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한국어 실습 교재 및 문형 선정
1.1. 교재 정보
(세종학당 재단에서 출판한 '(바로배워 바로 쓰는) 세종학당 한국어 3B'는 심혜령, 진정란, 홍윤기, 이승연, 이선중 저자들에 의해 2020년 12월에 출판되었다.)
1.2. 문형 정보
선택 문형은 V-(으)려다가이다. 이 문형은 두 가지 용법으로 사용된다.
첫째, 어떤 행동을 할 의도를 가지고 있다가 그 행동을 멈추거나 다른 행동을 하게 된 경우를 표현한다. 예를 들어 "전화를 하려고 했어요. 하지만 하지 않았어요."라는 문장을 "전화를 하려다가 말았어요."와 같이 표현할 수 있다.
둘째, 어떤 상황이나 상태가 이루어지거나 변화하는 과정에서 그 상황이 중단되거나 바뀌었음을 나타낼 수 있다. 예를 들어 "눈이 오려다가 그쳤어요.", "물이 끓으려다가 말았어요."와 같이 사용할 수 있다.
이 문형은 중급 학습자들이 두 문장을 자연스럽게 연결하여 하나의 문장으로 구사할 수 있게 해주며,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되는 문형이므로 활용도가 높다. 따라서 한국어 교재에서 많이 다루어지는 문형이다.
1.3. 문형 선택 이유와 활용 방법
문형 선택 이유와 활용 방법이다. 단원 문형 'V-(으)려다가'를 선택한 이유는 첫째, 중급 학습자가 두 문장을 자연스럽게 연결하여 한 문장을 구사할 수 있어야 하므로 이 문형이 적절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둘째, 이 문형이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되어 활용도가 높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활용 방법으로는 ① '의도한 행동을 멈추었을 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익히고, ② 계획이나 시도하려던 행동을 바꾸어 다른 행동을 하는 경우에 활용하는 방안을 연습하며, ③ 어떤 상황이나 상태가 이루어지거나 변화하는 과정에서 그 상황이 중단되거나 바뀌었을 때도 사용할 수 있음을 학습하는 것이다. 이처럼 문형의 다양한 용법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중급 학습자의 문장 구사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문형 선택 이유와 활용 방법이다. 단원 문형 '(으)ㄴ 다음에'를 선택한 이유는 첫째, 이 문형이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되어 활용도가 높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