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실습지도교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실습지도교사와 실습교사의 관계
1.1. 실습교사와 실습지도교사의 발달 단계
1.2. 실습교사와 실습지도교사의 상호작용
1.3. 실습교사와 실습지도교사의 역할 및 책임
2. 실습지도교사의 실습 지도 방법
2.1. 실습 오리엔테이션 및 정보 제공
2.2. 실습 과정에서의 상호작용과 피드백
2.3. 실습 활동 및 자료 지원
2.4. 실습 평가와 지도
3. 실습생의 전문성 함양
3.1. 실습생의 자기 평가와 반성적 사고
3.2. 실습생의 발달 단계별 지원 방안
3.3. 실습생의 실천적 지식 및 기술 향상
4. 효과적인 실습 지도를 위한 제언
4.1. 실습지도교사의 역량 강화
4.2. 실습 환경 및 시스템 개선
4.3. 대학-어린이집 간 협력 체계 구축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실습지도교사와 실습교사의 관계
1.1. 실습교사와 실습지도교사의 발달 단계
실습교사와 실습지도교사의 관계는 상호의존적이며 다양한 발달 단계를 거치게 된다. 실습교사와 실습지도교사는 서로에 대한 기대와 걱정으로 시작하여 점차 역할을 명확히 인식하고 상호작용을 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자신감과 무력감, 능력에 대한 확신과 의심, 협력과 고립 등을 경험하게 된다. 실습 후기에는 실습 경험에 대한 반성적 사고를 통해 개인적, 전문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게 된다.
실습교사와 실습지도교사의 첫 만남에서는 서로에 대한 기대와 걱정이 동시에 존재한다. 실습교사는 실습지도교사가 자신을 좋아할지, 실습지도교사는 실습교사의 기대를 충족시켜 줄 수 있을지를 걱정한다. 이러한 불안과 걱정은 서로에 대한 정보와 실습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의 부족에서 기인하므로 상호 정보를 교환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실습 중반부에 실습교사는 영유아와 교육·보육과정에 익숙해지면서 자신의 역할을 명확히 인식하게 되고, 실습지도교사도 실습교사에게 적절한 업무를 부여하면서 자신의 역할을 명확히 인식하게 된다. 그러나 동시에 실습교사는 새로운 일과에 압도당하거나 학급의 복잡성으로 인해 역할 혼란을 경험하게 되고, 실습지도교사는 실습교사에게 얼마만큼의 책임을 주어야 할지 확신이 없을 때 역할 혼란을 느끼게 된다. 실습교사와 실습지도교사는 서로의 교수 방식, 태도, 선호하는 것을 세심히 관찰하고 정보를 공유하여 역할을 명확히 해야 한다.
실습 중반기에 실습교사는 실습지도교사의 긍정적 피드백이나 영유아의 긍정적 반응을 통해 자신감을 얻기도 하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무력감을 느끼게 된다. 실습지도교사 또한 실습교사에게 교수 모델을 제공하는 것에 대한 자부심을 갖는 반면, 실습교사가 발전하지 않으면 낙담하고 무력감을 느끼게 된다. 실습교사는 실습지도교사의 능력을 인정하고 최선을 다해 업무를 수행해야 하며, 실습지도교사는 실습교사의 능력에 맞춰 책임을 제공하고 다양한 지도 전략을 적절히 활용해야 한다.
실습 후반기에 실습교사가 성공적인 경험을 하게 되면 영유아의 요구에 관심을 가지고 교수에 대해 비판적으로 분석하게 되며, 실습지도교사도 실습교사를 신뢰하고 학급의 책임을 맡기며 해방감을 느낀다. 반면 실습교사가 실패한 경험을 하면 자신의 능력을 의심하고 타인을 비난하며, 실습지도교사도 실습교사를 신뢰하지 못하고 능력을 의심하게 된다. 상호 신뢰감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개방적으로 소통하고 서로의 긍정적인 면을 격려해야 한다.
실습 후기에 실습교사가 성공적으로 역할을 수행하면 교직에 대한 확신을 갖게 되고 실습지도교사도 실습교사를 동료로 인정하며 협력하게 된다. 그러나 실습교사가 능력을 발휘하지 못할 경우 실습교사는 낙담하고 실습지도교사는 고립감을 느끼게 된다. 실습교사와 실습지도교사 모두 실습 경험에 대해 반성적 사고를 통해 개인적, 전문적 성장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종합하면, 실습교사와 실습지도교사는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다양한 발달 단계를 거치게 된다. 실습 초기에는 기대와 걱정, 실습 중반기에는 역할에 대한 명확성과 혼란, 자신감과 무력감, 실습 후반기에는 능력에 대한 확신과 의심, 협력과 고립을 경험하게 된다. 실습 후기에는 실습 경험에 대한 반성적 사고를 통해 전문성 향상을 위해 노력하게 된다.
1.2. 실습교사와 실습지도교사의 상호작용
실습교사와 실습지도교사의 상호작용은 서로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실습교사와 실습지도교사는 실습 기간 동안 상호의존적인 관계를 맺으며 발달한다.
실습 초기에 실습교사와 실습지도교사는 서로에 대한 정보 부족으로 인해 불안과 걱정을 갖게 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실습교사를 위한 정규 오리엔테이션 프로그램을 활성화하고, 대학의 교사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안내하며, 실습교사와 실습지도교사가 서로의 인성, 교수, 취미 등을 파악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실습 중반에 실습교사는 영유아에 대해 알아가고 교육·보육과정에 익숙해지면서 자신의 역할을 명확히 인식하게 되고, 실습지도교사는 실습교사에게 적절한 업무를 부여하면서 자신의 역할도 명확해진다. 반면 실습교사는 새로운 일과에 압도당하거나 학급의 복잡성으로 인해 혼란을 경험하기도 하고, 실습지도교사는 실습교사에게 얼마만큼의 책임을 줄지 확신이 없어 역할 혼란을 겪기도 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실습교사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정보를 실습지도교사에게 제공하고, 실습지도교사는 실습교사의 업무와 역할에 대해 구체적으로 안내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실습 중반 이후 실습교사가 성공적인 경험을 하면 자신감을 갖게 되고 실습지도교사는 실습교사를 신뢰하게 된다. 반면 실습교사가 실패한 경험을 하면 자신의 능력을 의심하고 타인을 비난하게 되며, 실습지도교사도 실습교사의 능력을 신뢰하지 못하고 능력을 의심하게 된다. 이 시기에 상호 신뢰감 형성을 위해 실습지도교사는 실습교사가 스스로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동료교사와의 토의를 통해 상황을 새롭게 보거나 실습교사의 긍정적인 면을 발견하여 칭찬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실습 후반에 실습교사가 성공적인 실습을 수행했다면 실습교사와 실습지도교사 모두 실습이 끝나는 것에 대한 서운함을 느끼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안도감을 느끼게 된다. 이 시기에 실습교사와 실습지도교사는 교육·보육실습 경험에 대해 반성적으로 사고함으로써 개인적, 전문적 성장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이를 위해 실습교사와 실습지도교사 간 협의, 실습교사와 실습지도교사의 저널 공유 등을 활용할 수 있다.
종합하면, 실습교사와 실습지도교사는 실습 기간 동안 상호 영향을 주고받으며 발달한다. 실습 초기에는 기대와 걱정을...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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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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