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장로 임직 예식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 론
1.1. 교회의 현실과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1.2. 직분에 대한 기본적 이해
1.3. 칼빈의 직분관
1.4. 한국교회의 직분적 운영 실태
2. 본 론
2.1. 직분에 대한 기본적 이해
2.1.1. 권위의 원천으로서의 직분
2.1.2. 그리스도 통치의 문제로서의 직분
2.1.3. 봉사로서의 직분
2.2. 칼빈의 직분관
2.2.1. 교회질서의 중요성
2.2.2. 직분들의 구분
2.2.3. 직분자를 세우는 질서
2.3. 한국교회의 직분적 운영 실태
2.3.1. 호칭문화와 직분남발
2.3.2. 권위주의와 직분수행의 사사화
2.3.3. 임기제를 도입의 공분
3. 결 론
3.1. 요약 및 제언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 론
1.1. 교회의 현실과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한국교회가 성장을 멈추고 정체를 넘어 쇠퇴기에 접어들면서 교회의 지도력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교회도 사람들이 모여 있는 곳이므로 교회의 지도력을 재검토하는 것이 중요하다. 세속적인 리더십을 영적 리더십이라고 말로만 바꾸어 교회의 문제를 해결하려 하지만, 오히려 교회가 능력 있는 지도자만 나오면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고 착각하고 있다. 다양한 기독교 리더십에 대한 제안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지만, 하나님께서 교회에 주신 직분에 대한 이해가 급선무라고 본다.
교회는 세상 기업이나 조직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조직이다. 교회는 삼위 하나님의 통치를 직접적으로 받는 곳이며, 그 통치는 하나님께서 교회에 주신 독특한 직분을 통해 나타난다. 교회가 세상에 영향력을 행사하기 전에 먼저 직분을 통해 나타난 그리스도의 통치에 순종하는 것을 배워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먼저 직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다루고, 다음으로 칼빈의 직분론을 살펴본 후, 한국교회의 직분적 운영 실태를 점검하여 직분수행에 대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1.2. 직분에 대한 기본적 이해
직분은 모든 권위의 원천이다. 현대사회에서 권위와 직분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지만, 실상 모든 권위의 근원은 직분이다. 직분이 없으면 그 누구도 다른 이를 다스릴 자격이 없다. 신도들은 삶의 모든 영역에서 봉사하도록 부름받았지만, 하나님께서는 특정 영역에서의 다스림과 권위를 부여하셨는데 이것이 바로 직분이다. 따라서 직분은 특정 영역에서의 봉사라고 할 수 있으며, 그 권위에는 한계가 있다. 무제한적인 권위란 존재할 수 없기 때문에 모든 직분의 권위는 하나님께서 특정 영역을 섬기라 하신 명령에 얽매여 있다. 직분의 권위를 거부하는 것은 곧 하나님의 명령을 거부하는 것이므로 양심의 자유에도 위배된다.
그리스도는 단순한 구원자가 아니라 처음이자 유일한 직분자이다. 그리스도의 직분사역으로 인해 교회가 생겨났고, 인류가 다시금 소망을 누릴 수 있게 되었다. 그리스도께서는 교회를 다스리시는데, 이 직분을 통해 그의 통치가 나타난다. 직분자는 교회의 종이 아니고 그리스도의 종이다. 직분은 그리스도의 통치의 문제이며, 직분자와 신자의 관계는 사사로운 관계가 아닌 공적 관계여야 한다.
모든 직분은 다스림과 동시에 섬김이다. 직분적 권위는 주장하고 윽박지르는 것이 아니라 섬기는 데 있다. 구약에서도 직분은 봉사직이었다. 헬라인들에게 사람의 목표는 다스림이었지만, 하나님께서 교회에 주신 직분은 철저하게 봉사하는 것이었다. 직분자는 하나님의 말씀이 요구하는 바를 외치므로 말씀 외의 모든 것에 대해서는 자유로운 신자를 만들어 낸다.
1.3. 칼빈의 직분관
칼빈의 직분관은 다음과 같다.
칼빈은 교회질서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그는 교회가 그리스도의 통치를 받아야 하며, 직분은 이 통치를 나타내는 중요한 수단이라고 보았다. 교회에 직분을 주신 이유는 신자들로 하여금 겸손을 실천하고 훈련하게 하는 것이며, 나아가 신자들을 사랑으로 묶어주기 위함이다.
칼빈은 직분들을 구분하여 설명한다. 사도와 선지자는 교회 창설 시기에 일회적으로 주어진 특별한 직분이며, 목사와 교사는 항상 존재해야 할 일상적 직분이다. 감독과 장로는 사실상 동일한 직분을 가리키는 용어이며, 집사는 구제와 긍휼 사역을 담당한다.
직분자를 세우는 질서에 있어서 칼빈은 부르심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부르심에는 내적인 부르심과 교회에 의한 외적 부르심이 있으며, 경건과 학식을 갖추어야 한다. 안수는 직분자의 위엄을 드러내고 자신이 하나님과 교회를 섬기는 자임을 인식시킨다.
1.4. 한국교회의 직분적 운영 실태
호칭문화와 직분남발은 한국교회가 직분에 대한 참된 이해를 갖지 못하게 하는 주된 요인이다. 한국 사회에 뿌리깊이 자리잡은 유교문화는 위계질서와 서열을 중시하는 경향을 낳았고, 이는 교회에도 적용되어 직분을 계급화하고 직분자를 우대하는 문화가 자리잡게 되었다.
개인의 신앙심이나 능력보다는 연령과 직분을 기준으로 호칭을 정하는 관행이 일반...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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