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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우리나라 항공 역사의 개관
라이트형제가 1903년 12월 17일 최초로 동력비행에 성공한 이후에도 우리나라에는 비행기가 나타나지 않았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도 조선시대부터 비행기와 유사한 구조의 비차를 활용하여 군사작전에 이용했던 기록이 있다. 이는 우리나라 비행의 역사가 상당히 오래된 것을 보여준다.
1913년에 일본 해군 중위인 나라하라가 서울 용산 연병장에서 비행 공개시범을 한 것이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비행기가 나타난 사건이다. 이후 1914년에는 다카사라는 일본 민간인이 미국의 복엽기로 용산에서 남대문까지 비행을 해 서울 시민들을 놀라게 했다. 1917년 5월에는 서울 여의도 비행장에서 미국인 스미스에 의해 사상 처음으로 곡예 비행 대회가 개최되었다.
우리나라 최초의 조종사는 1920년 독립군 조종사로 활약한 장병훈, 오임하, 이용선, 이초, 이용근, 한장호 등 6명이다. 1919년 3·1 독립운동 이후 미국의 동포들이 조국 광복을 위해 조종사 양성과 비행기 구매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였지만 자금 부족 등으로 실현되지 못했다.
우리나라 최초의 한국인 비행사는 안창남으로, 1922년 일본 항공국에서 실시한 비행사 면허시험에 합격하여 1923년 12월 여의도 상공에서 최초의 한국인 비행 시범을 보였다. 이후 신용욱, 박경원 등이 항공 분야에서 활약하며 한국 항공 역사의 기틀을 마련하게 된다.
1.2. 항공 발전에 기여한 주요 인물
우리나라 최초의 여성 비행사인 권기옥은 1901년 평양에서 태어났다. 그녀는 3.1운동에 참여하고 대한민국 임시정부 공채 판매와 군자금 모금 활동에 나섰다. 또한 평양청년회 여자전도재를 조직하여 독립운동을 위한 비밀공작을 펼치기도 했다.
권기옥은 1920년 일본 경찰을 피해 상해로 탈출한 뒤 임시정부에서 이승만, 안창호 등과 활동했다. 그녀는 역사적으로 한국 최초의 여성 비행사로 중국군에서 10년간 복무하며 항일 활동을 이어갔다.
또한 신용욱은 우리나라 민간 항공 역사에 큰 업적을 남긴 인물이다. 그는 1922년 일본 오쿠리 비행학교를 졸업하고 1등 조종사 면허를 취득했다. 이후 도아(東亞)항공전문학교를 졸업하며 비행사로서의 역량을 인정받았다.
신용욱은 1930년대 자신의 자금으로 여의도에 우리나라 최초의 비행학교를 설립했다. 그는 1948년 대한국민항공사(KNA)를 직접 설립하여 사장이 되었고, 민간항공 발전에 큰 공헌을 했다. 신용욱은 1956년 한미항공협정 체결을 성공시켜 미국 보잉사로부터 차관을 얻어내는 등 정력적인 활동을 펼쳤다.
우리나라 최초의 조종사로는 1920년 독립군 조종사로 활약한 장병훈, 오임하, 이용선, 이초, 이용근, 한장호 등이 있다. 이들은 당시 상황에 고무된 미국 동포들의 지원으로 여러 대의 비행기를 구입하고 비행 훈련을 받아 독립운동에 이용하고자 했다.
1.3.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우리나라 항공 역사는 아직 100년이 채 되지 않았지만, 그 짧은 역사 속에서도 많은 발전과 변화가 있었다. 특히 일제 강점기부터 해방 이후 현재까지 우리나라 항공 산업은 비약적인 발전을 이루었다. 이를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또한 우리나라 항공 역사에 큰 공헌을 한 주요 인물들의 업적을 조명함으로써 그들의 노력과 헌신을 기리고자 한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 항공 산업의 발전 과정을 이해하고, 나아가 향후 우리나라 항공 산업의 발전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현재 우리나라 항공 산업이 직면한 다양한 과제를 해결하고 발전을 도모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2. 민간 항공의 발전
2.1. 최초의 민간 항공사 설립
우리나라에서 민간 항공의 발전은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그 시작은 1913년 일본 해군 중위 나라하라가 서울 용산 연병장에서 공개적으로 비행기를 조종한 것이다. 이는 우리나라에 최초로 비행기가 등장한 것이었으며, 당시 사람들에게 큰 놀라움을 주었다. 이후 1917년 5월 서울 여의도 비행장에서 미국인 조종사 스미스의 곡예 비행 대회가 개최되면서 항공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특히 1919년에는 미국의 동포들이 조국 광복을 위해 캘리포니아 윌로스에 군단을 조직하고 연습용 비행기 3대를 확보하는 등 적극적인 활동을 펼쳤다. 이들은 '조선항공대'라는 표지를 비행기에 달아 항공을 통한 독립운동을 구상했다. 비록 자금 부족으로 이 계획이 중단되었지만, 민간 영역에서 항공 분야에 관심을 가지고 투자를 시도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이어 1920년대에는 우리나라 최초의 여성 조종사 박경원 등이 등장하면서 항공분야에서의 활약이 두드러졌다. 이처럼 1910년대부터 민간 영역에서 항공에 대한 관심과 투자가 이루어졌으며, 이는 우리나라 민간 항공의 발전에 중요한 토대가 되었다.
2.2. 대한민국항공사(KNA)의 설립과 성장
1948년 10월 1일, 신용욱은 대한국제항공사를 모체로 하여 대한국민항공사(KNA)를 창설하였다. 이로써 본격적인 순수 민간 항공사가 탄생하게 되었다. 대한국민항공사는 6.25전쟁 중 9.28서울 수복을 계기로 미국 더글러스사로부터 36인승 DC-3 항공기 2대를 차관 도입하여 부산~제주, 부산~대구 노선에 취항하였다. 1953년 10월 국제선 취항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