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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교과과정 및 교수요목 설계
교과과정은 언어학습, 학습 목적과 경험, 평가, 교사와 학습자의 역할 관계 등에 대한 일반적인 진술이다. 그리고 교수요목은 교육 내용과 순서의 개요를 이루는 설계물로, 교재 구성의 근간을 이룬다. 교과과정의 종류에는 구조 교과과정, 상황 교과과정, 주제 교과과정, 기능 교과과정, 기술 중심 교과과정, 개념 교과과정, 과제 중심 교과과정, 그리고 이들이 복합적으로 구성된 혼합 교과과정이 있다. 구조 교과과정은 형태적 요소를 중심으로 대조분석상의 난이도 예측에 따라 배열되지만 실제적 문맥과 연계성이 부족하고 담화 단위 처리능력이 저하되는 단점이 있다. 상황 교과과정은 학습자의 의사소통적인 요구를 반영하지만 주제의 선정과 배열에 문제가 있어 학습전이현상이 둔화된다. 주제 교과과정은 문법의 연계성이 부족하고 학습의 일관성이 결여된다. 기능 교과과정은 언어 표현 기능의 학습을 목적으로 하며, 기술 중심 교과과정은 언어 이해 기술들로 구성된다. 개념 교과과정은 상황 교과과정의 단점을 보완하여 개념범주에 따른 상황맥락을 제시한다. 과제 중심 교과과정은 과제나 활동에 기반하여 구성되며, 마지막으로 혼합 교과과정은 각 유형의 장점들을 복합적으로 활용한다. 이러한 교과과정 설계를 위해서는 학습요소, 학습자의 학습방식, 교사의 지원방식 및 보조도구, 그리고 교구 및 시설 등과 같은 수업환경적 측면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더불어 학습자 요구분석, 교육 목적 및 목표 설정, 교육 내용 범주 결정, 교육 내용 선정 및 방법 결정, 교육 내용의 배열 및 조직, 그리고 학습자 활동 및 평가, 교과과정의 평가 및 수정 등의 단계를 거치며 교과과정이 체계적으로 설계된다.
1.2. 수업 설계
수업은 학습자의 실제 생활의 요구와 목적, 능력, 그리고 어휘와 문법구조와 발음과 관계되는 언어학적 기능인 기본 기능과 그 기본 기능이 구현되는 내용이나 맥락인 생활 기능과의 통합의 계속적인 총체적 평가에 기반을 두고 있다. 또한 기본 기능, 생활 기능 그리고 주된 언어 기능에서부터 파생되는 수업 목표란 다양한 행동들이 무엇인지를 확인해 준다. 수업 설계에서 중요한 것은 교안 작성이다. 교안이란 교재를 이용해 실제 수업을 어떻게 진행할 것인가 하는 구체적인 계획/시나리오로서 일반적으로 단위 수업시간의 수업 계획을 뜻하는 말로 사용되며 수업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수업에 들어가기 전에 반드시 교안을 마련해야 한다. 교안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수업 진행과정에 대한 대체적인 윤곽을 잡을 수 있고, 교욱 목표, 교육 내용, 교육 순서, 시간, 타이밍, 적절한 행동, 과제 등을 생각해 볼 기회를 갖게 되고 그로 인해 교사는 교육 내용에 더욱 친숙해지게 된다. 또한 실제로는 수업 중에 교사가 교안을 보면서 가르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교안은 오히려 작성 과정 자체가 더 중요하며, 교안이 완성되면 수업의 전 과정이 일목요연하게 파악될 수 있어야 한다. 실제 수업에서는 예상치 못한 돌발적 상황이 무수히 발생하지만 교사가 철저하게 교안을 준비해 놓았다면 훨씬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기능과 목적을 가진 교안을 작성하는 기본 원리는 우선 학습자의 요구에 맞추어 교육 내용을 결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수업 효과가 최대화 되도록 수업을 구성해야 하고 수업을 다양화하며, 교실 분위기와 상호활동이 긍정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구성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수업이 학습자 중심으로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이에 따라 교안을 활용할 때의 원칙은 교사는 학습자의 반응에 대응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즉 교사는 수업 진행에 대해 계획을 세워놓았다 하더라도 필요하면 그 계획을 버리거나 변경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교안 작성 시 기초 조사 항목에는 시간과 학습자의 학습단계, 학습자가 동일 언어권인지 혹은 다언어권인지, 그리고 학습규모 및 학습자 변수 등을 들 수 있고, 교실의 크기, 책상, 조명, 카세트 이용여부, 교육기관의 요구 등 물리적 환경도 있다. 또한 형식적인 측면에서 교안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으로는 다루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