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현장 실습기관 내에서 취하여야 할 기본자세와 실습 관련 예절을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1. 실습생의 기본자세 2. 실습생의 마음가짐 3. 실습 예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실습의 중요성
1.2. 실습생의 자세와 태도의 필요성
1.3. 실습 예절의 중요성
2. 본론
2.1. 실습생의 기본자세
2.1.1. 적극적인 자세
2.1.2. 원만한 자세
2.1.3. 배우는 자세
2.1.4. 비밀 유지의 자세
2.1.5. 실습지도 교수와의 소통
2.2. 실습생의 마음가짐
2.2.1. 배우려는 자세
2.2.2. 이론과 현장의 접목
2.2.3. 반성의 태도
2.3. 실습 예절
2.3.1. 경청하는 자세
2.3.2. 대화 예절
2.3.3. 외모와 행동 예절
2.3.4. 정보 보안 및 기밀 유지
3. 결론
3.1. 실습의 중요성과 실습생의 자세
3.2. 실습을 통한 학습효과의 극대화
3.3. 실습 예절의 준수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실습의 중요성
실습은 평생 교육론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이론에 있어서 실제로 접목을 할 수 있으며, 실습해서 배울 수 있는 부분이 매우 많다. 또한, 자신의 적성과 맞는지 혹은 맞지 않은지와 관련하여 판단할 수 있으며, 평생 교육사가 어떻게 진행이 되는지와 직접 눈으로 보고 피부로 와닿을 수 있는 부분이다. 그러므로 실습은 매우 중요하다.
실습생이 배우는 것이며, 실습생이 어떤 자세를 가졌는지가 매우 중요하다. 공부하는 자세에 따라서 익히는 것이 달라지기 때문에 이런 자세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실습생이나 혹은 가르쳐주는 실습 기관에서는 서로가 서로에 대한 예의와 태도를 매우 중요시하고 있다.
1.2. 실습생의 자세와 태도의 필요성
실습생의 자세와 태도의 필요성이다. 실습은 실습생이 배우는 것이므로 실습생이 어떤 자세를 가졌는지가 매우 중요하다. 공부하는 자세에 따라 익히는 것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실습생의 자세와 태도는 실습 기관에서도 매우 중요하게 여기고 있다. 실습생은 실습지도자가 실습지도만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므로 사전에 철저한 준비와 주도적 참여 자세가 필요하다. 또한 현장 실무자, 실습지도자와의 원만한 관계 설정과 규칙 준수, 배움의 자세가 중요하다. 실습생은 실무자들의 전문 용어와 관습적 용어를 익히며 관찰하고 배우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아울러 현장에서의 상황과 정보에 대한 비밀 유지, 실습지도 교수와의 주도적이고 배움의 자세로 소통하는 등의 자세가 필요하다. 실습생의 이러한 자세와 태도는 실습의 성과와 학습효과를 높이는 데 매우 중요하다.
1.3. 실습 예절의 중요성
실습은 실습생에게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실습을 통해 실습생은 이론적으로 배운 지식과 기술을 실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또한 자신의 적성과 향후 진로를 판단할 수 있는 계기가 된다. 이때 실습생의 자세와 태도가 매우 중요한데, 그중에서도 특히 실습 예절은 중요한 부분이다.
실습생은 항상 경청하는 자세를 갖추어야 한다. 실습 지도자나 기관 담당자의 설명에 귀 기울이고, 대화하는 상대방의 눈을 마주치며 말을 끊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질문이나 의견 제시 시에도 정중한 태도로 상대방의 허락을 구해야 한다. 또한 수업이나 업무 중에는 몸을 흔들거나 엉뚱한 행동을 삼가고, 필요시 메모하며 경청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대화 예절 또한 실습생이 지켜야 할 중요한 부분이다. 실습 기관의 직원 및 클라이언트와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공손하고 예의 있는 언어 사용이 필요하다. 말투뿐만 아니라 표정과 몸짓에서도 예의를 갖추어야 한다. 외부로 정보를 유출하지 않는 등 정보 보안과 기밀 유지 역시 지켜야 할 중요한 실습 예절이다.
실습생의 외모와 행동 예절 또한 간과해서는 안 된다. 실습생은 실습 기관의 분위기와 어울리는 단정한 복장과 용모를 유지해야 한다. 인사나 감사 표현 등 기본적인 예의도 지켜야 한다. 이처럼 실습생에게 요구되는 다양한 실습 예절을 성실히 준수하는 것은 실습의 성공적인 수행을 위해 필수적이다.
실습생이 이러한 예절을 지키는 이유는 단순히 형식적인 규범을 따르기 위해서가 아니다.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갖추고, 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이며, 더 나은 실습 성과를 거두기 위함이다. 따라서 실습생은 실습 예절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성실히 준수하는 태도를 견지해야 할 것이다.
2. 본론
2.1. 실습생의 기본자세
2.1.1. 적극적인 자세
실습생의 적극적인 자세이다. 실습지도자가 실습지도 만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므로 실습자의 경우 사전에 준비를 철저하게 해야 한다. 주도적으로 실습에 참여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자신의 이전 경험이나 경력에 대해서 입증을 할 수 있는 자료를 준비를 해야 하며, 실습하면서 기관에 있어 어떠한 도움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해서 검토를 해 볼 수 있다. 또한, 실습업무에 있어서 온 힘을 다해야 하고, 차근차근 세...
참고 자료
전용복, 평생교육 현장실습론, 2019, 조은
오중근, 배숙영, 평생 교육 실습론, 2018, 항공신문
평생교육실습 교안
신은경, & 현영섭. (2017). 평생교육 현장실습 교육과정에 대한 실습생의 요구분석. 평생교육ㆍ HRD 연구, 13(4), 201-225.
김진숙. (2012). 평생교육 실습 체험에 대한 내러티브 연구. 청소년학연구, 19(7), 271-2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