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학당 한국어 2의 6과에서 "-은/-ㄴ 적이 있다/없다"의 문법에 대한 한국 강의지도안

  • 1
  • 2
  • 3
  • 4
  • 5
>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세종학당 한국어 2의 6과에서 "-은/-ㄴ 적이 있다/없다"의 문법에 대한 한국 강의지도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세종학당 한국어 교육 과정 분석
2.1. 세종학당 한국어 교육과정 개요
2.2. 세종학당 표준 교재 '세종한국어' 분석
2.2.1. 교재 구성 및 특징
2.2.2. 문화 단원의 역할과 의의

3. 결혼 이민자 대상 특화 한국어 교재 사례 분석
3.1. '부부 공동 학습 교재 알콩달콩 한국어' 의 특징
3.2. 학습자 중심 교재 설계의 시사점

4. 한국어 교재 개발을 위한 제언
4.1. 학습자 요구분석의 중요성
4.2. 문화 교육의 강화
4.3. 교재와 디지털 자료의 연계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한국어 교육 분야에서 다양한 교재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세종학당의 한국어 교재인 '세종한국어'와 결혼 이민자를 위한 특화된 교재인 '부부 공동 학습 교재 알콩달콩 한국어'는 그 대표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세종학당은 전 세계에 설립된 한국어 교육 기관으로, 국립국어원이 개발한 표준 모형에 따라 '세종한국어' 시리즈를 발간하여 한국어 교육과정을 체계화하였다. 이 교재는 의사소통 능력 향상과 한국 문화 이해를 목표로 하며, 상호주의적 관점을 반영하여 서로의 문화를 이해하고 교류할 수 있는 언어 문화적 능력 증진에 주력하고 있다. 교재 구성은 예비편, 본문 단원, 문화 단원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단원별로 다양한 학습활동이 포함되어 있다. 이를 통해 학습자의 균형 잡힌 한국어 능력 향상을 지원하고 있다.

한편, 결혼 이민자를 대상으로 한 '부부 공동 학습 교재 알콩달콩 한국어'는 이주 여성, 특히 베트남 출신 이주 여성을 주요 학습자로 설정하고 있다. 이 교재는 일반 목적 한국어 교재와 달리 학습자의 실생활과 밀접한 주제를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또한 교수자를 학습자의 배우자로 가정하여, 비전문가도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각 과의 구성에서 한국어와 번역된 모국어를 병기하여 학습자의 이해를 돕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결혼 이민자의 언어 및 문화 적응을 지원하고자 하였다.

이처럼 세종학당의 표준 교재와 특화된 결혼 이민자 교재는 각자의 목적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한국어 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이는 한국어 교육 분야에서 학습자 중심의 다양한 교재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2. 세종학당 한국어 교육 과정 분석
2.1. 세종학당 한국어 교육과정 개요

세종학당 한국어 교육과정 개요는 다음과 같다.

전 세계 세종학당은 표준화된 한국어 교육과정을 제공하며 이는 '한국어 표준 교육과정'에 근거하여 운영한다. 세종학당 교육과정은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기본 교육과정과 현지 학습자의 요구에 맞춘 특별 교육과정, 온라인에서 학습 가능한 온라인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본 교육과정...


참고 자료

‘세종한국어 1~8’의 교수요목 설계 및단원 구성 방안김 정 숙 2014
국립국어원, 『세종한국어』, 세종학단재단, 2022
이정희, 2019, 세종학당 기본 교재 개정 기초 연구
배하, 2015, 한국어 화용 교육을 위한 세종한국어 분석: 의문문을 중심으로
설규주, ‘초등학교 5학년 2학기 사회 교과서’, 비상, 2023
김남하, ‘한국인이 세종대왕 가장 존경하는 거 알고 '역사왜곡' 하며 집중 공격하는 중국인들’, 2021.02.10., 인사이트, https://www.insight.co.kr/news/324753
이주빈, ‘나랏말싸미 역사왜곡 논란...실제 세종대왕의 훈민정음 창제과정은?’, 2020.06.21., 금강일보, http://www.ggilbo.com/news/articleView.html?idxno=778050
우빈, ‘'조선구마사' 감히 세종대왕을 건드려? 中 소품에 가려진 '진짜' 왜곡’, 2021.03.23., 텐아시아, https://tenasia.hankyung.com/topic/article/2021032330204
국립국어원, 세종학당 표준 한국어 교재 ‘세종한국어1’, 세종학당재단, 2013.
김중섭 외, 국제 통용 한국어 교육 표준 모형 개발 2단계, 국립국어원, 2011.
허용 외, 부부 공동 학습 교재 알콩달콩 한국어 (베트남어편), 국립국어원, 2010.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