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배움 한국어교원 실습 참관
한국어 교원 실습 참관을 통해 한국어 수업의 구체적인 실제를 직접 관찰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한국어 수업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역량을 함양할 수 있었다. 상명대학교와 세종학당의 한국어 수업을 참관하면서 초급 학습자부터 중급 학습자에 이르는 수준별 교육 내용과 방법을 확인할 수 있었다. 특히 문법과 어휘 학습, 듣기와 말하기 활동, 읽기와 쓰기 연습 등 다양한 언어 기능 교육이 이루어지는 과정을 관찰하여 한국어 수업에서 필요한 요소들을 파악할 수 있었다. 또한 교사의 설명 방식, 학습자와의 상호작용, 수업 자료 활용 등 교수법과 관련된 내용들을 학습할 수 있었다. 이번 실습 참관을 통해 향후 한국어 교원으로서의 전문성 함양에 큰 도움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1.2. 실습의 필요성과 중요성
한국어교육 현장에서 실습은 예비교원에게 매우 필요하고 중요한 과정이다. 실습을 통해 이론과 실제를 연결할 수 있으며, 학생들과 직접 상호작용하면서 효과적인 교수법을 익힐 수 있다. 또한 교육 현장의 다양한 상황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게 된다. 특히 외국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하면서, 학습자의 요구사항과 수준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에 맞는 교육 내용과 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예비교원은 실제 교육 상황에 보다 잘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한국어교원 양성과정에서 실습은 필수적인 교육 과정이라고 할 수 있으며, 교육현장에 대한 이해와 교수 능력 향상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2. 본론
2.1. 1주차 수업 참관
2.1.1. 상명대학교 외국인 재학생 대상 수업
상명대학교 외국인 재학생 대상 수업은 2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수업의 학습주제는 문법 'N-(이)라서' 학습과 표현이었으며, 학습목표는 여행정보에 관한 문법과 어휘를 복습하고 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으며, 'N-(이)라서' 문법을 이해하고 이야기 할 수 있는 것이었다.
수업에서는 지난 시간에 배운 'V-(으)ㄴ 적이 있다/없다', 'V-았/었다가' 문법을 복습하고, 교재의 '기차표 예매하기' 내용을 듣고 문제를 풀어보는 활동이 있었다. 학생들은 반복적인 듣기를 통해 지문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었으며, 교사가 학생들의 오류를 즉각적으로 수정해주어 문법과 어휘 학습에 도움이 되었다.
또한 'N-(이)라서' 문법의 의미를 충분히 설명하고, 다양한 어휘를 활용하여 문장 만들기 연습을 진행하였다. 교사의 친절한 태도와 맞춤형 질문으로 학생들의 집중력과 참여도를 높였으며, 학습자들이 문법과 어휘를 정확히 사용할 수 있도록 지도하였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N-(이)라서' 문법을 이해하고 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전반적으로 이 수업은 교사의 체계적인 수업 진행과 학생 중심의 교육 방식으로 진행되었다고 볼 수 있다. 특히 다양한 활동과 즉각적인 피드백으로 학습자들의 어휘와 문법 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었다.
2.1.2. 문법 및 어휘 학습
상명대학교 외국인 재학생 대상 수업에서는 문법과 어휘 학습이 이루어졌다. 교재의 266-272쪽을 바탕으로 'V-(으)ㄴ 적이 있다/없다'와 'V-았/었다가' 문법을 복습하였다. 이를 통해 과거와 현재의 동작 상황을 나타내는 문법을 익히고 실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지각', '연휴', '주말', '평일', '좌석', '승차권', 'KTX', '직통/직행', '출발하다', '도착하다', '예약금', '매진되다' 등 여행과 관련된 어휘를 학습하였다. 이러한 어휘를 활용하여 기차표 예매, 여행 정보 찾기 등의 내용을 다루는 듣기 활동도 병행되었다.
나아가 'N-(이)라서' 문법을 새롭게 학습하였다. 교사는 이 문법이 이유나 원인을 나타내는 데 사용된다는 점을 상세히 설명하고, 학생들이 다양한 예문을 만들어 연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N-(이)라서' 문법을 이해하고 적절한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2.1.3. 듣기와 말하기 중심의 수업
듣기와 말하기 중심의 수업이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듣기 활동을 제공한다. 듣기 전 활동에서 교사는 학생들에게 문제를 읽어주고 집중해야 할 부분을 알려준다. 이어서 듣기 중 활동에서 학생들은 음원을 듣고 문제를 풀어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