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상담 수업 지도안의 필요성
상담 수업 지도안의 필요성은 청소년들이 학교폭력, 대인관계 등의 어려움에서 심리적 안정을 찾고 일탈적 행동을 줄일 수 있도록 돕기 위함이다. 비교과인 '상담과'와 연계할 수 있는 교과로 '도덕과'가 가장 적절하며, 이를 융합하여 '더불어 행복하게 살아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자 한다. 중학교 1학년 '도덕1'의 'Ⅰ. 자신과의 관계 – 5. 행복한 삶' 단원이 이러한 목적에 부합하여 선정되었다. 이 단원은 인간다운 삶을 살아가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도덕의 의미를 이해하고, 참된 행복의 차원에서 삶의 진정한 목적을 확인하기 위해 설정되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삶에서 도덕적 주체가 되어 도덕적 행위를 위해 필요한 것을 탐구하고, 삶의 목적과 행복의 의미를 성찰할 수 있을 것이다. 이로써 성실한 삶을 살고자 하는 태도를 함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2. 자기 이해와 타인 이해의 중요성
자기 이해와 타인 이해의 중요성이다. 자기 자신을 정확히 파악하고 타인을 이해하는 것은 건강한 삶을 살아가는 데 필수적이다.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타인과의 관계를 돈독히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자신의 강점과 약점, 성격 특성, 가치관 등을 파악하면 자신의 잠재력을 발견할 수 있고 개선해야 할 점을 발견할 수 있다. 또한 타인에 대한 이해를 통해 공감과 배려의 태도를 기를 수 있다. 이는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에서 요구되는 중요한 자질이다. 자기이해와 타인이해는 상호작용하며 발전하는 과정이므로, 개인의 성장과 더불어 사회적 관계 증진에도 기여한다. 결과적으로 자기 이해와 타인 이해는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데 필수적인 요소이다.
2. 상담 수업 지도안
2.1. 상담 수업의 개요
2.1.1. 단원 설정 이유
단원 설정 이유는 자기탐색을 통해 자기 자신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확립하며 집단 상호 관계 속에서 타인을 이해함으로써 성장의 기회를 갖게 하기 위해 해당 주제를 설정하였기 때문이다. 자기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는 것은 청소년기 발달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며, 자신을 이해하고 타인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힘으로써 건강한 인간관계 형성과 더불어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목적에서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기'라는 주제로 상담 수업 지도안을 구성하였다.
2.1.2. 단원의 구성
주제인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기'는 (1) 가치관 탐색 집단상담 프로그램과 (2) 강점강화 집단상담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가치관 탐색 집단상담 프로그램에서는 '나를 소개합니다' 활동과 '가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