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분만실에서 실습을 하면서 제왕절개를 하여 분만하는 산모들을 많이 보게 되었고, 실제로 수술실에 가서 제왕절개하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다. 이에 제왕절개로 분만하는 산모를 선정하여 간호과정을 수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직접 관찰했다는 점에서 제왕절개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었고, 제왕절개 후 중재를 계획하고 수행하고자 한다.
1.2. 연구의 목적
제왕절개 분만의 목적은 산모와 태아의 안전을 보장하는 것이다. 수술 기술과 의료 기술의 발달로 제왕절개 분만의 위험이 감소하였지만, 여전히 질식 분만에 비해 모성 사망률이 2배 이상 높다. 따라서 제왕절개 분만은 산모와 태아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필요한 경우에 선택되는 분만 방식이다.
1.3. 연구 방법
제왕절개 분만의 이해와 간호 실무에 대한 문헌고찰을 수행하였다. 관련 학술 문헌과 의학 정보 웹사이트를 검토하여 제왕절개 분만의 정의, 유형, 적응증 및 준비사항, 수술 과정과 간호 중재에 대해 조사하였다. 또한 제왕절개 분만 사례를 선정하여 간호사정, 진단, 중재 및 평가를 실시하고 그 과정과 결과를 상세히 기술하였다. 제공된 문서 외 추가로 최신 연구 자료를 수집하여 논의를 보완하였다. 이를 통해 제왕절개 분만 간호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향후 간호실무 개선을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2. 제왕절개 분만의 이해
2.1. 제왕절개 분만의 정의
제왕절개 분만은 산부의 복벽과 자궁벽을 절개하여 태아를 분만하는 외과적 수술이다. 자궁 외 복부임신이나 자궁파열 후의 태아를 개복하여 꺼내는 수술은 제왕절개 분만에 포함되지 않는다. 제왕절개 분만은 질강 분만에 반대되는 개념으로, 질을 통한 출산이 산모나 태아의 생명에 위협을 가할 수 있을 경우에 시술한다. 또한 산모의 요청에 따라 이루어지기도 한다. 최근에는 수술기술의 발달과 무균 조작법, 의료기술과 장비, 항생제의 발달로 제왕절개로 인한 모성사망률이 그리 심각한 문제가 되지 않게 되었지만, 자연분만에 비해 산모와 태아에게 미치는 위험률은 2배 이상이므로 가급적 자연분만으로 유도하도록 한다.
2.2. 제왕절개 분만의 유형
제왕절개술에는 자궁하부 절개와 고전적 절개의 2가지 유형이 있다. 가장 흔히 사용되는 것은 자궁하부 절개방법이다.
자궁하부 절개는 치구 수준에서 피부를 횡으로 자궁하부를 수평으로 절개하는 방법이다. 이 절개부위는 쉽게 치유될 뿐만 아니라 피부절개선이 차후 치모에 의해 은폐되기 때문에 비키니 절개라고도 한다. 이 방법의 장점은 자궁하부가 자궁체부에 비해 얇기 때문에 혈액손실이 적고 합병증도 거의 없으며, 차후 질분만 시 자궁근무력 및 반흔으로 인한 자궁파열의 위험과 수술 후 복부팽만이 적게 생긴다는 것이다.
고전적 절개는 피부 및 자궁체부 벽에 수직적 정중선절개가 이루어지는 방식이다. 이 방법은 태아 만출을 용이하게 접근할 수 있는 이점 때문에 과거 수술로 인해 복부유착이 있는 경우와 태아가 횡위인 경우 적용될 수 있다. 또한 응급분만 시 태아를 급히 만출하고자 할 때 흔히 사용된다. 그러나 자궁근육의 큰 혈관이 절단되므로 혈액손실이 증가하여 자궁근이 정중선절개로 인해 허약해지므로 차후 분만할 때 반흔으로 자궁이 파열될 위험이 증가한다.
따라서 제왕절개술에는 자궁하부 절개와 고전적 절개의 2가지 유형이 있으며, 자궁하부 절개방법이 가장 흔히 사용되고 있다. 이는 혈액손실이 적고 합병증이 적으며 차후 분만 시 자궁파열의 위험도 낮기 때문이다. 반면 고전적 절개방법은 태아 만출이 용이하나 자궁근육 손상으로 인한 출혈과 자궁파열의 위험이 증가한다.
2.3. 제왕절개 분만의 적응증
아두골반 불균형(CPD)은 제왕절개 분만의 가장 흔한 원인이다. 태위이상(횡위나 둔위)이 있을 경우 제왕절개 분만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