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의 현실과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 칼빈의 직분관을 중심으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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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회의 현실과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 칼빈의 직분관을 중심으로 -"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직분에 대한 기본적 이해
1) 권위의 원천으로서의 직분
2) 그리스도 통치의 문제로서의 직분
3) 봉사로서의 직분
2. 칼빈의 직분관
1) 교회질서의 중요성
2) 직분들의 구분
3) 직분자를 세우는 질서
3. 한국교회의 직분적 운영 실태
1) 호칭문화와 직분남발
2) 권위주의와 직분수행의 사사화
3) 임기제를 도입의 공분

Ⅲ. 결 론

IV.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한국교회가 성장을 멈추고 정체를 넘어 쇠퇴기에 접어 들다보니 리더십에 대한 논의가 봇물처럼 터져 나오고 있다. 교회도 사람들이 모여 있는 곳이다 보니 교회의 지도력을 재고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이다. 세속적인 리더십을 영적 리더십이란 말로 살짝 바꾸어 교회의 문제를 돌파하려고 한다. 교회도 이제는 능력타령에 빠졌다. 능력 있는 지도자가 나오면 교회의 문제가 단숨에 해결될 것이라고 착각하고 있다. 기독교 리더십에 대한 다양한 제안들이 봇물 터지듯이 터져 나오고 있지만 우리는 하나님께서 교회에 주신 직분에 대한 이해가 급선무라고 본다. 교회는 세상 기업이나 조직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조직이다. 교회는 삼위 하나님의 통치를 직접적으로 받는 곳이요, 그 통치는 하나님께서 교회에 주신 독특한 직분을 통해 나타나기 때문이다. 교회가 세상에 영향력을 행사하려고 하기 전에 직분을 통해 나타난 그리스도의 통치에 순종하는 것을 배워야 할 것이다. 이에 본고에서는 직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먼저 다루고, 다음으로 기독교강요에 나타난 칼빈의 직분론을 살펴본 후에 이 두 가지(직분에 대한 기본개념과 칼빈의 구체적인 직분수행론)를 점검표로 삼아 한국교회가 직분적 운영 실태를 살펴본 후에 직분수행에 대한 몇 가지 제언을 하려고 한다.

Ⅱ. 본 론
1. 직분에 대한 기본적 이해 1) 권위의 원천으로서의 직분
현대사회는 권위며, 직분 및 직분적 소명에 대한 이해가 드물다. 권위주의가 판을 치다보니 권위 자체를 인정하지 않는 분위기이다. 직분이라는 말은 이제 교회 내에서도 어색한 단어가 되어가고 있다. 근대사회 이전에는 소위 말하는 타고난 신분이 모든 권위의 원천이었으며, 근대이후에는 신분이 타파되고 개인주의가 판을 치면서 후천적인 개인의 능력이 모든 권위의 원천으로 자리 잡았다. 이렇게 선천적인 신분과 후천적인 능력이 권위의 원천으로 자리를 잡았지만 사실 모든 권위의 원천은 직분이다.

참고 자료

김광건, 『기독교 리더십 특강』. 서울: 두란노아카데미, 2010.
김대진, “한국 개신교회 직분에 미친 유교의 영향에 대한 사회학적 연구.” 기독교학 대학원 석사논문, 숭실대학교, 2000.
노부오, 와타나베, 『칼빈의 교회론』. 김산덕 역. 서울: 칼뱅, 2010.
송인규, “한국교회와 직분/직분자 백서.” 『월간 목회와 신학』, 2015년 1월호.
이준호, 이규만, “중국 국유기업의 조직공정성, 꽌시작용과 조직시민행동간의 관계.” 『한국행 정학보』, 제47권 제3호 (2013 가을).
칭, 줄리아. 『유교와 기독교』. 변선환 역. 왜관: 분도출판사, 1994.
칼빈, 존. 『기독교강요(하)』. 원광연 역. 서울: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2014.
큉, 한스. 『교회』. 정지련 역. 서울: 한들출판사, 2014.
페로, 샤를르. 『예수 이후 - 초대교회의 직무』. 백운철 역. 서울: 가톨릭출판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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