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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 및 보육현장에서 학습장애 위험유아(혹은 장애위험 유아)의 지도에서 겪는 어려움은 무엇이고 이들을 위해 유아기 때 어떠한 형태와 방식의 교육활동 경험이 제공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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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아교육 및 보육현장에서 학습장애 위험유아(혹은 장애위험 유아)의 지도에서 겪는 어려움은 무엇이고 이들을 위해 유아기 때 어떠한 형태와 방식의 교육활동 경험이 제공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유아교육 및 보육현장의 학습장애 위험유아
1.2. 학습장애 위험유아에 대한 이해
1.3.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본론
2.1. 학습장애 위험유아의 개념 및 특성
2.1.1. 환경적 위험
2.1.2. 생물학적 위험
2.1.3. 이미 형성된 위험
2.2. 학습장애 위험유아의 지도에서 겪는 어려움
2.2.1. 부모의 인식 및 태도
2.2.2. 보육교사의 전문성 부족
2.2.3. 정부의 관심과 지원 부족
2.3. 학습장애 위험유아를 위한 교육활동
2.3.1. 감각 및 지각 발달 지원
2.3.2. 언어 및 의사소통 지원
2.3.3. 사회성 및 정서 발달 지원
2.3.4. 인지 및 학습 기술 지원

3. 결론
3.1. 연구 결과 요약
3.2. 학습장애 위험유아 지원을 위한 제언
3.2.1. 부모 교육 및 상담 지원
3.2.2. 보육교사 전문성 향상
3.2.3. 정부의 정책적 지원 확대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유아교육 및 보육현장의 학습장애 위험유아

유아교육 및 보육현장의 학습장애 위험유아는 현재 장애가 없지만 적절한 지원이 없으면 장애를 가질 위험이 높은 아동이다. 이들은 일반적으로 환경적 위험, 생물학적 위험, 이미 형성된 위험의 세 가지 위험 상태에 놓인 아동들로 분류된다.

환경적 위험은 경제적, 사회적 위험요인, 즉 낮은 사회·경제적 지위로 인한 빈곤과 낮은 질의 양육환경을 말한다. 이러한 환경적 위험에 노출된 아동은 성장을 위해 필요한 영양이나 교육 등이 충분히 제공되지 않아 취약성을 경험하게 되고, 이로 인해 장애로 이어질 수 있다.

생물학적 위험은 출산전후나 출산 중에 나타나는 이후의 비전형적인 발달이나 지체를 의미한다. 예를 들면 산모의 질병이나 감염, 조산, 저체중, 출생 시 무산소증 등이 있다. 이러한 생물학적 위험은 아동에게 영구적인 장애를 초래할 수 있어 의학적 지원이 필요하다.

이미 형성된 위험은 유전학적으로나 의학적으로 이미 형성된 발달이나 지체를 말한다. 예를 들면 다운증후군과 같은 염색체 이상과 선천적 기형 등이 있다. 이러한 위험은 영구적이지만, 적절한 의료 관찰 등을 통해 장애의 예방 및 수준 완화가 가능하다.

이처럼 어떠한 장애 위험에 놓여 있더라도 학습장애 위험유아에게는 교육 서비스와 의료 서비스 등의 적절한 지원이 필요하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유아교육 및 보육현장에서는 이들을 지도하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


1.2. 학습장애 위험유아에 대한 이해

오늘날 장애위험이 있는 영유아는 현재 장애가 없지만 적절한 지원이 없으면 장애를 가질 위험이 높은 아동을 의미한다. 이러한 아동들은 일반적으로 환경적 위험, 생물학적 위험, 이미 형성된 위험의 세 가지 위험 상태에 놓여있다.

환경적 위험은 낮은 사회, 경제적 지위로 인한 빈곤과 낮은 질의 양육환경을 말한다. 이러한 환경적 요인에 놓여있는 아동은 아동의 성장을 위해 필요한 영양이나 교육 등이 충분히 제공되지 못하여 장애로 이어질 수 있다. 아동의 언어 발달 지체나 정서 발달 지체 등은 향후 아동의 사회적 부적응 등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생물학적 위험은 출산전후나 출산 중에 나타나는 이후의 비전형적인 발달이나 지체를 말한다. 예를 들면 당뇨병이나 풍진 등과 같은 산모의 특정 질병이나 감염, 조산이나 저체중, 출생 시 무산소증 등이 있다. 이러한 생물학적 위험은 아동에게 영구적인 장애를 가질 수 있으므로 의학적 지원이 필요하다.

이미 형성된 위험은 유전학적으로나 의학적으로 이미 형성된 발달이나 지체를 말한다. 예를 들면 다운증후군과 같은 염색체 이상과 신진대사 장애, 선천적 기형 등이 있다. 이러한 이미 형성된 위험은 완전히 제거하기 어려우나 지속적인 의료 관찰을 통해 장애를 예방하거나 그 수준을 완화할 수 있다.

요컨대, 어떠한 장애 위험에 노출되어 있든 관계 없이, 장애 위험 아동에게 적절한 교육 서비스와 의료 서비스 등을 제공함으로써 앞으로 아동이 영구적인 장애를 경험할 가능성을 낮출 수 있다. 따라서 장애 위험 아동은 주변의 각별한 관심과 지지 및 도움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1.3.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장애위험 유아가 어린이집에서 겪는 어려움을 파악하고, 이들을 위한 효과적인 유아기 교육활동 경험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 현재 장애위험 유아는 부모의 인식 부족, 보육교사의 전문성 부족, 정부의 관심과 지원 부족으로 인해 적절한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장애위험 유아의 발달 특성과 효과적인 교육활동 방안을 모색하여 이들이 성공적으로 발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감각 및 지각 발달, 언어 및 의사소통, 사회성 및 정서 발달, 인지 및 학습 기술 등 다양한 영역에서의 교육활동 경험이 제공되어야 한다. 또한 부모 교육 및 상담, 보육교사 전문성 향상, 정부의 정책적 지원 확대와 같은 체계적인 지원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해 장애위험 유아가 유아기부터 적절한 지원을 받아 건강하게 발달할 수 있도록 하고, 나아가 이들이 교육과 사회 참여에 성공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2. 본론
2.1. 학습장애 위험유아의 개념 및 특성
2.1.1. 환경적 위험

경제적, 사회적 위험요인을 말하는 환경적 위험에는 낮은 사회, 경제적 지위로 인한 빈곤과 낮은 질의 양육환경이 해당된다. 환경적 위험에 노출된 아...


참고 자료

김우리(외), 장애위험아동, 누구인가?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 포커스그룹인터뷰를 통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경험과 인식, 특수교육학연구, 2016
김자경(외), 지역아동센터 내 장애위험 아동 및 청소년의 인지, 학업, 적응행동 및 정서행동 특성,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2013
박윤(2022), 장애아지도, 이젠에듀원격평생교육원.
강성록(2010), 장애아동 보육시설의 실태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서울 마포구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권영례, 이재연(2009), 아동환경,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김동일, 신종호 외(2016), 학습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이호준(2009), 보육시설 설치기준 개선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도명애외, <특수아동의 이해>, 창지사,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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