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 정의와 시각장애 영유아의 특성을 정리하고 유아교육 현장에서 시각장애 영유아를 위해 적용할 수 있는 교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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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각장애 정의와 시각장애 영유아의 특성을 정리하고 유아교육 현장에서 시각장애 영유아를 위해 적용할 수 있는 교수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시각장애의 정의와 시각장애 영유아의 특성
1.1. 시각장애의 정의
1.1.1. 의학적 정의
1.1.2. 법적 정의
1.1.3. 교육적 정의
1.2. 시각장애 영유아의 특성
1.2.1. 운동 및 신체 발달의 특성
1.2.2. 지적 및 인지발달 특성
1.2.3. 언어 및 사회성 발달의 특성
1.3. 시각장애 영유아의 교수방법
1.3.1. 개인차에 따른 개별화 지도
1.3.2. 구체적 경험의 제공
1.3.3. 학습 활동의 자발성 강조
1.3.4. 학습환경의 조성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시각장애의 정의와 시각장애 영유아의 특성
1.1. 시각장애의 정의
1.1.1. 의학적 정의

시각장애의 의학적 정의는 세계보건기구(WHO, 1992)의 ICD-10(International Classification of Diseases 10th edition)에 따르면, 맹(blindness)은 시력이 3/60(0.05) 미만이거나 동시에 좋은 쪽 눈의 시야가 상실된 상태를 말하며, 저시력(low vision)은 시력이 6/18(0.3) 미만이지만 교정한 상태에서 좋은 쪽 눈이 3/60(0.05) 이상인 경우로 정의하고 있다."


1.1.2. 법적 정의

법적 정의에 따르면, 우리나라 「장애인등에 대한 특수교육법(2008)」시행령 제10조에 의거한 시각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의 선정기준은 다음과 같다.""시각계의 손상이 심하여 시각기능을 전혀 이용하지 못하거나 보조공학기기의 지원을 받아야 시각적 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사람으로서 시각에 의한 학습이 곤란하여 특정의 광학기구·학습매체 등을 통하여 학습하거나 촉각 또는 청각을 학습의 주요 수단으로 사용하는 사람이다."" 또한 「장애인복지법(2012)」시행규칙에 따르면 시각장애인은 제1급에서부터 제6급까지 등급기준이 마련되어 있어, 시각장애인에 대한 법적 보호와 관련 서비스 제공을 위한 제도적 기반이 잘 마련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1.1.3. 교육적 정의

시각장애에 대한 교육적 정의는 시각장애아동의 잔존 시각기능에 맞는 교육방법에 초점을 둔다"이다. 즉, 시각장애가 아동의 학업성취에 영향을 주고, 교육에 있어서 특별한 자료와 교육환경이 필요한 아동, 특수교육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거나 기존의 교육과정을 바꾸어 주거나 특별한 교육 자료를 제공받아야 할 정도로 정상시력으로부터 이탈되어 있는 아동을 말한다. 여기서 점자나 촉각 및 청각매체를 통하여 교육해야 할 교육적 맹 아동과 광학적 기구의 도움이나 또는 도움 없이 보유시력을 활용하여 일반문자를 통해 교육할 수 있는 교육적 저시력으로 나뉜다.


1.2. 시각장애 영유아의 특성
1.2.1. 운동 및 신체 발달의 특성

시각장애 영유아의 운동 및 신체 발달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시각장애아동의 신체 발달은 정안아동과 큰 차이가 없으나 시각장애가 신체발달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즉 시각적 자극...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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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장애인복지의 이해 - 강영실 저, 신정/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정신장애 사례연구 / 김청송 저 / 학지사 / 2002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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