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주제 선정 이유 및 기대효과, 중심개념
실내축구의 학습은 최근 정보 통신매체와 여러 교통수단의 급속한 발달로 인하여 날로 국제화 되는 지구촌의 국제 정세 속에서 다양한 문화에 적응하고 또 다른 문화를 수용할 수 있는 개방적인 태도를 기르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실내축구의 주제는 '세계 여러 나라'로 선정하였다. 우리나라의 다문화 가정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를 볼 때 더 이상 단일민족 국가라는 틀 안에서 있을 수는 없기에, 이를 통해 유아들이 넓은 가치관과 세상을 보는 눈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또한 세계 여러 나라는 유아가 주위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물건이나 장소가 아니기 때문에 막연한 동경을 가질 수 있다. 이를 유아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통해 알아보며 궁금증을 직접 해결해 봄으로써 유아가 능동적으로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다양한 지식을 구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이와 같은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이를 통해 뿌리가 같다고 말하는 한국 안에서도 어떠한 가정환경에서 자랐느냐에 따라 다양한 사람들이 다양한 성격을 가지고 서로 부딪히며 살아가고 있는데 하물며 의, 식, 주와 같은 기본 생활부터 다르고, 오랫동안 각자의 문화를 형성해 온 다른 나라 사람들과는 사고방식부터 행동하는 것 하나하나 모두가 다를 것이다. 따라서 다른 나라 사람들의 의식주와 사고방식, 행동 양식을 이해함으로써 세계 속의 한국에 대한 국가 정체성을 확립하고 국제 감각을 갖춘 유능한 한국인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며, 다른 세계 여러 나라 사람들의 생활에 대하여 이해하고 우리의 문화 뿐 아니라 다른 나라의 문화도 소중히 여기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또한 나와 다른 문화 혹은 인종이라 하여 이를 배척하고 거부하려는 자세가 아닌 먼저 수용할 줄 알고 받아들일 수 있는 세계 시민적 자질이 형성된 성인으로 성장할 것이다.
이를 위한 중심개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세계에는 여러 국가들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세계 지도를 볼 수 있다. 셋째, 세계에는 여러 언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넷째, 세계 여러 나라에 있는 명소들을 알 수 있다. 다섯째, 세계 여러 나라의 국기를 알 수 있다. 여섯째, 공항에서 일하는 직업의 종류를 알 수 있다. 일곱째, 비행기를 타는 과정을 알 수 있다. 여덟째, 베트남의 언어를 알 수 있다. 아홉째, 베트남의 전통음식을 알 수 있다. 열째, 베트남의 전통의상을 알 수 있다. 열한째, 베트남의 전통악기를 알 수 있다. 열두째, 베트남의 전통춤을 출 수 있다. 열셋째, 이탈리아의 전통음식을 알 수 있다. 열넷째, 이탈리아의 화가와 명작을 알 수 있다. 열다섯째, 이탈리아의 명소들을 알 수 있다. 열여섯째, 이탈리아의 전통춤을 알 수 있다. 열일곱째, 미국의 언어를 알 수 있다. 열여덟째, 미국의 인디언에 대하여 알 수 있다. 열아홉째, 미국의 명소를 알 수 있다. 스무째, 미국의 화폐를 알 수 있다. 스물한째, 미국의 다양한 인종에 대해 알 수 있다. 스물둘째, 브라질의 전통춤을 알 수 있다. 스물셋째, 아마존에 살고 있는 생물에 대하여 알 수 있다. 스물넷째, 브라질의 삼바축제에 대하여 알 수 있다. 스물다섯째, 브라질의 축구에 대해 알 수 있다. 스물여섯째, 중국의 언어를 알 수 있다. 스물일곱째, 중국의 전통 언어를 알 수 있다. 스물여덟째, 중국의 전통음악을 알 수 있다. 스물아홉째, 중국의 전통음식을 알 수 있다. 서른째, 중국의 경극에 대하여 알 수 있다. 서른한째, 중국의 명소를 알 수 있다. 서른둘째, 세계 여러 나라의 음식을 알 수 있다. 서른셋째, 세계 여러 나라의 기후를 알 수 있다. 서른넷째, 세계 여러 나라의 전통가옥 모습을 알 수 있다. 서른다섯째, 세계 여러 나라의 축제를 알 수 있다. 서른여섯째, 세계 여러 나라의 옷차림과 식생활을 알 수 있다. 서른일곱째, 세계 여러 나라의 전통음악을 알 수 있다. 서른여덟째, 세계 여러 나라의 전통의상을 알 수 있다. 서른아홉째, 다문화를 이해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인종을 수용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다.
2. 준비 단계
2.1. 주제망 구성
2.1.1. 교사 주제망
실내축구는 유아들의 협동심과 체력증진을 위해 충분한 활동이다. 실내축구는 단체 경기이기 때문에 팀워크의 중요성을 알 수 있으며, 또한 축구를 통해 체력도 증진시킬 수 있다. 유아들은 실내축구를 통해 경기의 승패보다는 함께 성장하고 발전하는 것에 더 큰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 실내축구의 학습목표는 크게 지식적, 기능적, 태도적 측면으로 구분할 수 있다. 지식적 측면에서는 축구의 기본 규칙과 전략을 이해하고, 기능적 측면에서는 축구 기본기술을 익히며, 태도적 측면에서는 팀워크와 공동체 의식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더불어 실내축구는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는 바람직한 활동이라 할 수 있겠다.
2.2. 교육과정 영역별 학습 내용 예상안 및 활동 예상안
2.2.1. 교육과정 영역별 학습 내용 예상안
신체 운동 · 건강
신체 인식하기
- 비행기를 탔을 때 몸이 느끼는 변화를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다. 비행기를 타면 압력 변화로 인해 신체에 다양한 반응이 나타나게 된다.
신체 조절과 기본 운동하기
- 피자 만들기 활동을 통해 도우 밀기 등의 기본 운동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다양한 나라의 전통 음식 만들기 활동을 통해 신체 조절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 원하는 국가를 선택하여 마라톤 경주 활동을 하면서 기본 운동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다.
신체 활동에 참여하기
- 브라질의 삼바 춤을 직접 체험하고 표현함으로써 신체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건강하게 생활하기
- 각 나라의 위험 요소(말라리아 등)에 대해 알아보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기를 수 있다. 실외 활동 후 손 씻기 등 건강한 생활 습관을 기를 수 있다.
안전하게 생활하기
- 활동 중 칼이나 불을 사용할 때 안전하게 거리를 두고 행동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다. 현장 견학 시 안전 수칙을 지켜 안전하게 행동할 수 있다.
의사소통
듣기
- '세계 여러 나라' 관련 동화, 동시를 듣고 이해할 수 있다. 다른 사람의 의견, 느낌, 발표 등을 주의 깊게 듣는다.
말하기
- 다른 나라의 인사말로 인사할 수 있다. 자신의 활동 내용, 과정, 결과물에 대해 발표할 수 있다. 자신의 차례가 되면 부끄러워하지 않고 잘 발표할 수 있다.
읽기
- '세계 여러 나라'와 관련된 어휘 카드, 책자 등 자료의 글자에 관심을 가지고 읽을 수 있다. 집이나 어린이집에 있는 다른 나라와 관련된 동화를 읽을 수 있다.
쓰기
- 다른 나라에 살고 있는 친구들에게 편지를 쓸 수 있다. 자신이 공부한 나라에 대해 차례대로 써볼 수 있다.
사회관계
나를 알고 존중하기
- 자신의 생각, 작품 등을 소중히 다룰 수 있다. 나의 생각을 선생님이나 부모님께 정확히 전달할 수 있다. 상황에 따라 절충, 협의, 재시도, 참고하는 등의 방법으로 대응할 수 있다.
나와 다른 사람의 감정 알고 조절하기
- 친구와 함께 활동할 때 의견이 다르더라도 서로 존중할 수 있다. 친구가 활동 중 어려워하거나 힘들어 보일 때 도움을 주며 협력할 수 있다.
가족을 소중히 여기기
- 가족과 함께 해외를 다녀온 경험이 있다면 가족과 그 경험을 나눌 수 있다. 앞으로 가고 싶은 나라에 대해 가족과 이야기할 수 있다.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기
- 다양한 인종과 다양한 문화가 공존한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 피부색이 다른 사람들과 수직관계가 아닌 동등한 관계임을 알 수 있다.
사회에 관심 갖기
- 다문화 가정의 자녀를 친구로 받아들일 수 있다. 우리가 먹는 음식 중 다른 나라의 음식이 있는지 관심을 가질 수 있다. 다른 나라의 전통 의상과 우리나라의 전통 의상에 관심을 가질 수 있다. 공항에서 근무하는 직업에 대해 관심을 가질 수 있다.
예술경험
아름다움 찾아보기
- 우리나라와 다른 타국의 문화들을 보면서 심미적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다.
예술적 표현하기
- 전통음악을 듣고 느껴지는 감정을 온 몸으로 표현할 수 있다. '세계 여러 나라'와 관련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그리기, 만들기, 꾸미기, 역할놀이하기, 노래로 표현할 수 있다.
예술 감상하기
- '세계 여러 나라'의 전통 음악, 전통 의상, 생활 모습 사진 등을 감상할 수 있다. 다른 나라의 전통 악기 소리를 감상할 수 있다. 친구들의 핸드벨 발표를 감상할 수 있다. 중국의 경극을 감상할 수 있다.
자연탐구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 지구본을 보고 여러 나라들이 우리나라와 떨어진 거리를 손으로 짐작해볼 수 있다. 다른 나라 땅의 모양과 크기에 대해 탐구해볼 수 있다. 효과적인 전시와 발표를 위한 다양한 방법을 생각해볼 수 있다.
수학적 탐구하기
- 인종, 대륙별로 나라를 분류해볼 수 있다. 돈의 단위인 원과 달러의 개념을 알 수 있다. 조사한 내용을 적합한 표로 만들어볼 수 있다.
과학적 탐구하기
- 비행기를 탔을 때 압력 때문에 신체에 나타나는 증상을 알아볼 수 있다. 나라 위치별 기후를 알아볼 수 있다. 열대우림에 사는 우리나라에서 볼 수 없는 생명체를 알아볼 수 있다. 나라별 전통 가옥을 블록으로 쌓아볼 수 있다.
2.2.2. 활동 예상안
신체 운동·건강 영역에서는 비행기를 타본 경험이 있는 유아의 신체 감각을 표현해 보고, 피자집 견학을 통해 피자 만들기를 직접 경험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