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통합교육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통합교육의 필요성에 대해서 논하시오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통합교육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통합교육의 필요성에 대해서 논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통합교육의 개념
1.1. 통합교육의 정의
1.2. 통합교육의 목적
1.3. 통합교육의 역사

2. 통합교육의 필요성
2.1. 모든 아동을 위한 교육
2.2. 교육서비스의 확대
2.3. 교육 효과
2.4. 사회적 관계 형성

3. 통합교육의 효과
3.1. 발달지체유아에 대한 효과
3.2. 일반유아에 대한 효과

4. 통합교육의 과제
4.1. 법적 기반 마련
4.2. 교육과정 및 환경 개선
4.3. 인식 개선 및 교사 교육
4.4. 행정적·재정적 지원 강화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통합교육의 개념
1.1. 통합교육의 정의

통합교육에 대한 정의는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다양하게 소개되어 왔으며 대부분의 일반적인 정의는 장애유아를 일반유아의 교육과정에 포함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우선 통합교육에 대한 사전적 정의를 살펴보면, 우리나라 특수교육진흥법(1994)제2조 6항에서는 통합교육은 특수교육 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적 능력의 발달을 위하여 일반학교에서 특수교육 대상자를 교육하거나, 특수교육 기관의 재학생을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참여시켜 교육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유아교육사전(1997)에서는 통합교육과 주류화가 동일한 개념으로 사용되었는데, 통합교육은 장애아가 일반 학급에서 정상아와 함께 학습하면서 필요한 경우에만 특수학급에서 개별학습을 받도록 하는 장애아 교육이며, 이 교수법은 장애아를 일반아와 분리하여 특수학교에서 교육하는 분리교육과 대립되는 방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학자들이 정의한 통합교육을 살펴보면 Kauffman(1975)은 통합교육을 장애유아를 일반교육환경에 물리적으로 통합(시간적 통합)하는 것 외에도 학문적(교수활동적 통합)·사회적(사회적 통합)으로도 통합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또한 Bowe(2000)은 통합교육을 중도장애를 포함하는 모든 장애유아들이 장애가 없는 유아들과 같은 교실에서 서비스를 제공받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우리나라의 경우 이소현(2004)은 통합교육이란 장애를 지닌 유아들이 일반유아들과 함께 유치원이나 보육시설 등의 기관에서 교육받는 것을 의미하며, 이때 함께 교육받는다는 것은 같은 장소에 배치하거나 같은 교수방법을 사용하거나 같은 교육과정을 적용하는 등의 교육적 배치나 방법론적 측면에서의 동일함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근본적으로 동일한 소속감을 지니고 동등한 가치를 인정받으며 동등함 선택의 자유를 누릴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1.2. 통합교육의 목적

통합교육의 목적은 다양성을 인정하고 수용하는 것이다. 통합교육은 장애 아동과 비장애 아동이 한 공간에서 함께 생활하고 그 과정에서 사회적 배려를 배울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즉, 있는 그대로 서로를 이해하고 협력하여 비판단적인 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자 하는 것이다.

또한 통합교육은 교육의 근간인 평등을 추구한다. 장애 여부와 상관없이 모든 아동이 자신의 특성과 능력에 맞게 함께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통합교육의 핵심 목적이다.

더불어 통합교육은 교육의 용이성을 추구한다. 장애 아동과 비장애 아동이 함께 생활하며 상호작용하는 과정에서 서로를 이해하고 배려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이를 통해 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해소하고 더 나은 사회통합을 이루고자 하는 것이 통합교육의 또 다른 목적이다.

마지막으로 통합교육은 조화의 극대화를 추구한다. 다양한 능력과 특성을 가진 모든 아이들이 함께 살아가며 각자의 잠재력을 발현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만드는 것이 통합교육의 ...


참고 자료

신현기 외 3인(2005). 통합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을: 박학사.
이소현, 박은혜(2008). 특수아동교육. 서울: 학지사.
권요한, 이만영(2012). 통합교육에서의 교육과정 요인. 특수교육학연구.
김경옥(2003). 유아교육기관의 통합교육 실태 및 인식연구. 덕성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남부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장애유아의 통합교육, 2013, 최경남
정민사, 2019,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이해, 전경원
특수학교 학생 증가 둔화…일반학교 특수학급 배치 희망자 증가 영향, 대전일보, 2019.5.19, 박영문 기자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통합학급에서 유아교사와 유아특수교사의 협력교수에 대한 연구, 2010, 박수정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