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나쁜 제품 디자인의 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나쁜 제품 디자인의 사례
1.1. 시장세분화와 표적시장 선정
1.2. 포지셔닝 전략
1.3. 리포지셔닝에 성공한 기업 사례
2. 굿디자인과 나쁜디자인 사례
2.1. 합목적성
2.1.1. 굿디자인 사례
2.1.2. 나쁜디자인 사례
2.2. 심미성
2.2.1. 굿디자인 사례
2.2.2. 나쁜디자인 사례
2.3. 독창성
2.3.1. 굿디자인 사례
2.3.2. 나쁜디자인 사례
2.4. 경제성
2.4.1. 굿디자인 사례
2.4.2. 나쁜디자인 사례
2.5. 질서성
2.5.1. 굿디자인 사례
2.5.2. 나쁜디자인 사례
3. IKEA 기업전략
3.1. IKEA 기업개요
3.2. 산업특징분석
3.3. IKEA SWOT분석
3.3.1. Strength
3.3.2. Weakness
3.3.3. Opportunity
3.3.4. Threat
3.4. IKEA 기업전략 사례
3.4.1. 현지화 전략
3.4.2. 수직적통합 전략
3.4.3. 차별화된 유통전략
3.4.4. 광고전략
3.4.5. 디자인경영
3.4.6. 마케팅전략
3.5.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나쁜 제품 디자인의 사례
1.1. 시장세분화와 표적시장 선정
소비자의 욕구는 시장이 형성되더라도 언제든 변화한다. 이러한 흐름을 경쟁사보다 빨리 발견하고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기업에서는 중요하다. 따라서 수요층별로 시장을 나누거나 간단하게 모집시키는 절차를 시장세분화라고 할 수 있다. 시장세분화를 통하여 소비자의 성향, 욕구를 분석하고 수요에 따른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여 장단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함이다. 시장세분화를 하기 위해서는 서로 다른 성격을 나타내는 소비자를 지역, 성별, 나이, 소비성향, 구매동기 등으로 세분화된 분류로 나뉘어 그룹화한다. 그렇게 될 경우 거대한 시장을 세분화하며 세분화된 그룹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마케팅 믹스를 개발하여 효과적으로 마케팅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세분화 단계를 거치고나서 네 가지의 표적화로 분류할 수 있다. 자원이 한정되고 전문성이 요구되는 표적화된 시장에서는 하나의 시장, 하나의 제품을 집중하므로서 유용하다는 특징이 있다. 고객의 욕구가 비슷한 경우에는 하나의 제품으로 욕구가 비슷한 시장을 동시에 노리는 전략을 사용하여 포지셔닝 전 단계에 해당된다.
포지셔닝이란 경쟁에서의 우위를 달성하기 위한 목적으로서 경쟁사의 제품과 다르게 인식될 수 있도록 마케팅 믹스를 통해 고객에게 자사의 제품을 인식하게 하는 과정을 말한다. 포지셔닝 전략은 목표하는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하여 자사의 제품의 경쟁사 제품보다 뛰어나고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한다는 점을 인식시키는 것이다. 이는 고객의 니즈, 자사 제품의 강점 및 약점에 따라 분석 가능한데, 대표적으로 속성 및 효익, 사용상황, 제품사용자, 경쟁, 제품군 등에 의한 포지셔닝 전략이 있다.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대표적인 리포지셔닝 성공사례는 제네시스라고 할 수 있다. 기존 제네시스는 기업 오너, 회장 또는 사장단의 차량이라는 인식과 중후한 나이대의 소비자층이 타는 자동차로서의 인식이 강하였다. 하지만 제네시스가 새로운 디자이너 영입과 동시에 스포티한 디자인과 패밀리룩 디자인을 완성하며 기존 브랜드가 가지고 있던 이미지를 탈피하고 20,30대 남성 및 여성에게 까지 인기가 좋은 자동차 브랜드로 자리매김하였다. 의류시장에서는 버버리의 파격적인 리포지셔닝 또한 기업의 성공요소로 자리잡혔다. 버버리는 150년이 넘는 역사와 실용성을 강조하였지만 현대 시장에서는 단순한 체크무늬 브랜드로 인식되었다. 이에 신규 디자이너 영입과 동시에 버버리 프로섬이라는 색감 및 신규 디자인을 시장에 내놓으며 다시금 20대 및 30대에게 인기 있는 브랜드로 복귀함과 동시에 100% 매출향상을 달성하였다.
이러한 혁신적인 변화를 두려워하게 된다면 시장에서는 도태되고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 또한 완전히 사라지게 될 것이다. 따라서 시장세분화, 표적화, 포지셔닝 전략을 지속적으로 실행하여 변화하는 소비자의 욕구에 발맞추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현재 시장에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미래에도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1.2. 포지셔닝 전략
경쟁에서의 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포지셔닝 전략은 다음과 같은 요인에 따라 분석 가능하다. 고객의 니즈, 자사 제품의 강점 및 약점이 그것이다. 첫째, 속성 및 효익에 의한 포지셔닝은 가장 많이 사용되는 포지셔닝 전략으로, 자사에서 제공하는 제품 또는 서비스가 경쟁사와 비교하여 다른 차별성 및 특징을 제공한다는 점을 고객에게 인식시키는 방법이다. 둘째, 사용상황에 의한 포지셔닝은 자사에서 제공하는 제품을 알맞은 사용상황 또는 유사한 상황에 대하여 설명하여 포지셔닝하는 방법이다. 셋째, 제품사용자에 의한 포지셔닝은 특정한 고객층이 사용하기 적절하다는 인식을 심어주어 포지셔닝하는 방법이다. 넷째, 경쟁에 의한 포지셔닝은 소비자에게 자사의 경쟁사로 여기어 지는 제품을 명시적 또는 묵시적으로 비교함과 동시에 자사 제품의 혜택을 강조하는 방법이다. 다섯째, 제품군에 의한 포지셔닝은 고객의 인식에 따라 포지셔닝하는 방법으로, 어떠한 제품이 좋다고 인식하고 있는 경우 자사의 제품이 동일선상에 있다는 인식을 심어주고 포지셔닝하거나, 어떠한 제품이 나쁘다고 인식하고 있는 경우 자사의 제품은 나쁘다고 생각하고 있는 제품과는 다른 제품군으로 포지셔닝한다. 이러한 포지셔닝 전략은 목표하는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하여 자사의 제품의 경쟁사 제품보다 뛰어나고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한다는 점을 인식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대표적인 리포지셔닝 성공사례는 제네시스라고 할 수 있다. 기존 국내에서의 제네시스는 기업 오너, 회장 또는 사장단의 차량이라는 인식과 중후한 나이대의 소비자층이 타는 자동차로서의 인식이 강하였다. 하지만 제네시스가 새로운 디자이너 영입과 동시에 스포티한 디자인과 패밀리룩 디자인을 완성하며 기존 브랜드가 가지고 있던 이미지를 탈피하고 20,30대 남성 및 여성에게 까지 인기가 좋은 자동차 브랜드로 자리매김하였다. 의류시장에서는 버버리의 파격적인 리포지셔닝 또한 기업의 성공요소로 자리잡혔다. 버버리는 150년이 넘는 역사와 실용성에서 우수하다는 점을 강조하였지만 현대 시장에서는 그저 단순한 체크무늬를 강조하는 브랜드로 인식이 강하였다. 이러한 가운데 경쟁사인 구찌와 루이비통 같은 경우 타 브랜드와의 콜라보레이션 또는 파격적인 색감을 주어 젊은 소비자층에게도 인기를 상승시키는 가운데 버버리는 한동안 제자리걸음을 하고 있었다. 하지만 버버리는 신규 디자이너 영입과 동시에 버버리 프로섬이라는 색감 및 신규 디자인을 시장에 내놓으며 다시금 20대 및 30대에게 인기 있는 브랜드로 복귀함과 동시에 100% 매출향상을 달성하였다. 이와 같이 시장의 흐름을 파악하고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하여 기존에 두 브랜드가 위치한 포지션을 탈피하고 리포지셔닝을 통하여 새로운 시장 개척과 더불어 성공을 이룰 수 있었다. 이러한 혁신적인 변화를 두려워하게 된다면 시장에서는 도태되고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 또한 완전히 사라질 것이다.
1.3. 리포지셔닝에 성공한 기업 사례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대표적인 리포지셔닝 성공사례는 제네시스이다. 기존 제네시스는 기업 오너, 회장 또는 사장단의 차량이라는 인식과 중후한 나이대의 소비자층이 타는 자동차로 인식되어 왔다. 하지만 제네시스가 새로운 디자이너를 영입하고 스포티한 디자인과 패밀리룩 디자인을 완성하며 기존 브랜드가 가지고 있던 이미지를 탈피하고 20,30대 남성 및 여성에게 까지 인기가 좋은 자동차 브랜드로 자리매김하였다. 스타데일리에 따르면 12월 2주차에는 제네시스의 대표모델인 G80의 인기는 25.7% 상승하였고, 여성의 선호도 또한 기존보다 ...
참고 자료
이혜리, 2023, 텔레마케팅 교안, 해커스 평생교육원
피터 체버트, 브랜드 관리기술, 이관수 번역, 미래와경영, 2003
서태양, “ 제네시스G80, 제네시스GV80 GV70 제치고 12월 2주차 국산 자동차 선호 부문 트랜드 순위 1위”, 스타데일리뉴스, 2023. 12. 18., http://www.stardaily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9584
더채움, “위 브랜드 하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버버리 –5부-”, https://blog.naver.com/thechaeumad/223155148154, 2023. 7. 13.
레몬착즙기 사진출처
http://itempage3.auction.co.kr/DetailView.aspx?itemno=B758050453
일체형 책상 사진출처
https://www.mk.co.kr/news/society/7971437
갤럭시Z 플립4 사진출처
https://www.itworld.co.kr/news/252862
비스코프 사진출처
https://www.100ssd.co.kr/news/articleView.html?idxno=73430
롯데칠성 아이시스 8.0 사진출처
https://www.paxetv.com/news/articleView.html?idxno=104709
갤럭시노트9 엣지 사진출처
https://www.dailysecu.com/news/articleView.html?idxno=38197
아이폰 14 사진출처
https://www.apple.com/kr/shop/buy-iphone/iphone-14
LG ‘윙’사진출처
https://www.chosun.com/economy/tech_it/2020/09/15/JEDQQNQ4MVGKNPH2NLWQC7KGW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