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출판사의 학술지 독점화 현상에 따른 쟁점과 대응방안

  • 1
  • 2
  • 3
  • 4
  • 5
  • 6
  • 7
>
최초 생성일 2025.03.20
5,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주요 출판사의 학술지 독점화 현상에 따른 쟁점과 대응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주요 출판사의 학술지 독점화 현상에 대한 이해
1.2.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본론
2.1. 자본주의 맹아론과 식민지 수탈론
2.2. 식민지근대화론의 등장 배경
2.3. 식민지근대화론에 대한 비판
2.4. 식민지근대화론의 경제사에서 정치적 논쟁으로의 확산
2.5. 친일사관과 한국현대사학회의 활동

3. 결론
3.1. 식민지근대화론의 의의와 한계
3.2. 최근 학술적 논의 동향
3.3. 향후 과제와 시사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주요 출판사의 학술지 독점화 현상에 대한 이해

주요 출판사의 학술지 독점화 현상에 대한 이해이다. 지난 수십 년간 학술 출판 시장은 소수의 주요 출판사들이 지배하는 독점적인 시장 구조를 보이고 있다. 이들 주요 출판사들은 높은 구독료와 접근 장벽을 통해 학술정보에 대한 독점력을 강화하고 있다. 이로 인해 연구자들과 대학도서관이 감당할 수 없는 수준의 구독료 상승으로 인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학술 정보에 대한 접근성이 저하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특히 개발도상국 및 저소득 국가의 연구자들이나 대학도서관의 경우 감당하기 어려운 수준의 구독료로 인해 필요한 학술정보에 접근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학술 정보 독점화 현상은 연구 활동과 지식 생산의 불평등을 초래하고 있어, 이에 대한 대응 방안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1.2.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주요 출판사의 학술지 독점화 현상은 학술연구자들의 학술활동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에 따라 학술지 독점화 현상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또한 식민지근대화론은 한국 현대사에서 많은 논쟁을 불러일으키고 있어 이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평가가 필요하다. 이 연구에서는 주요 출판사의 학술지 독점화 현상과 식민지근대화론에 대해 살펴보고, 이에 대한 쟁점과 대응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2. 본론
2.1. 자본주의 맹아론과 식민지 수탈론

자본주의맹아론(내재적 발전론)은 조선후기 사회 경제의 발달에 주목하여 식민지 시대 이전에 조선의 자생적인 근대적 자본주의 경제가 발달하기 시작했다고 보는 설이다. 이는 영국의 자본주의 성립 연구에서 비롯된 것으로, 봉건제의 해체와 경영형 부농, 선대제 수공업 등의 맹아적 요소가 있었다는 설명에 기반한다. 이를 통해 자본주의는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것이며 외부의 영향보다는 내적인 성장 동력에 의해 이루어졌다고 설명할 수 있다.

이러한 이론은 당시 열강의 식민지 혹은 그와 같은 입장의 민족들에게 식민지 지배의 부당성을 증명하는 근거가 되었기에 환영받았다. 한국에서 자본주의맹아론은 후꾸다 도꾸죠, 시까다 히로시 등에 의해 제기된 '조선사회 정체성론'에 대응하기 위해 주장되었다. 이는 곧 '식민지수탈론'으로 이어지게 된다.

식민지수탈론은 자본주의맹아론을 바탕으로 식민지시대를 평가한 이론으로, 자생적으로 자본주의의 맹아가 자라던 조선에 일제가 식민지 수탈 구조를 심어놓으면서 발전 방향이 오로지 일본의 이익을 위한 기형적 수탈 구조로 변하였다고 보는 견해이다.

이에 따르면 조기준과 장윤식 등이 일제 식민지 시대 경제사회 개발은 한국 사회경제의 질적 변화를 일으키기에는 경제변동의 정도가 낮았다고 주장하였고, 박현채는 일제 강점기 조선경제가 '제국주의경제권'과 '민족경제권' 간의 대립으로 구성되었다고 보았다. 이러한 자본주의맹아론과 식민지수탈론은 중고등학교 교과서에 반영되며 일제 식민지시대를 설명하는 학계의 주류적 입장으로 자리잡게 된다.


2.2. 식민지근대화론의 등장 배경

1980년대말 소련이 붕괴하고 동구권이 몰락하면서 자본주의 진영의 우수성이 확인되었고, 내부적으로는 60~80년대 경제의 고도성장을 경험하면서 이 성장에 대한 역사적 배경을 설명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경제사를 중심으로 일어났다. 이것이 곧 식민지근대화론의 등장배경이다.

이러한 입장의 대표적인 인물은 경제학자인 안병직과 그의 제자인 이영훈이었다. 이들은 일본경제사학자들과의 교류를 통해 나카무라 사토루의 '중진자본주의론'에 깊은 영향을 받았으며, 198...


참고 자료

정문자외, “가족치료의 이해”, 학지사, 2010
이영분외, “가족치료모델과 사례”, 학지사, 2008
한국여성복지연구회, “가족복지론”, 청목출판사, 2008
김규수외, “가족치료”, 양서원, 2005
최규련, “가족상담 및 치료”, 공동체, 2008
도미향외, “아동복지론”, 공동체, 2009
노미화, “가족상담사 전문직 정체성 및 발달 연구”, 상명대, 2017
배성준,1995, 「1930년대 일제의 ‘조선공업화론’ 비판」『역사비평』 봄호, 역사비평사.
정태헌,1996, 「한국의 식민지적 근대화 모순과 그 실체」『한국의 근대와 근대성 비판』, 역사문제연구소 편.
박섭 외, 2004, 『식민지근대화론의 이해와 비판』, 한국정신문화연구원 편, 백산서당.
이대근 외, 2005, 『새로운 한국경제발전사 –조선후기에서 20세기 고도성장까지-』, 나남.
신용하, 2006, 『일제 식민지정책과 식민지근대화론 비판』 서문, 문학과 지성사.
신기욱·마이클 로빈슨 外, 2006, 『한국의 식민지 근대성 –내재적 발전론과 근대화론을 넘어서』, 삼인.
김용섭, 2011, 『'역사의 오솔길을 가면서 –김용섭 회고록-』, 지식산업사.
정연태, 1995, 「1930년대 일제의 식민농정에 대한 재검토」『역사비평』 봄호, 역사비평사.
2011, 『한국 근대와 식민지 근대화 논쟁 –장기근대사론을 제기하며-』, 푸른역사.
김낙년 편, 2012, 『한국의 장기통계 : 국민계정 1910 ~ 2010』,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허수열, 2005, 『개발 없는 개발 –일제하, 조선경제 개발의 현상과 본질』, 은행나무.
2012, 『일제초기 조선의 농업 연구-식민지근대화론의 농업개발론을 비판한다』, 한길사.
신주백, 2006, 「뉴라이트 역사인식과 현실인식을 비판한다」『역사비평』 가을호, 역사비평사.
김보용(2017), 영남대학교 사회복지행정론 공개강의 자료.
이오복(2016), 부산가톨릭대학교 사회복지행정론 공개강의 자료.
오세영(2017), 원광대학교 사회복지행정론 공개강의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