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TKA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5.03.15
10,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TKA"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골관절염의 정의 및 특성
1.3. 인공관절 치환술의 개요

2. 문헌고찰
2.1. 골관절염의 원인 및 유형
2.2. 골관절염의 증상 및 진단
2.3. 골관절염의 치료 및 간호중재
2.4. 인공관절 치환술의 적응증 및 과정
2.5. 인공관절 치환술 후 합병증 예방

3. 간호사정
3.1. 대상자의 건강력 및 생활습관
3.2. 대상자의 신체검진 소견
3.3. 대상자의 진단검사 결과
3.4. 대상자의 간호문제 확인

4. 간호과정
4.1. 수술부위 관련 통증 관리
4.2. 수술 후 감염 위험 관리
4.3. 체온 조절 및 유지
4.4. 피부 통합성 유지
4.5. 혈전 생성 예방
4.6. 낙상 위험 관리
4.7. 운동장애 예방 및 관리

5. 간호중재 및 평가
5.1. 통증 사정 및 관리
5.2. 감염 예방 중재
5.3. 체온 유지 중재
5.4. 피부 간호 중재
5.5. 혈전 예방 중재
5.6. 낙상 예방 중재
5.7. 운동 증진 중재

6. 결론 및 제언
6.1. 연구 결과 요약
6.2. 임상실무 적용방안
6.3. 향후 연구 방향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골관절염은 우리나라 고령 인구의 건강을 위협하는 주요 질환이다.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골관절염으로 어려움을 겪는 고령 인구가 늘어나고 있다. 정형외과 병동에서 관찰한 바로는 골관절염을 앓는 환자 중 약 3~4분의 1이 인공관절 치환술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많은 사람들이 골관절염을 앓고 있으며, 그 중 일부는 인공관절 치환술을 선택하고 있다. 따라서 관절염 환자에 대한 간호와 관리가 필요하며, 인공관절 치환술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1.2. 골관절염의 정의 및 특성

관절염의 가장 흔한 형태인 골관절염은 활막관절의 만성적인 진행성, 비염증성 관절질환이다.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발생이 증가하며, 55세 이상 성인의 80%가 방사선 소견으로 골관절염이 있다. 관절 연골의 국소 변형으로 시작하여 점차 퇴행성 변화를 보이며, 연골하골의 비대와 활액막의 이차적 염증반응이 특징적으로 나타난다. 전신적인 증상 없이 국소적인 증상이 초래된다.

골관절염의 원인은 잘 알려져 있지 않으나 연령, 선천적 기형, 유전적 소인, 물리적 긴장, 외상, 비만, 골격기형, 신경, 내분비, 혈액학적 질환, 약물 등과 관련되어 있다. 특히 폐경기 이후 에스트로겐 감소와 관련이 있다고 보고된다. 흔히 체중부하와 관계된 고관절, 무릎관절, 생활습관이나 자세, 비만 등과 관계된 경추 및 요천추, 반복되는 작업이나 노동 등과 관계된 손가락 근위지 관절에 나타난다.


1.3. 인공관절 치환술의 개요

인공관절 치환술(Total Knee Arthroplasty)이란 관절염이나 특정질환, 외상에 의하여 무릎관절이 제 기능을 상실하였을 때 파괴된 관절을 대치할 수 있는 기계를 삽입하여 정상적인 무릎관절의 기능을 되찾아 주는 수술이다. 대퇴골과 경골로 이루어진 슬관절의 양쪽 관절 사이에 폴리에틸렌 삽입물을 끼워 넣어 그 관절면이 부드럽게 잘 움직이도록 한다. 약 10~15년 정도의 수명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으나 환자분들의 개인 차이와 의사의 숙련도 등 여러 요인에 의해 달라질 수 있다. 이 수술의 목적은 통증을 없애고, 경화된 관절의 기능을 소생시켜 무릎 관절의 운동 범위를 증가시키며, 관절변형을 교정하여 안정감을 유지하기 위함이다. 이 수술을 해야 할 대상자는 관절염으로 무릎연골이 모두 닳아 없어진 경우, 관절변형이 심한 경우, 심한 무릎관절 통증이 있어 보행 장애가 있는 경우, 그리고 각종 치료에도 효과가 없는 경우이다. 이 수술의 장점은 다른 외과적 치료와 비교할 때 통증이 적고 재활이 빠르며, 수술 환자의 90%가 일상활동이 정상적으로 가능하고, 수술 후 스포츠나 과격한 운동을 제외한 모든 활동이 거의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수술 전 질병의 심한 정도, 나이, 활동량을 고려해야 하며, 무릎 관절에 균이 침입해 염증이 난 사람, 수술을 받기에는 건강 상태가 너무 나쁜 사람, 수술 후 심한 운동이나 육체 노동을 계속 해야만 하는 사람은 수술을 피하거나 연기해야 한다. 또한 수술 후 가장 흔한 합병증은 정맥 혈전증이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한 규칙적인 다리 올려놓기, 종아리 운동, 탄력 붕대 착용, 혈전방지 약물 복용 등의 중재가 필요하다. 이 외에도 인공 관절의 감염, 장기출혈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이 술기로 인해 대부분의 환자들이 10년 이상 통증에서 해방되며 사회에 복귀하여 직업을 가질 수 있고, 수술 전 경직되었던 무릎을 90% 이상의 환자에서 더 많은 관절 가동 범위 움직임을 갖게 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2. 문헌고찰
2.1. 골관절염의 원인 및 유형

골관절염은 잘 알려져 있지 않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한다.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골관절염의 발생률이 높아지며, 선천적 기형이나 유전적 소인, 물리적 긴장, 외상, 비만, 골격기형, 신경·내분비·혈액학적 질환, 약물 등이 관여한다. 특히 노인 여성에서 유병률이 높은데, 이는 폐경기 이후 에스트로겐 감소와 관련이 있다. 또한 체중부하와 관련된 고관절, 무릎관절, 생활습관이나 자세, 비만 등과 관련된 경추 및 요천추, 반복되는 작업이나 노동 등과 관련된 손가락 근위지 관절에서 주로 나타난다.

원발성 골관절염은 대체로 55~65세 사이에 주로 발병하며, 남녀차이는 크지 않지만 나이가 들수록 여성에게 더 많이 나타나고 증상이 심해진다. 약간의 유전성 경향도 있으며 비만인의 경우 정상인보다 2배 정도 많이 나타난다.

2차성 골관절염은 관절 연골에 손상을 줄 수 있는 모든 외상, 기형, 질환이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노인뿐만 아니라 모든 연령층에서 볼 수 있다. 주된 원인으로는 관절의 선천성 이상, 관절감염, 관절의 비특이성 염증반응 등이 있다. 또한 반복적으로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리거나, 쭈그리고 앉아서 일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에게서 호발한다.

그 외에도 내분비 장애, 대사성 관절염, 반복적인 관절 내 출혈, 외상성, 기형, 관절 불안정성, 수술 및 치료시의 관절 손상, 무혈성 괴사 등 다양한 원인으로 골관절염이 발생할 수 있다.


2.2. 골관절염의 증상 및 진단

대개 상당히 경미하고 점진적으로 서서히 진전되거나 증상이 약화와 완화가 반복된다. 초기에는 관절 사용 후에 하나의 관절에 나타나는데 이런 증세는 휴식이나 열 치료로 쉽게 조절된다. 일반적으로 쑤시는 듯한 통증과 관절의 구축, 근육의 경직, 운동의 제한이 나타난다. 피로를 쉽게 느끼며 춥고 습한 기후에 매우 민감하다. 통증은 초기에 심하지 않으나 계속하용하면 악화된다. 관절의 종창이나 관절 주위의 압통이 있다. 질병이 장기화되면 체중부하가 많은 관절에 운동장애가 온다.

관절 간격의 감소나 뼈의 경화를 X-ray로 확인할 수 있다. Bone scan으로 관절염이 있는 부위에 혈류가 증가하고 골 형성이 활성화되어 검사에서 짙은 음영을 관찰할 수 있다. MRI는 동반된 연부 조직의 이상이나 관절 연골의 상태를 보는데 유용하다. 그 밖에도 CT, 방사선 검사 등이 유용하다. 임상소견은 대부분 정상이나 활액에 다소 백혈구 증가와 연골 파편이 있을 수도 있으며, 방사선상으로는 관절강이 좁아지고, 골경화, 골증식체 등 관절면의 불규칙성을 볼 수 있다.


2.3. 골관절염의 치료 및 간호중재

부위별 퇴행성 관절염은 관절 연골의 퇴행성 변화에 의해 발생되므로 이를 완전히 정지시킬 수 있는 확실한 방법은 아직 없다. 따라서 치료 목적은 환자 자신이 질병의 성질을 이해하며 정신적인 안정을 갖고, 통증을 줄이고, 관절의 기능을 유지시키며, 변형을 방지하는 데 있다.

하지만 이미 변형이 발생한 경우에는 이를 수술적으로 교정하고 재활 치료를 시행하여 관절의 손상이 빨리 진행되는 것을 예방하고, 환자가 통증을 느끼지 않는 운동 범위를 증가시킴으로써 환자의 일상생활에 도움을 준다.

휴식과 관절보호를 통해 변형된 관절의 장애를 방지하기 위해 적절한 안정이 요구된다. 과체중이면 음식조절과 운동으로 체중을 조절하고, 보행 시 통증이 있으면 하지를 지지하기 위해 부목, 탄력붕대, 목발이나 지팡이를 사용한다.

열치료나 수치료, 초음파열, 파라핀욕을 통해 통증과 강직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골관절염에서 냉요법은 열요법만큼 흔히 쓰이지 않지만, 급성 염증반응이 있을 때 적절한 방법이 될 수 있다. 열요법은 특히 강직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환자가 관체중이라면 체중감량요법이 중요하며, 체중부하관절의 부담을 최소화시키기 위해 식이요법이 요구된다. 기형을 교정하고 고관절 주위의 신전근과 외전근을 강화하기 위한 적절한 운동을 실시한다.

증상완화를 위해 침술, 요가, 마사지, 심상유도법, 치료적 접촉 ...


참고 자료

윤은자 외, 성인간호학Ⅱ, 수문사, 2019
대한민국 의약품정보의 표준 약학정보원
원광대학병원 무릎 관절염의 수술적 치료 팜플렛
원광대학병원 정형외과 인공 관절 센타 – 슬관절 인공 관절 후 치료 관리
http://www.drchrisfowler.com/treatment-and-testing/deep-tissue-laser/laser-and-knee-pain.html - 슬개골 사진
https://blog.naver.com/iwishhappy/221795404201 - 헤베르덴 결절 사진 참고
https://blog.naver.com/laha1013/222230016972 - IPC 사진 참고
https://blog.naver.com/mybear1111/221795105686 - 욕창사정도구 사진 참고
https://blog.naver.com/chloeechae/221388396577 - 낙상위험사정도구 사진 참고
Lgnatavicius, Workman. 박정숙 외 역. (2018) 성인간호학1. 현문사.
Lgnatavicius, Workman. 박정숙 외 역. (2018) 성인간호학2. 현문사.
차영남 외. NANDA 간호진단과 중재 가이드. 현문사. 2017.
은자 외, 성인간호학 2, 수문사, 2019, p.1059~1062, 1072~1078
이은희 외, 비판적 사고에 기반한 간호과정, 고문사, 2019
"KOOS KNEE SOCRE", https://blog.naver.com/skylight_blu/221181391185,
2021.11.10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