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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간호학개론
1.1. 간호의 본질
간호는 인간을 생명이 존엄한 독립적인 존재로 이해하고 그들의 자율성을 존중하며, 건강의 유지와 증진, 질병의 예방 및 회복을 위해 전인적으로 돌봄을 제공하는 것이다. 간호학은 과학적 지식을 토대로 개별적이고 독창적인 방식으로 대상자에게 간호를 실천하는 예술적 특성을 갖고 있다.
간호사는 대상자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고 건강을 향상시키기 위해 과학적 근거와 임상 경험, 직관력을 바탕으로 독립적인 판단과 수행을 한다. 간호사의 실무는 간호과정을 통해 대상자의 건강문제를 사정하고 진단, 계획, 중재, 평가하여 최적의 건강상태를 유지하도록 돕는다. 또한 간호사는 보건의료팀의 일원으로서 협력적 관계를 유지하며 대상자의 건강증진을 위해 노력한다.
간호학은 인간의 건강과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학문으로, 돌봄의 실천을 통해 인간성을 회복하고 존엄성을 지키는데 기여한다. 이를 위해 간호사는 대상자의 특성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능력을 발휘하여 개별화된 간호를 제공해야 한다. 또한 간호사는 연구와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간호지식체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야 하며, 전문직 윤리를 준수하여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
1.2. 간호사의 역할
간호사는 자신의 건강 요구를 스스로 충족하지 못하는 개인이나 가족을 대상으로 보살펴 줌으로써 인간의 기본 욕구를 만족시키고 건강을 유지, 증진, 회복시키는 역할을 수행한다. 간호사의 일차적인 역할은 돌봄 제공자이며, 그 외에도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임상간호사는 종합병원, 병원, 의원 등 의료기관에서 간호를 제공한다. 전문간호사는 특정한 분야에 대한 깊은 간호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대상자에게 높은 수준의 간호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이를 위해 해당 전문분야의 기관에서 3년 이상 간호사로서 임상실무경험이 있어야 하고, 보건복지부 장관이 지정하는 전문간호사 교육기관인 대학원에서 교육과정을 수료 후 자격시험에 합격해야 한다.
행정가로서의 역할 중 간호조직 행정가는 의료기관에서 간호조직을 운영 즉 행정하는 업무를 담당한다. 보건직 및 간호직 공무원은 임용시험을 통해 정부 부처에서 보건의료 정책 개발 및 운영 업무, 보건소와 보건지소 등에서 방문건강관리사업 등의 사업을 수행한다.
교육자로서의 역할 중 학교 보건교사는 학교에서 학생 및 교직원의 건강관리 업무, 보건교육과 보건행정업무를 수행한다. 대학교수는 간호사를 교육하는 교육자 역할과 함께 연구자 역할도 수행한다. 학부에서 간호학을 이수해 학사 학위를 취득하고, 간호사로서 경험을 쌓은 후 대학원에서 석·박사 학위를 취득해야 한다.
연구자로서의 역할 중 임상연구가·간호이론가는 관심 있는 간호 문제에 대하여 질문을 만들고 이를 검증하는 연구 업무를 수행한다. (준)국가연구기관의 연구원은 국민보건 향상을 위한 국가적 보건정책 개발 및 의료의 질을 심사·평가 등을 위한 연구 업무를 수행한다.
창업가로서의 역할 중 조산사는 종합병원 및 병의원에서 보건의료팀의 일원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시설경영자는 노인요양시설, 보육시설, 산후조리원 등의 기관을 경영한다.
그 외에도 간호장교, 보험심사간호사, 산업체간호사 등의 역할이 있다.
1.3. 간호와 관련된 개념
인간은 삶을 살아가는 과정에서 변화하는 존재이자 되어져 가는 존재이다. 간호대상자로서의 인간은 그 특성이 변화하여 제한적 정보의 소극적 환자에서 정보가 많고 능동적인 소비자로 변화하고 있다. 간호사는 인간을 존엄한 인간으로, 자율성을 가진 존재로 이해하여 간호대상자의 자율성을 존중하고 그들이 자신의 삶의 의미를 찾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건강은 단순히 '잘 있는 상태'만이 아니라 개인이 최대한으로 역량을 발휘함으로써 안녕을 유지하는 상태이다. 건강과 질병 사이에는 무수히 많은 단계가 있으므로 건강은 연속성을 가지며, 매일매일 변할 수 있는 역동적 상태이다.
환경은 '주위의 사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