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소비자는 일상에서 수많은 광고에 노출되며, 이러한 광고의 혼잡상황에서 마케터는 자사의 광고 메시지에 소비자가 집중하고 오래 기억할 수 있도록 좋은 광고컨셉을 도출하여야 합니다. 좋은 광고컨셉을 도출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설명하고, 제시된 방법들 중 하나를 선정하여 광고사례를 제시하고 분석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광고 컨셉의 이해
2.1. 광고 컨셉의 정의
2.2. 광고 컨셉 도출의 필요성
3. 광고 컨셉 도출 방법
3.1. 고유한 판매제안의 발견 (Unique Selling Proposition; USP)
3.2. 브랜드 이미지(Brand Image)의 창조
3.3. 내재된 드라마(Inherent Drama)의 발견
3.4. 제품포지션의 개발
3.5. 경험적 요소(오락과 정감)의 발견
4. 광고 사례 분석
4.1. USP 컨셉의 광고 사례
4.2. SMP 컨셉의 광고 사례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소비자는 일상에서 수많은 광고에 노출되며, 이러한 광고의 혼잡상황에서 마케터는 자사의 광고 메시지에 소비자가 집중하고 오래 기억할 수 있도록 좋은 광고 컨셉을 도출해야 한다. 광고의 어원은 라틴어에서 유래된 것으로 "돌아보고 주의를 돌린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광고란 광고주가 유료로 판매하고자 하는 제품이나 서비스, 또는 아이디어에 대한 비대인적인 소통으로, 명시된 광고주가 존재하고 광고 메시지는 지면이나 방송 매체의 시간을 통해 전달된다. 마케팅의 가장 중요한 영역인 광고는 시대의 흐름과 역사에 따라 다양하게 발전해왔으며, 정보화 사회가 도래한 지금 그 방법과 수단이 더욱 다양화되고 있다. 이러한 광고가 성공적인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명확한 광고 컨셉을 도출하는 것이 필요하다. 광고 컨셉이란 광고 제품의 성격이나 특성을 목표 소비자에게 명확하게 부여하는 것으로, 광고 컨셉을 도출할 때에는 목표 소비자의 특성과 욕구, 광고 목표 등을 설정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2. 광고 컨셉의 이해
2.1. 광고 컨셉의 정의
광고 컨셉이란 소비자에게 제품의 성격이나 특성을 명확하게 부여하는 것이다. 광고 컨셉은 제품의 고유한 가치와 특성을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광고에서 컨셉은 목표 소비자의 특성과 욕구, 그리고 광고의 목표 등을 설정하는 과정을 통해 도출된다. 이를 통해 경쟁사 제품과 차별화되고 소비자의 관심을 끌 수 있는 핵심 메시지를 창출할 수 있다."
2.2. 광고 컨셉 도출의 필요성
광고 컨셉 도출의 필요성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소비자가 일상에서 수많은 광고에 노출되는 혼잡상황에서 기업이 자사의 광고 메시지에 소비자의 관심을 집중시키고 오래 기억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현대 사회에서 소비자들은 다양한 매체를 통해 무수한 광고에 노출되고 있어, 기업은 자신만의 차별화된 광고 컨셉을 도출하여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기억에 오래 남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통해 소비자의 구매를 유도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코카콜라, 연말 TV광고 시작...‘나눔의 행복 담았다’”, 이코노뉴스,
2022년 10월 13일 접속 http://www.econo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240
“[김종섭의 광고 이야기] 컨셉은 총이다.”, 매일일보, 2022년 10월 13일 접속,
https://news.imaeil.com/page/view/2022070809452262903
“‘별 쏟아지는’ 스타벅스 현대카드 15초 광고 화제”, 생활경제,
2022년 10월 13일 접속 https://www.fnnews.com/news/202012211659014114
전성애. "브랜드 아이덴티티 형성을 위한 광고 표현전략에 관한 연구:‘진로 제이’지면광고를 중심으로." 디지털디자인학연구 9.2 (2009): 477-486.
안혜신. "브랜드 리포지셔닝을 위한 크리에이티브전략 연구-우루사와 박카스광고 비교연구." 브랜드디자인학연구 10.1 (2012): 131-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