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 2025년 1학기 중간과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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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보건교육 2025년 1학기 중간과제물"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건강과 건강증진의 정의
1.1. 건강의 정의
1.2. 협의의 건강증진의 정의와 광의의 건강증진의 정의
1.2.1. 협의의 건강증진의 정의
1.2.2. 광의의 건강증진의 정의
1.3. 포스트 코로나(팬데믹) 시대의 건강증진에 대한 견해

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
2.1.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
2.2. 보건교육을 위한 주제: 중장년층을 위한 운동증진 보건교육
2.3.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에 해당하는 적절한 예시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건강과 건강증진의 정의
1.1. 건강의 정의

건강의 정의는 과거에는 단순히 질병이 없는 상태를 건강하다고 여겼다. 그러나 세계보건기구(WHO)는 건강을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완전히 안녕한 상태로 정의한다. 따라서 건강은 단순히 신체적 요소에 국한되지 않고, 정신적 평온과 사회적 안정까지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이다. 현대 보건의료 전문가들은 WHO의 정의를 표준적인 개념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의료 현장에서는 여전히 건강을 질병 치료의 개념으로 접근하는 경향이 강하다. 이는 건강 유지보다는 질병 관리에 초점이 맞춰져 있기 때문이다.


1.2. 협의의 건강증진의 정의와 광의의 건강증진의 정의
1.2.1. 협의의 건강증진의 정의

협의의 건강증진은 단순히 질병을 예방하는 수준을 넘어서 개인과 지역사회가 적극적으로 건강한 생활방식을 실천하고, 신체적·정신적·사회적 안녕을 높이는 과정이다. 이는 단순한 치료 중심의 접근이 아니라, 질병 발생을 사전에 차단하고 건강한 행동과 환경을 조성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협의의 건강증진은 1차 예방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며, 건강을 위협하는 요인을 미리 제거하고 질병 발생 가능성을 최소화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를 위해 규칙적인 운동, 올바른 영양 섭취, 금연, 절주 등의 건강한 생활습관을 강조하며, 이를 실천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지역사회의 적극적인 참여를 필요로 하며, 공공기관과 정부 또한 건강 정책을 통해 이를 지원해야 한다. 협의의 건강증진은 예방적 접근을 통해 건강을 보호하고, 생활습관을 개선하며, 신체적·정신적·사회적 안녕을 증진시키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1.2.2. 광의의 건강증진의 정의

광의의 건강증진 개념은 단순한 질병 예방을 넘어 건강을 유지하고 향상시키는 폭넓은 개념을 포함한다. 건강을 위협하는 요소를 사전에 차단하는 것뿐만 아니라, 조기 발견과 관리, 치료와 재활까지 모두 포괄하는 접근 방식이다. 이 개념에서는 1차 예방과 2차 예방이 모두 포함된다. 즉, 질병이 발생하기 전 위험 요인을 제거하는 1차 예방뿐만 아니라, 질병이 발생한 이후 이를 조기에 발견하고 관리하는 2차 예방까지 건강증진의 영역에 포함된다. 예방 접종이나 건강한 생활습관 교육은 1차 예방에 해당하며, 건강 검진을 통해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한 치료를 제공하는 것은 2차 예방에 속한다. 이를 통해 질병의 진행을 막고, 건강한 상태를 최대한 유지하는 것이 광의의 건강증진이 추구하는 방향이다. 또한, 건강 유지 및 향상에 초점을 맞춘다. 건강증진은 단순히 질병이 없는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아니라, 신체적·정신적 건강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고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건강한 생활 습관을 장려하고, 지속적인 건강 관리 체계를 구축하며, 건강을 위협하는 사회적 요인을 적극적으로 개선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광의의 건강증진 개념에서는 개인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와 환경적 요인도 고려된다. 개인의 건강은 그가 속한 사회적 환경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지역사회의 역할이 필수적이다. 예를 들어, 깨끗한 공기와 안전한 식수 공급, 노동 환경의 개선, 스트레스 없는 사회적 분위기 조성 등이 건강 증진에 기여할 수 있다. 따라서 건강한 환경을 구축하고, 사회적 요인을 개선하는 것도 건강증진의 중요한 부분이 된다. 결국, 광의의 건강증진은 협의의 건강증진을 포함하면서도 질병 위험 요인의 조기 발견과 관리를 위한 2차 예방까지 포괄하는 개념이다. 개인과 ...


참고 자료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9
김명, 고승덕 외 3명 저 <보건교육 건강증진 이론> 계축문화사 2014
이경희, 권수자 외 3명 저 <보건교육> 수문사 2014
유승현, 김혜경 <건강증진 기획모형의 중재기획 단계 비교 : PRECEDE-PROCEED와 Intervention Mapping> 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지 Vol.27 No.2, [2010]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2019).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
김영임(2019). 보건교육 워크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
정영일 외(2021). 보건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이혜재, 정영일, 윤혜정, 이자명, 장사랑 (2023). 보건교육방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World Health Organization ? Health Promotion
(http://www.who.int/healthpromotion/conferences/previous/ottawa/en/index1.html)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 https://www.khepi.or.kr/healthplan
한국건강증진개발원 https://www.khepi.or.kr/
국민건강영양조사(2023년)
김재형(2021). 질병, 낙인: 무균사회의 욕망과 한센인의 강제격리, 돌베개,
구도완 외 (2017) 한국사회문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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