구조의 변화과정을 포함한다. 따라서 발달장애는 정신적 장애인(대분류), 발달장애(중분류), 지적장애·자폐성장애(소분류)로 구분된다.

지적장애는 개념적, 사회적 및 실행 영역에서 지적기능과 적응기능 모두에서 유의한 제한성을 가지며 발달적 시기(18세 이전)에 발현된다. 지적장애의 지적능력은 평균에서 2표준편차 이하(IQ 70)를 기준으로 하고 있어 사회생활을 하는데 필요한 의사소통, 자기관리, 대인관계 등에서 어려움이 있다. 지적장애는 경도, 중등도, 중도, 최중도로 분류되며, 유전적 결함이나 질환에 기인한 경우 복합적인 의학적 문제를 수반한다.

자폐성장애는 선천적 또는 발달 초기부터 시작되어 발달과정 전반에 걸쳐 지속되는 발달적 장애이다. 원인은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으로 뇌 발달과정에 영향을 준다고 알려져 있으며, 사회적 상호작용을 조절하는 뇌 신경망...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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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진속, 「지적장애아 교육」, 양서원,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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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미경 외, 「특수아동교육」, 교육아카데미, 2017
김형일, 「지적장애 학생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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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립특수교육원, 「특수교육학 용어사전」, 하우, 2009
유민임,오성숙, 「언어교육」, 양서원,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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