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말하기 평가의 유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말하기 평가의 중요성
1.2. 초급 한국어 학습자의 말하기 평가
2. 초급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말하기 평가 설계
2.1. 교수요목 작성
2.2. 말하기 평가 설계안
2.3. 말하기 평가 세부계획서
2.3.1. 문항유형 및 평가내용
2.3.2. 평가 기준
3. 말하기 평가의 고려사항
3.1. 초급 학습자의 특성 반영
3.2. 평가의 신뢰성과 타당성 확보
3.3. 학습 동기 및 피드백 제공
4. 결론
4.1. 말하기 평가의 목적
4.2. 초급 학습자 말하기 능력 향상을 위한 평가 방안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말하기 평가의 중요성
말하기 평가의 중요성은 학습에 있어 학습자의 성취도를 진단하고, 교수-학습과정을 개선하며, 교육과정 전체에 대한 평가 및 개선의 역할을 담당한다는 것이다. 초급 학습자의 경우 평가를 통해 학습의 동기부여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말하기 영역은 평가자의 주관적 생각이 개입되기 쉬워 평가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갖추기 어려운 영역이다. 따라서 평가기준을 명확히 설정하고 평가자 간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말하기 평가는 학습자의 언어능력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발음, 정확성, 담화 구성능력, 유창성, 상호작용, 사회언어학적 능력 등 다양한 요소를 평가해야 한다. 교수자는 학습자의 수준과 평가 목표를 고려하여 적절한 평가방법을 선택하고, 명확한 평가기준에 따라 공정하게 평가하며,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자의 말하기 능력 향상을 도모해야 한다.
1.2. 초급 한국어 학습자의 말하기 평가
초급 한국어 학습자의 말하기 평가는 기초적인 발음과 어휘, 문법 구사 능력을 중심으로 평가한다. 초급 학습자들은 한국어 의사소통의 기본적인 능력을 기르는 단계이므로 상황에 맞는 간단한 문장을 구성하여 말할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 따라서 학습자의 발음이 다소 미숙하더라도 의사소통을 하고자 하는 의지와 노력이 있다면 이를 긍정적으로 평가해야 한다. 또한 일상생활과 관련된 주제, 예를 들어 자기소개, 길 찾기, 시간 말하기 등에 대해 기본적인 어휘와 문장을 구사할 수 있는지를 평가한다. 이때 평가 항목에는 발음, 어휘, 문법, 담화 구성 능력 등이 포함된다. 초급 학습자의 말하기 평가는 궁극적으로 실제 의사소통 상황에서 기초적인 의사표현이 가능한지를 판단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통해 학습자의 약점을 파악하고 보완할 수 있도록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해야 한다.
2. 초급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말하기 평가 설계
2.1. 교수요목 작성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능력평가론 과목에서는 초급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말하기 평가를 위하여 개념ㆍ기능 중심의 교수요목을 작성하였다. 개념ㆍ기능 중심의 교수요목을 선택한 이유는 초급 과정에서도 의사소통에 적극 활용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자...
참고 자료
국립국어원, 『세종한국어1』, 2022.
부산외국어대학교 한국어문화교육연구소, 『한국어 성취도 평가의 실제:말하기쓰기편』, 한국문화사, 2021
지현숙, 『한국어평가론』, 한글파크, 2017.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표현교육론 교안
김영아 .1996.‘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 평가 방안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왕경, 한국어 말하기평가,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한국어학
이수정,2015. 직접평가방식 도입을 통한 한국어 말하기 수업방안,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