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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듀이의 교육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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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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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존듀이의 교육철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존 듀이와 실용주의 교육철학
1.2. 연구 목적 및 필요성

2. 본론
2.1. 듀이의 교육철학 개요
2.1.1. 아동 중심 교육
2.1.2. 생활 중심 교육
2.1.3. 활동 중심 교육
2.1.4. 상호작용적 교육
2.2. 경험 중심 교육
2.2.1. 경험의 의미와 중요성
2.2.2. 교사의 역할
2.3. 듀이의 실험학교
2.3.1. 설립 배경과 목적
2.3.2. 실험학교의 원리와 운영
2.4.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사상
2.4.1. 사회 변화와 교육의 관계
2.4.2. 개인과 집단의 균형

3. 결론
3.1. 듀이 교육철학의 의의와 한계
3.2. 현대 교육에의 시사점
3.3. 전통과 혁신의 조화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존 듀이와 실용주의 교육철학

존 듀이는 대표적인 실용주의자로, 배려가 담긴 실용주의를 강조했다. 그는 학생은 태양이고 다른 것은 행성에 지나지 않는다고 말했는데, 이는 지식이 생활에 도움이 되는 수단이라고 여기는 도구주의적 견해에서 나온 말이다. 19세기와 20세기, 격동의 시대를 살았던 듀이의 교육철학은 현대 교육사에 큰 영향을 끼쳤기 때문에 지금도 많이 회자되고 있다.

듀이의 교육철학은 크게 실용주의와 도구주의라고 말할 수 있다. 실용주의란 현대 미국의 대표적인 철학으로, 모든 가치를 유용성의 입장에서 판단하고 일상생활에서 도움이 되는 가치야말로 바람직한 가치라고 여긴다. 실용주의자로서의 존 듀이는 고정적이고 절대적인 가치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도구주의는 지식을 지식 자체로 추구하지 않으며, 가령 선이 무엇인지, 윤리적인 사람은 어떤 모습을 가져야 하는지에 대한 탐구보다는 사람들을 도덕적으로 행동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듀이의 '무의미한 공론'에 대한 비판적 검토가 필요하다. 실용주의는 '그렇다'고 대답할 것이지만, 실용주의와 도구주의가 팽배한 지금의 미국이 안고 있는 문제를 고려하면, 듀이의 주장은 현대 사회의 폐단을 합리화하고자 하는 궤변일지도 모른다.

듀이는 인간의 지성에 대한 믿음과 약자에 대한 배려를 강조했지만, 결론적으로 그의 사상은 현대 미국에 결정적인 결함이 되고 있다. 실용주의의 입장에서 보면 절대적인 윤리란 없으므로, 미국인들이 총기 소지가 윤리에 어긋나지 않는다고 여기는 것은 정말로 옳은 것인가? 다른 나라에서는 '무분별한 총기 소지는 사람을 다치게 할 수 있으니 규제해야 한다'는 가치를 선택하지만, 미국에서는 '총기 소지가 나를 지켜줄 수 있으니 무장해야 한다'는 가치를 선택한다. 이는 시각에서 오는 입장의 차이라기보다는 실용주의가 가져온 결과라고 볼 수 있다.

요컨대, 듀이의 실용주의가 현대에, 특히 현대의 미국에 미친 영향은 폐단을 덮고 잘못을 합리화하고자 둘러대는 궤변의 역할일지도 모른다. 듀이는 인간의 지성을 믿으려 했지만, 팬데믹과 사회적 혼란이 지속되는 오늘날에도 과연 그의 신념을 끝까지 유지할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절대적인 지식은 없다는 듀이의 주장은 결국 같은 계급의 대물림 현상을 낳고, 상류층의 헤게모니를 강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


1.2. 연구 목적 및 필요성

존 듀이는 대표적인 실용주의자로, 배려가 담긴 실용주의를 강조하였다. 그는 교육이 실생활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어야 한다는 도구주의적 견해를 피력하였다. 19세기와 20세기, 격변의 시대를 살았던 듀이의 교육 철학은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현대 교육사에 큰 영향을 끼쳐 지금도 많이 회자되고 있다. 이번 연구에서는 듀이의 교육철학에 관한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보고, 21세기에 그의 철학을 어떻게 해석하고 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탐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현대 교육 현장에 실질적인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2. 본론
2.1. 듀이의 교육철학 개요
2.1.1. 아동 중심 교육

존 듀이는 아동 중심 교육을 주장하였다. 그는 아동의 흥미와 관심을 존중하였고, 아동 청소년이 사회나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주체적이고 자발적으로 성장한다고 보았다. 따라서 교사는 학습법을 간단히 안내하고, 아동이 자신의 학습활동을 스스로 결정하도록 돕는 역할이 된다. 듀이는 학습의 주도권을 갖고 활동을 전개하면서 경험을 쌓아 올바른 지식이 되도록 하는 활동 중심 교육을 주장하였다. 또한 아동이 일상에서 가깝게 접할 수 있는 자연/사회적 환경과 지속해서 상호작용하면서 끊임없이 새로운 경험을 쌓아 아이들의 삶이 성장하는 '경험의 재구성'을 강조하였다. 즉, 교사의 역할은 아동의 경험을 교육적인 것으로 승화시키고, 능동적으로 아동들의 미래 교육적인 경험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2.1.2. 생활 중심 교육

생활 중심 교육은 아동이 접하는 일상생활 속에서 구체적인 경험을 쌓도록, 실제 생활과 밀접한 생활 경험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이때 교사는 아동의 흥미와 발달에 맞는 환경을 재구성한다. 듀이는 아동이 접하는 일상생활 속에서 구체적인 경험을 쌓도록 하여 실제 생활과 밀접한 생활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았다. 아동은 자신의 흥미와 관심을 중심으로 주체적이고 능동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으며, 교사는 이러한 아동의 특성을 고려하여 환경을 재구성해야 한다. 교사는 아동의 흥미와 발달 수준에 맞는 교육 환경을 마련함으로써 아동이 생활 속에서 의미 있는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 이를 통해 아동은 실제 생활과 연계된 학습을 하게 되어 교...


참고 자료

철학 사전 ”듀이“
처음 읽는 서양 철학사 ”듀이“
짐 개리슨. 존듀이와 교육(2021). 살림터
JOHN DEWEY 존 듀이의 경험과 교육(2019). 박영사
송도선. 존 듀이의 경험 중심 교육사상(2021).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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