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아기의 출생
1.1. 태내 발달
태아의 발달은 수정 후 시작되며, 수정 후 14일까지를 배란기라고 한다. 수정 후 2주에서 8주 정도에는 태아의 주요 기관과 조직이 형성, 발달되는 배아기 단계로, 이 시기에 성장 속도가 가장 빠르다. 수정 후 8주부터 출생까지를 태아기라 한다.
수정 후 10주가 되면 장기가 적절한 위치에 자리를 잡고, 12주가 되면 외적성기가 구분되며 골수에서 피를 형성하고 눈이 완성된다. 4개월이 되면 머리가 몸보다 커지는 시기로 관절이 나타나고 태동을 느낄 수 있다. 5개월에는 태아의 손톱과 발톱이 형성되며 뇌반구가 새롭게 분화한다. 6개월이 되면 눈의 기능이 발달하며, 7개월에는 폐과 신경계가 발달하여 숨을 쉴 수 있게 된다. 8개월에는 태아의 피부가 비로소 펴지고 팔다리가 통통해지며, 9개월에는 태아의 몸무게가 증가하며 밑으로 내려옴으로 출생을 준비하게 된다.
임신 기간을 기준으로 하여 임신 20주를 지나 임신 37주 이전의 분만을 조산이라 한다. 자연 조산은 자연적인 조기 진통, 조기 양막 파수로 인한 것으로 전체 조산의 약 75%를 차지한다. 조산에 의해 태어난 아기를 조산아 또는 미숙아라 하며, 출생 체중에 따라 저체중 출생아, 극소 저체중 출생아, 초극소 저체중 출생아로 분류한다.
임신 중 흡연, 음주, 약물 복용, 유해물질 등은 태아의 발달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또한 태내에서 성의 결정은 염색체로 이루어지며, 유전 이상으로 혈우병, 터너증후군, 클라인펠터증후군, 다운증후군 등이 나타날 수 있다.
1.2. 출산의 단계
아기의 출산은 보통 준비기, 산출기, 후산기의 3단계로 구분된다. 준비기는 진통의 시작에서 자궁의 입구가 완전히 열릴 때까지의 시간을 말한다. 산출기는 자궁 입구가 완전히 열려 아기가 밖으로 나올 때까지의 시간을 말한다. 후산기는 아기가 태어나고 태반이 나올 때까지의 시간을 말한다.
준비기에는 자궁 입구가 완전히 열릴 때까지 진통이 점점 강해지고 빈도도 늘어나며, 산모의 피부가 창백해지고 땀을 흘리게 된다. 산출기에는 진통이 가장 강해지며 산모가 힘을 줘야 한다. 이 때 태아의 머리가 보이기 시작하고 점차 밖으로 나오게 된다. 후산기에는 태반이 분리되어 나오게 되며, 이때 자궁이 수축하여 출혈을 막고 정상적인 상태로 돌아간다.
출산의 과정은 산모와 태아 모두에게 큰 스트레스를 주게 된다. 따라서 의료진의 적절한 관리와 지원이 매우 중요하며, 산모에게는 진통 완화, 상처 치료 등의 처치가 필요하고 태아에게는 신생아의 상태 평가, 관리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를 통해 건강한 산모와 태아 모두 좋은 출산 경험을 할 수 있게 된다.
1.3. 신생아의 상태 평가
신생아의 상태 평가는 아기의 출생 직후 이루어지며, 주로 아프가 점수를 이용하여 평가한다. 아프가 점수는 A(appearance, color), P(pulse), G(grimace), A(activity), R(respiration)의 5가지 항목으로 평가하여 그 합계를 점수화한다. 출생 1분과 5분에 각각 측정하며, 전체 수치의 합이 10점인 아기가 가장 건강한 신생아이다. 대부분의 신생아는 생후 1분의 아프가 점수가 8~10점이다. 아프가 점수가 6점 이하이면 신생아의 집중관리가 필요하다. 즉, 아프가 점수로 신생아의 신체적 상태와 호흡, 심박동, 반응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신생아의 건강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1.4. 출산 방법
출산의 방법에는 임신부의 배를 절개하고 인공적으로 태아를 꺼내는 분만 방법인 제왕절개 분만과 마취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산모가 통증을 느끼지 않게 하는 무통분만, 진통 및 분만 시의 고통을 경감시키고 분만이 보다 즐겁고 좋은 추억이 되게 하는데 목적을 둔 라마즈 분만, 물속에서 아이를 낳는 수중 분만, 분만실의 소음과 불빛을 줄이고 분만 5분후에 탯줄을 자르며 출산 직후 바로 엄마의 배 위에 올려놓아 모유를 먹게하는 폭력 없는 탄생 등이 있다.""
1.5. 신생아의 첫 호흡
아기가 태어나면서 스스로 첫 호흡을 시작해야 한다. 출생 직후 가벼운 자극으로 아기가 울면서 첫 호흡을 시작하게 된다. 출생 직후 아기는 자궁에서 나오면서 공기에 노출되어 폐를 펴야 하므로, 태아 순환에서 신생아 순환으로 전환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아기가 자발적으로 첫 호흡을 해야 한다.
첫 호흡은 중추신경계의 발달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정상적인 신생아는 출생 직후 15-20초 내에 자발적으로 첫 호흡을 하게 된다. 이때 호흡은 불규칙하고 천천히 이루어지지만, 점차 규칙적이고 빨라진다. 출생 직후 1분 내에 현저한 호흡 증가를 보이며, 5분 내에 정상적인 신생아 호흡 패턴을 보이게 된다.
아기가 첫 호흡을 하지 못하거나 호흡이 불규칙할 경우 신속한 처치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먼저 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