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습지도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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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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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습지도교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실습교사와 실습지도교사(보육교사)의 발달 단계
1.1. 1단계 : 기대와 걱정
1.2. 2단계 : 역할 명료와 역할 혼란
1.3. 3단계 : 자신감과 무력감
1.4. 4단계 : 능력인식과 의심/해방감과 의심
1.5. 5단계 : 확신과 낙담/협력과 고립
1.6. 6단계 : 서운함과 안도감

2. 실습지도교사 평가 예시
2.1. 주차별 수업 평가에 대한 지도교사 조언 및 총평
2.2. 수업 평가에 대한 지도교사 조언

3. 실습지도교사 지침
3.1. 실습지도교사 역할
3.2. 실습 신청 절차
3.3. 실습비
3.4. 실습일지 지도
3.5. 평가서 작성
3.6. 교구제작지도
3.7. 기타 지도사항

4. 실습지도교사 평가(1-2주)

5. 실습지도교사 평가(3-4주)

6. 실습지도교사 평가(5-6주)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실습교사와 실습지도교사(보육교사)의 발달 단계
1.1. 1단계 : 기대와 걱정

실습교사와 실습지도교사(보육교사)의 발달 단계의 1단계인 기대와 걱정이다. 실습을 시작하는 1단계에서 실습교사와 실습지도교사는 모두 상호 만남에 대해 기대하는 반면, 실습교사는 실습지도교사가 자신을 좋아할지, 실습지도교사는 실습교사의 기대를 충족시켜 줄 수 있을지를 걱정하는 마음 또한 지니고 있다. 실습교사와 실습지도교사가 갖는 불안과 걱정은 서로에 대한 정보나 참여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의 부족에서 기인하므로 상호 정보를 교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를 위한 방법으로 실습교사를 위한 정규 오리엔테이션 프로그램의 활성화, 대학의 교사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안내, 실습교사와 실습지도교사 간 서로의 인성, 교수, 취미 등을 파악하기가 도움이 된다.


1.2. 2단계 : 역할 명료와 역할 혼란

2단계에서 실습교사는 영유아에 대해 알고, 교육 ·보육과정에 익숙해져 가면서 자신의 역할을 명료하게 인식하게 된다. 실습지도교사도 실습교사에게 적절한 업무를 부여하면서 자신의 역할을 명료하게 인식하게 된다.

그러나 실습교사는 새로운 일과에 압도당하거나 학급의 복잡성 등으로 인해 역할 혼란을 경험하게 되고, 실습지도교사는 실습교사에게 얼마만큼의 책임을 주어야 하는지 확신이 없을 때 역할혼란을 느끼게 된다.

역할을 명료하게 하기 위해서는 실습교사와 실습지도교사는 서로의 교수 방식, 태도, 선호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의 단서를 찾기 위해 서로 세심하게 관찰하도록 노력한다. 이를 위해 실습교사는 자신이 배운 것, 수행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에 대한 정보를 실습지도교사에게 제공하고, 실습지도교사는 실습교사의 업무, 역할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안내한다.


1.3. 3단계 : 자신감과 무력감

3단계에서 실습교사는 실습지도교사의 칭찬이나 영유아로부터 긍정적 반응을 얻을 경우 자신감을 갖기도 하나, 그렇지 못할 경우 무력감을 갖게 된다. 실습지도교사 또한 실습교사에게 교수 모델을 제공하는 것에 대한 자긍심을 갖는 반면, 실습교사가 발전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거나 발전이 기대되지 않을 경우 낙담하고 무력감을 갖게 되는 특성을 보인다. 자신감을 갖기 위해서 실습교사는 실습지도교사의 능력을 인정하고, 최선을 다해 실습교사로서 업무를 수행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실습지도교사는 실습교사의 능력에 따라 책임을 제공하고 비지시적, 협력적, 자발적, 독립적 실습지도 전략을 적절히 활용하여 피드백과 지원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실습교사는 실습지도교사의 능력을 인정하고, 최선을 다해 실습교사로서 업무를 수행하도록 노력해야 하며, 실습지도교사는 실습교사의 능력에 따라 책임을 제공하고 다양한 실습지도 전략을 활용하여 피드백과 지원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1.4. 4단계 : 능력인식과 의심/해방감과 의심

4단계에서 실습교사가 성공적인 경험을 할 경우, 영유아들의 요구에 더 관심을 갖고 자신의 교수에 대해서도 비판적으로 분석하게 된다. 이를 통해 실습교사는 자신의 능력을 인식하게 되고, 실습지도교사는 실습교사를 신뢰하게 되어 실습교사에게 학급의 책임을 맡기며 해방감을 느낀다. 반면, 실습교사가 실패한 경험을 할 경우 교사는 자신의 능력을 의심하고 영유아나 실습지도교사를 비난하는 특성을 보이게 된다. 이때 실습지도교사 또한 실습교사를 신뢰하지 못하고 능력을 의심하며, 실습지도교사로서 자신을 책망하게 된다.

실습교사와 실습지도 교사는 상호 신뢰감을 형성하기 위해서 개방적으로 상호작용을 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실습지도교사는 실습교사가 스스로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동료교사와의 토의를 통해 상황을 새롭게 보거나, 실습교사의 긍정적 면을 발견하여 칭찬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이를 통해 실습교사와 실습지도교사 간 상호 신뢰감을 형성할 수 있다.


1.5. 5단계 : 확신과 낙담/협력과 고립

5단계에서 실습교사가 성공적으로 역할을 수행하면 실습교사는 교직에 대한 확신을 갖게 되고 실습지도교사는 실습교사를 동료로 인식하여 협력하게 된다. 반면, 실습교사가 성공적으로 역할을 수행하지 못할 경우 실습교사는 낙담하게 되고 실습지도교사는 고립감을 느끼게 된다. 실습교사가 종일 수업의 책임을 감당할 능력을 갖춘 경우 실습지도교사는 비지시적인 실습지도를 하되, 계속적인 지원을 제공한다. 그러나 실습교사가 종일수업의 책임을 감당할 능력이 없는 경우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규칙적이며 지속적인 피드백을 제공한다. 필요할 경우 실습지도교수가 실습교사와 실습지도교사 모두를 지원하고 상담해 주는 역할을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실습교사와 실습지도교사 모두가 성공적인 교육·보육실습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1.6. 6단계 : 서운함과 안도감

실습 후반인 6단계에는 실습교사와 실습지도교사 모두 교육·보육실습을 성공적으로 실행한 경우, 교육·보육실습이 끝나는 것에 대해 서운함을 느낀다. 그러나 교육·보육실습에 성공적으로 실행하지 못했다고 느끼는 경우에는 교육·보육실습이 끝나는 것에 안도감을...


참고 자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성격심리학 / 권석만 저 / 학지사 / 2017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유아교육 / 지옥정, 조혜진 저 / 창지사 / 2021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교육심리학 : 학습심리학 / 이웅 저 / 한국교육기획 / 2009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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