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수질정화 제안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상세정보

소개글

"수질정화 제안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내 고향 물 지킴이 활동 보고서
1.1. 필요성
1.2. 목적
1.3. 기본 추진내용
1.4. 세부 추진내용
1.5. 프로그램 추진내용
1.6. 활동에 따른 효과
1.7. 예산사용 내역

2. 활성슬러지 공정
2.1. 서 론
2.2. 본 론
2.2.1. 활성슬러지의 의미
2.2.2. 활성슬러지의 역사
2.2.3. 호기성 활성슬러지법
2.2.4. 활성슬러지의 기본이론
2.2.5. 활성슬러지의 구성
2.2.6. 활성슬러지법에서의 미생물
2.2.7. 활성슬러지 공정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
2.3. 결 론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내 고향 물 지킴이 활동 보고서
1.1. 필요성

UN은 지구 환경 변화와 이상 기후 등으로 갈수록 심각해지는 수자원을 보호하기 위해 지난 2013년을 '세계 물의 해'로 정해 전 지구적 '물 절약'과 '물 환경 보전'을 주창하였다. 우리나라는 지난 1993년 1인당 물 사용 가능량이 1,470㎥로 물 부족국가로 분류되었음에도 1인당 물 사용량이 OECD 회원국 평균 사용량과 비교해 최대 3배가 넘는 등 물 낭비가 심각한 형편이다. 이러한 물 부족 문제는 도서가 많고 농업 집중도가 높은 전남지역에서 더욱 심각하다. 지난 2013년 겨울 강수량이 평년의 70%에 그치면서 완도와 고흥 등 주변 시?군 도서 지역의 상수원이 고갈되어 제한 급수가 시행되었다. 더 심각한 것은 이러한 현상이 기후변화와 환경오염으로 인해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은 학교 교육에 있어 수질 및 생태계 보호에 대한 보다 큰 관심과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해 주고 있으며 교육과정 속에서 학생들이 직접적인 체험활동을 통해 물과 생태계의 소중함을 느끼고 보호?정화하려는 실천적 노력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1.2. 목적

내 고향 물 지킴이 프로그램 운영을 통하여 학생과 지역사회가 환경 보전의 중요성을 알고 생활 속에서 맑은 물가꾸기 습관 형성을 위해 첫째, 물 지킴이 환경 보전 교과 시간을 운영하여 맑은 물가꾸기 인식을 높이고, 둘째, 물 지킴이 환경 보전 체험학습을 시행하여 맑은 물가꾸기 실천력을 기르며, 셋째, 지역사회 연계 물 지킴이 환경 보전 활동으로 맑은 물가꾸기를 생활화하고자 함이다.


1.3. 기본 추진내용

내 고향 물 지킴이 프로그램의 기본 추진 방향은 첫째, 본교 주변의 연화저수지를 활용한 실질적인 체험교육(오염원 감시, 월 단위 수질 측정, 환경정화 활동 등)을 실시함으로써 지역 수질 보전의 소중함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다. 둘째, 연화저수지에 유입 및 유출되는 도랑들에 대한 오염원 감시 활동 및 환경정화 활동을 통해 농업용수 수질 개선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함으로써, 미래에 내 고향을 지키고 이끌어갈 학생들에게 물 자원에 대한 지속 가능한 보전 의식함양 및 실천 의지를 심어주고자 한다. 셋째, 농업용수 수질 보전 활동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농업용수를 직접 활용하는 활동을 수행한다. 즉, 학교 주변 농지를 활용하여 밭농사, 벼농사를 학생들이 직접 스스로 수행하여 농업용수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땀과 노력으로 체험시키고자 한다. 넷째, 학교, 가정, 지역을 연계한 홍보 활동을 통해 지역 수질 보전에 대한 의식을 확산할 수 있도록 한다.


1.4. 세부 추진내용

내 고향 물 지킴이 프로그램의 세부 추진내용은 다음과 같다.

운영기간은 2018년 3월부터 11월 30일까지이며, 물 지킴이 동아리 참여 학생 및 전교생이 운영 대상이다. 주요 운영 장소는 연화저수지, 학교 텃밭, 산책지, 원당지, 호민지 등이다.

주요 운영 내용으로는 첫째, 물 자원의 소중함과 생물 다양성을 중심으로 하는 친환경 생활 태도의 중요성을 체험하고 홍보하는 것이다. 둘째, 지역 하천의 수질 측정 및 오염원 분석, 지역 하천 정화 활동, 주변 지역의 생물 다양성 탐사 및 친환경 생활의 중요성을 인식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이다. 셋째, 전교생을 대상으로 수자원의 소중함, 친환경 생활 태도의 중요성을 홍보하는 활동을 전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동아리를 조직하고, 저수지 및 도랑 주변의 생태 탐사 및 환경정화 활동, 학교 텃밭 가꾸기, 환경보호 및 수자원 절약 활동 등을 월별로 실시하였다. 또한 내 고향 물 지킴이 환경 골든벨, 친환경 물병 만들기, 예술제 통한 물 자원 소중함 홍보, 환경보호 및 수자원 절약 캠페인 활동 등의 다양한 체험활동도 진행하였다.


1.5. 프로그램 추진내용

내 고향 물 지킴이 프로그램의 주요 추진 내용은 다음과 같다.

프로그램 주요 추진 내용은 첫째, 학교 주변의 연화저수지를 활용한 실질적인 체험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지역 수질 보전의 소중함을 경험하게 하는 것이다. 둘째, 연화저수지에 유입 및 유출되는 도랑들에 대한 오염원 감시 활동 및 환경정화 활동을 통해 농업용수 수질 개선의 필요성을 인식하게 하여 미래에 내 고향을 지키고 이끌어갈 학생들에게 물 자원에 대한 지속 가능한 보전 의식함양 및 실천 의지를 심어주고자 한다. 셋째, 농업용수 수질 보전 활동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농업용수를 직접 활용하는 활동을 수행한다. 즉, 학교 주변 농지를 활용하여 밭농사, 벼농사를 학생들이 직접 스스로 수행하여 농업용수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체험시키고자 한다. 넷째, 학교, 가정, 지역을 연계한 홍보 활동을 통해 지역 수질 보전에 대한 의식을 확산할 수 있도록 한다.

프로그램의 주...


참고 자료

김동민 외 9인, 폐수처리공학, 도서출판 동화기술, 2013.
조관형 외 7인, 최신 상하수도, 신광문화사, 2008.
장덕, “폐수처리공학강의록ⅠⅡ“, 건국대학교 환경공학과, 第8版 (2017)
이진룡․손종열공저, “환경공학 설계”, 대학서림, pp. 81-105 (1994)
W. Wesley Eckenfelder, Jr. Industrial water pollution control, McGraw-Hill, 2000.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