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k-mooc

  • 1
  • 2
  • 3
  • 4
  • 5
  • 6
>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k-mooc"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MOOC와 K-MOOC의 이해
2.1. MOOC의 정의와 특성
2.2. K-MOOC의 도입과 현황

3. MOOC의 발전과 교육적 의의
3.1. MOOC 부상의 요인
3.2. MOOC의 교육적 기여

4. K-MOOC의 활성화 방안
4.1. K-MOOC의 문제점 및 한계
4.2. 콘텐츠 및 운영 개선 방안
4.3. 대학-정부 간 협력 체계 구축

5. 결론 및 시사점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해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누구나 지식의 접근과 공유가 가능한 지식 대중화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그 현상의 밑바탕에는 제4차 산업혁명이 깔려있다. 인류는 지금까지 아무도 미리 내다보지 못할 정도의 빠른 기술혁신에 따른 '제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접어들면서 지식의 개방 및 공유에 대한 요구가 그동안 지식생산을 독점해 오던 대학교육에도 변화를 불러일으켰다. 하지만 대학교육은 4차 산업혁명으로 접어들 때까지 그대로라는 문제가 있었다. 대부분의 학생이 같은 시간에 한 공간에서 한 명의 교수로부터 이전과 같은 내용의 강의를 듣고, 방식이 비슷한 과제를 하고, 똑같은 시험문제를 반복하는 문제이다. 그동안 독점해온 대학의 교육 방식은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역부족이라는 말이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역량인 창의력, 협업능력, 융합능력, 자료기반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대학교육의 변화는 필수이다. 다양한 역량을 가진 대중을 위해서 누구나 접근이 가능하며 개인화된 교육과정을 통해 교육 효과를 극대화해야 한다.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누구나 달성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이전과 다른 수업방식이 요구된다. 바로 온라인 공개 수업 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 이하 MOOC)가 떠오르는 교육 방식이다.


2. MOOC와 K-MOOC의 이해
2.1. MOOC의 정의와 특성

MOOC란 Massive Open Online Course의 약자로, 누구나 무료로 수강할 수 있는 대규모 온라인 강좌를 의미한다. MOOC는 스탠퍼드, MIT, 하버드 등 미국의 여러 대학들이 주도해 전 세계적으로 퍼지고 있으며 웹서비스를 기반으로 이뤄지는 거대 규모의 교육이다. 기존의 수업들처럼 비디오나 유인물, 문제집을 쓰는 것과는 달리, MOOC는 인터넷 토론게시판을 중심으로 학생과 교수, 그리고 조교들 사이의 커뮤니티를 만들어 수업을 진행하는 것이 특징이다. 대학 내 우수 강좌를 공개하고 공유하는 대학교육 혁신 정책으로, 고등 교육 학습 기회를 일반 시민들에게 제공해, 제4차 산업혁명 시대형 교육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일반 대학과는 달리 별도의 입학 절차나 비싼 수강료 납부 없이도 저명교수의 강의를 들을 수 있으며 강의 수료 후 발급되는 이수증으로 자기 계발 및 경력개발에 도움을 얻을 수 있다는 혁신적인 장점들로 인해, MOOC는 대중들의 관심을 받기 시작했다. 이와 더불어 학습자들이 직접 교육내용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업로드 하는 위키, 전 세계 학습자 간 의견 교환이 이루어지는 온라인 포럼 등 웹상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상호작용은 MOOC의 등장으로 인한 온라인 교육의 발전이라고 할 수 있다.


2.2. K-MOOC의 도입과 현황

정부 주도로 만들어진 교육부의 K-MOOC의 플랫폼인 사이트(www.kmooc.kr)는 방문 건이 약 69만 건이고, 수강신청자 수는 약 6만 6천 명(강좌당 평균 2,400명)이다. K-MOOC의 최고 인기 강좌는 총 7,630명이 신청한 이준구 서울대 교수의 '경제학 들...


참고 자료

구예성, 『대학의 K-MOOC 개발과 운영에 대한 요구분석 및 개선방안』, 2017,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배예선·전우천, 『온라인 공개 강좌 MOOC의 현황 분석 및 개선안 연구』, 2014, 한국정보통신학회논문지
임걸, 김미화. 『SWOT 분석에 기반한 한국형 MOOCs 설계요소 연구』, 2014, 디지털융복합연구, pp.615-624.
J. M. Kim, W. K. Lee, Y. Yong, 『Revitalization methods of online courses for linkage with korean mooc』.
2014. Research Report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양단희, 『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의 근원적인 문제점들에 대한 비판적 고찰』, 2015, 한국융합학회논문지, 294-296pp
이병헌, 『MOOC 학습자들의 특성에 관한 국외 문헌 고찰』, 2015, 한국교육공학회, 367p
지식백과 – MOOC
K-MOOC 공식 홈페이지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