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아동문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아동문학의 정의와 교육적 의의
1.1. 아동문학의 정의
1.2.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
2. 사실동화와 환상동화 그림책
2.1. 작품에 대한 소개와 유형 및 특징
2.1.1. 사실동화 작품 소개
2.1.2. 환상동화 작품 소개
2.2. 두 작품 분석
3. 그림책 읽어주기의 교육적 의의와 지침
3.1. 만 3세 유아에게 적합한 그림책 1권 선정 - 용감한 몰리
3.1.1. 그림책 내용 소개
3.1.2. 교육계획안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아동문학의 정의와 교육적 의의
1.1. 아동문학의 정의
아동문학의 정의는 유아에서 청소년기의 아동을 독자로 하는 문학이다. 내용면에 있어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 유익해야 하며, 형식면에서는 문화적이고 예술적인 부분을 충족해야 한다. 아동문학은 학습자의 언어 사용 능력을 도모하고, 언어의 네 가지 기능(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을 통합적으로 연습하고 익힐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1,2,3]
1.2. 아동문학의 교육적 의의
아동은 그림책을 통해 기쁨을 느끼고 책을 사랑하며 즐길 수 있다. 사막마을에 사는 아이가 눈 마을 친구들에게 편지를 보내 눈사람을 보고 싶다고 말한다. 눈 마을 사람들은 커다란 눈사람을 만들어 사막마을로 떠나기로 한다. 눈사람이 녹아서 사라져도 모두의 웃는 얼굴은 사라지지 않는다. 함께했던 과정 속에서 글을 읽는 아이들은 기쁨을 느끼며 다시 보다 재미있다고 느끼면서 책을 사랑할 수 있다.[1]
아동은 슬픔, 분노, 불안, 기쁨, 행복 그리고 사랑 등 다양한 감정들을 그림책에서 경험하며 이해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언어기술을 발달시킬 수 있다. 감정의 개념들을 그림책에서 투숙객들의 모습을 보며 관찰할 수 있으며, 다양한 감정들이 교류하는 과정들을 볼 수 있다.[2]
아동의 읽기·쓰기·말하기·듣기 영역의 언어기술을 증진시키며, 그림책을 통해 인지발달이 높아질 수 있다. 어린 당나귀 실베스터는 이상한 모양과 색을 가진 조약돌을 모으고, 요술조약돌을 줍게 되어 사자를 만나고 놀란 마음에 바위로 변하게 된다. 부모는 붉게 빛나는 조약돌을 발견하고는 사라진 실베스터가 돌아오면 좋겠다고 말하자 바위는 실베스터로 변한다.[3]
그림책을 통해 아동의 상상력을 발휘하며 창의력을 길러줄 수 있다. 롤라는 친구들이 기분이 별로가 친구들을 위해 나서서 공원으로 가 간식을 먹고 놀면서 친구들의 마음을 달래고 기분을 ...
참고 자료
박선희, 김현희 공저(2014), 아동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박선희, 아동문학 5,7강 강의 및 강의록, 한국방송통신대학교 UKNOU 캠퍼스
그림책 참고 : 백희나 작가(2017), 알사탕 / 최미란 작가(2017), 이럴 땐 어떻게? - 통학안전편 / 백희나 작가(2018), 이상한 손님 / 레인 말로우 작가, 옮긴이 : 김영미(2014), 마법이 시작될 거야!
2019 개정 누리과정 고시문 - 유치원 교육과정(2019), 교육부.
2019 개정 누리과정 해설서(2019), 교육부, 보건복지부.
송경진(2024). 아동문학 활용 장르별 글쓰기 독후활동이 초등학습자의 언어 및 비언어적 특징에 미치는 영향. 안동대학교 대학원
고영경(2022). 그림책의 의미 구성 요소를 바탕으로 한 단계별 그림책 읽기 방법.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그림책 출처: 용감한 몰리. 브룩 보인턴-휴즈. 나는 별(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