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계획서 예시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논문 계획서 예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석사학위논문 연구계획서
1.1. 문제 제기와 연구 목적
1.2. 연구 범위와 연구 방법
1.3. 연구 내용과 예상 결론

2. 논문 계획서 작성방법 연구
2.1. 논문의 주제 선정과 연구 자료 수집의 중요성
2.2. 논문 심사 통과 합격을 위한 논문 프로포절(proposal) 작성방법 및 작성요령
2.3. 논문 프로포절(proposal) 작성 예시 사례

3. 실패 또는 좌절 상황에서의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자기격려 수준에 따른 불안의 변화
3.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2. 이론적 배경
3.3. 연구방법
3.4. 연구결과 및 논의

4. 충동조절능력, 자기효능감이 지연행동에 미치는 영향
4.1. 서론
4.2. 연구 문제
4.3. 이론적 배경
4.4. 연구 방법
4.5. 자료 분석 방법
4.6. 논의
4.7. 결론 및 제언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석사학위논문 연구계획서
1.1. 문제 제기와 연구 목적

제8차 교육과정에서 음악교육은 "우리 음악 문화 창달을 위한 국악 교육"으로 21세기의 정보화, 세계화, 다양화 시대 속에서 우리의 음악 문화를 창조하고 이끌어 가기 위해 국악 교육을 강조하였다. 이에 국악 교육의 비중이 확대되면서 전래동요나 민요, 국악동요와 같은 가창 영역과 단소와 사물놀이 등 기악영역은 많은 연구와 구현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창작의 영역은 비교적 미흡한 실정이다. 이러한 문제의식에서 본 연구는 제7차 교육과정의 음악교과를 분석하여 창작 영역의 내용 체계를 파악하고, 전통적 음악 어법으로 토속민요의 음계에서 공통요소를 추출하여 어린이들이 쉽게 접하고 입과 몸으로 체득하는 단계에서 그것을 창의적으로 표현해 낼 수 있도록 지도하는 과정을 통하여 어린이들의 가락짓기 능력을 신장시키고자 한다.


1.2. 연구 범위와 연구 방법

본 연구는 8차 교육과정의 음악교과과정 중 전체에서 창작영역의 요소를 찾아 분석하여 그 연계성을 살펴본 후 그 연구 대상을 초등학교 5, 6학년으로 한정하여 진행하고자 한다"" 먼저 문헌 연구를 통하여 제7차 교육과정 음악과의 창작 영역 내용을 영역별, 학년별로 분석하여 그 내용의 연계성을 살펴보고, 그에 따른 5, 6학년의 학습 지도 내용을 구체화한다"" 그리고 기존 연구의 내용들을 면밀히 종합 분석한 후 새로운 창작활동에 적합한 수업 모형을 채택하여 지도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또한 전통음악은 그 민족의 말이 갖는 특성이 선율로 표현되어지므로 토속 민요에서 추출된 기본 음계를 바탕으로 단계적인 다양한 창작 활동을 구안하여 어린이들에게 직접 적용해보고 다양한 지도 방법이 주는 효과를 찾아보고, 그것을 피드백하는 과정을 통하여 그 효율성을 찾을 수 있도록 현장연구의 방법으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무엇보다 문제가 되는 것은 창작 활동의 다양한 표현방법 중 마지막 표출 단계인 기보방법인데 여기에서는 정간보의 장점을 살려 장단의 체득과정에서의 표현 활동에 활용하고 다른 악기로도 표현이 가능하도록 오선보로 연결하여 표현할 수 있는 방법을 구안하여 제시하고자 한다""


1.3. 연구 내용과 예상 결론

본 연구에서는 먼저 제 7차 교육과정의 음악교과를 영역별, 학년별로 분석하여 그 내용상의 계통을 체계화하여 발달단계에 따른 지도가 이루어지도록 하는 작업을 선행한다. 본 연구의 목적이 어린이들이 우리의 전통 음악어법을 이해하고 고유 음악언어에 친숙함을 느껴 동화 될 수 있고, 몸에 배인 자연스런 음악언어를 밖으로 표현해 낼 수 있는데 있는 바 제 8차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에 게재된 국악곡을 중심으로 어린 시절 삶 속에서 자연스럽게 경험되어져 친숙함을 느낄 수 있는 토속민요를 주축으로 기본 음계를 추출하여 전통 음악어법을 익히는데 활용하고자 한다.

추출된 음계를 교육과정상의 내용 체계와 연계하여 단계를 설정하고 말로 장단을 익혀 체득하여 몸과 입에 익은 후 기본음부터 선율을 장단에 실어가는 과정을 통하여 자연스럽게 가락짓기가 이루어지도록 이끌어 준다.

이상의 연구 과정을 통하여 기대되는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나 어린이 모두에게 어렵다고 인식되어져 소홀히 다루어져 왔던 전통음악의 창작영역에 대한 좀 더 효과적인 접근이 기대된다. 둘째, 전통음악은 옛날의 음악이라는 인식에서 벗어나 우리 몸속에 녹아 있는 우리의 것이며 새롭게 만들어가고 향유할 수 있는 열린 음악이라는 인식을 가지게 되어 어색함없이 친근하게 다가설 수 있게 될 것이다. 셋째, 우리의 음악이 즉흥성을 가지고 있듯 전통음악어법을 가지고 놀이하며 창작하는 과정을 통하여 즉흥성과 창의성 신장을 극대화한다.


2. 논문 계획서 작성방법 연구
2.1. 논문의 주제 선정과 연구 자료 수집의 중요성

논문의 주제 선정과 연구 자료 수집의 중요성이다.

연구자는 자신의 전공분야에서 평소에 깊은 관심이나 호기심을 가지고 있는 문제를 논문의 주제로 선정해야 한다. 그리고 선택한 주제에 대해 충분한 기초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가능하면 독창성이 있고 참신한 주제를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적용성, 가능성, 발전성 등을 고려해야 한다. 또한 현실적인 여건과 연구자의 능력을 고려하여 해결 가능한 문제로 논문의 주제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연구 자료 수집 과정은 연구 결과를 도출하고 객관적인 분석을 하기 위해 매우 중요하다. 연구자는 자신의 연구 방향성과 연구 목표를 명확히 정하여 체계적으로 자료를 수집해야 한다. 문헌조사를 통해 연구 주제의 독창성을 확인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나 착상을 얻을 수 있다. 또한 실험, 관찰, 면담 등 다양한 방법으로 연구에 필요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연구의 방향성을 명확히 하고 연구결과의 객관성을 높일 수 있다.

따라서 논문의 주제 선정과 연구 자료 수집은 연구의 방향을 정하고 질적인 향상을 이루는 데 매우 중요한 과정이라 할 수 있다.


2.2. 논문 심사 통과 합격을 위한 논문 프로포절(proposal) 작성방법 및 작성요령

논문 심사 통과 합격을 위한 논문 프로포절(pro...


참고 자료

논문 심사 통과를 위한 프로포절(proposal)과 예시 사례
상담심리 대학원 소논문 연구동향분석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