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학습장애지도 방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학습장애지도 방향
2.1. 학습장애의 정의
2.2. 학습장애의 원인
2.3. 학습장애의 체제
2.3.1. 존재론적 체제
2.3.2. 미시 체제
2.3.3. 중간 체제
2.3.4. 외부 체제
2.3.5. 거시 체제
2.4. 학습장애아에 대한 일반아동의 태도
2.5. 학습장애아의 부적응 행동
2.6. 학습장애아의 어휘지도
2.6.1. 어휘의 개념
2.6.2. 어휘 지도의 중요성
2.6.3. 의미 있는 어휘 학습
2.7. 학습장애아를 위한 특수교육보조원의 역할
2.7.1. 대인관계 영역
2.7.2. 교수지원·중재 영역
2.7.3. 개인적 영역
2.7.4. 진단 영역
2.7.5. 전문적인 영역
2.8. 학습장애아 지도법
2.9. 학습장애아의 어휘지도 방법 및 방향
2.9.1. 어휘 지도의 방법
2.9.2. 어휘 지도의 방향
3. 학습장애아의 치료 방안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학습장애는 아동의 학업상 문제로 인해 정서적, 사회적 어려움을 겪게 되는 대표적인 특수교육 대상이다. 이들의 인지기능의 결함은 주의집중, 기억, 추리 및 문제해결력 등의 상위인지 영역에서의 결함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이러한 인지적 결함으로 인해 학습장애아동들은 다양한 교과영역에서 어려움을 겪게 되며, 그로 인한 실패 경험은 이들의 성인기까지 지속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아동기 초기부터 이들의 주의집중력을 증진시키고 효율적인 학습정보 처리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교육적 접근이 필요하다. 본 보고서에서는 학습장애아동의 특성 및 지도 방향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2. 학습장애지도 방향
2.1. 학습장애의 정의
학습장애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우리나라 특수교육진흥법에서는 셈하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의 특정한 분야에서 학습상 장애를 지니는 자라고 정의한다. 학습장애 정의에 나타난 공통적인 요소로는 학습영역, 특히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산수 등의 영역 중 한 가지 이상에서 어려움을 지는 것을 의미하고 잠재력과 성취도간의 차이, 학업 수행에서 영역간 불균형한 성취를 보인다. 개인 내차로 설명하는 것은 학습장애(special learnig disability)를 설명해주는 것으로 한두 가지 성취나 발달영역에서 특정 결함을 보인다. 중추신경계의 신경학적 기능장애로 추정하고 환경적인 불이익이나 정신지체, 정서 및 행동장애 등의 기타 장애로 인한 경우는 제외한다. 평균 지적 기능을 지니고 있으면서 주의 집중이나 지각, 기억력 등의 결함으로 인해서 특정 기술의 학습에 심각한 장애를 보이는 아동을 말한다. 학습부진은 정상적인 지능을 갖고 있고 신경계의 이상이 없으나 정서적, 사회ㆍ경제적 요인으로 인애 학습성취도가 떨어지지만. 이러한 요인들이 제거되거나 치료적 개입을 통해 교정되면 정상적인 학습능력과 학업성취를 보이고 학습지진은 지능지수가 70~85정도로 낮은 상태로 학습속도가 느린 자를 말한다.
2.2. 학습장애의 원인
신경학적 원인으로는 신경학적 손상으로 분만과정에서의 손상, 질병으로 인한 손상과 성숙지연으로 신경계의 성숙이 지연된 것을 말하며, 유전적 원인은 어느 정도의 지지이고, 환경적 원인은 아동들이 생활하고 행동하는 환경의 영향이다. 즉, 신경학적 손상과 유전적 요인, 그리고 아동들의 생활환경 등 다양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학습장애를 유발한다고 볼 수 있다.
2.3. 학습장애의 체제
2.3.1. 존재론적 체제
낮은 수준의 우울증, 또래들보다 더 큰 불안, 학교문제 해결이 어렵다. 주의집중 문제, 구어적, 문어적 언어장애이다. 이들은 자신은 아무 것도 할 수 없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으며, 무슨 일에건 '몰라요.' '못 해요.'''안 해요.'''왜, 나만.'이란 말을 많이 쓰며, 아주 작은 일에도 스스로 생각하지 않으려 하고 누군가가의 도움이 있어야 시작하거나 하려는 경향이 심하다. 학습시에 끊임없이 주의를 집중시켜가면서, 하고 있는 과제에 적절한 도움을 주어야 학습을 해결하며, 일대일이 아닌 말에는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
2.3.2. 미시 체제
부모들에 의해 보고된 외현행동, 낮은 또래지위이다. 부모들에 의해 보고된 외현행동, 낮은 또래지위이다. 부모들에 의해 보고된 외현행동, 낮은 또래지위이다. 부모들에 의해 보고된 외현행동, 낮은 또래지위이다. 부모들에 의해 보고된 외현행동, 낮은 또래지위이다. 부모들에 의해 보고된 외현행동, 낮은 또래지위이다. 부모들에 의해 보고된 외현행동, 낮은 또래지위이다. 부모들에 의해 보고된 외현행동, 낮은 또래지위이다. 부모들에 의해 보고된 외현행동, 낮은 또래지위이다. 부모들에 의해 보고된 외현행동, 낮은 또래지위이다.
2.3.3. 중간 체제
또래들보다 더 많은 행동문제와 낮은 학업성취를 보이기 때문에 학교에서 돌출행동과 또래관계 문제행동을 일으킨다. 이들은 자신의 능력을 믿지 않고 있어 자신이 아무 것도 할 수 없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으며, 무슨 일에건 '몰라요.' '못 해요.'라고 말하며 작은 일에도 스스로 생각하지 않으려 하고 누군가의 도움이 있어야 시작하려 한다. 따라서 이들에게 끊임없이 주의를 집중시키고 하고 있는 과제에 적절한 도움을 줌으로써 학습을 할 수 있게 해야 하며, 일대일이 아닌 말에는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므로 주의력 부족으로 인해 다른 아동들의 방해가 되어 따돌림을 당한다. 학습장애아동은 자신을 무시하는 타인에 대해 적대감을 갖고 화를 내며 돌출된 행동으로 자신을 표현하려 하기 때문에 귀찮고 힘든 일을 하지 않으려 하고 자신을 방어하는 퇴행적 행동을 보여 개인적, 사회적 책임감이 없게 된다.
2.3.4. 외부 체제
교사들이 보고한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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