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간호리더쉽 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리더십의 의의
1.2. 경로-목표 리더십 이론(하우스)
1.3. 상황적 리더십 이론(허시와 블랜차드)
2. 본론
2.1. 상황
2.2. 리더십
2.3. 발휘한 리더십
2.4. 나라면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리더십의 의의
리더십의 어원은 앵글로색슨어의 '리탄(lithan)'에서 나온 말로 '가다(to go)'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리탄은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 목표를 세워 나아가는 것을 뜻하며, 여기에서 좋은 결과는 조직의 경우 생산성, 성장 발전, 만족감 등을 의미한다. 리더십은 이렇게 움직임을 나타내는 동적이면서 보다 적극적인 쪽으로 나아가게 하는 측면이 있다. 이를 리더십의 동태성(dynamics)과 방향성(directiveness)이라 한다. 성공적인 조직, 성과가 높은 조직은 효과적이고도 역동적인 리더십을 갖추고 있는 반면, 성공적이지 못한 조직은 그렇지 못하다. 즉 리더십의 발휘가 조직의 성패를 좌우하는 것이다. 리더십에 관해서는 수많은 정의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허시와 블랜차드(Hersey & Blanchard)는 "리더십이란 특정 상황에서 목표 달성을 위해 개인 또는 집단의 제 활동에 영향을 주는 과정이다"라고 하였고, 스톡딜(Stogdil)은 "리더십이란 목표 설정과 목표 달성을 지향하도록 집단행동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이다", 탄넨바움(Tannenbaum) 등은 "리더십이란 일정한 상황 속에서 특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의사소통의 과정을 거쳐서 형성되는 인적 영향력의 행사 과정이다"라고 하였다. 이렇듯 리더십의 정의는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표현되고 있지만 이를 종합해보면, "조직구성원들이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하여 기여할 수 있도록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정"이라고 정리될 수 있다. 따라서 리더십은 조직 목적(organizational objectives)과 목표(goals)를 성취시키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조직 성과(organizational performance)에 영향을 주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다. 리더십에 관한 이와 같은 정의에서 필연적으로 나오는 결론은 리더십 과정이란 리더(leader), 추종자(follower) 및 기타, 다른 상황변인(situational variables)들의 함수관계, 즉 L=f(l, f, s)라는 허시와 블랜차드의 견해와 일치된다. 리더십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이냐를 묻는 것이 아니라,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를 사람들에게 물으며 도전해야 한다. 할 수 있는 일을 하는 게 아니라, 해야 할 일이 무엇인가(미션과 비전)를 제시하고 필요하면 없는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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