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창의적 체험활동 평가 계획
1.1. 목적
창의적 체험활동 평가는 학생 개개인의 발달, 변화, 성취도를 확인하고 학급 또는 학교 차원에서 전체 집단의 성장, 발달, 변화 등을 평가하여 학생의 지도 자료와 창의적 체험활동 계획 수립 및 운영 개선에 활용하기 위함이다. 창의적 체험활동은 영역별로 담임 또는 담당 교사가 평가하되 담임교사가 종합하고, 창의적 체험활동의 평가는 학교와 지역 사회의 실정, 교육 목표에 비추어 적합하도록 고안하여 실시한다. 평가 결과는 평소의 활동 상황을 누가 기록한 자료를 토대로 활동 실적, 진보의 정도, 행동의 변화, 특기 사항 등을 종합하여 문장으로 기록하며, 영역별로 평가의 준거가 될 평정척도 또는 평가 관점 등을 작성하여 활용하고 참여도, 협력도, 열성도 및 특별한 활동 실적 등이 평가 결과에 반영되게 한다.
창의적 체험활동의 평가는 총괄 평가적 성격보다는 형성 평가적 성격을 지니며, 학생에 대한 평가와 더불어 특별활동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도 함께 시행된다. 프로그램 평가는 활동 내용의 타당성, 운영 계획의 현실성, 담당 교사의 준비성과 열성 등이 포함되며,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의 평가 결과는 해당 학급 또는 학교의 후속 특별활동 계획 수립 및 운영 개선에 활용된다.
평가의 절차는 각 영역별로 목표의 설정, 평가 장면의 선정, 평가 도구의 제작, 평가 실시 및 결과 처리, 평가 결과 해석 및 활용 등으로 이루어진다. 평가의 방법은 주관적인 방법, 양적 평가보다는 질적 평가의 방법을 이용하며, 활동 상황의 관찰, 질문지를 활용한 방안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1.2. 기본 방향
창의적 체험활동 평가는 영역별로 담임 또는 담당 교사가 평가하되, 담임교사가 종합한다. 창의적 체험활동의 평가는 학교와 지역 사회의 실정, 교육 목표에 비추어 적합하도록 고안하여 실시한다. 평가의 결과는 평소의 활동 상황을 누가 기록한 자료를 토대로 활동 실적, 진보의 정도, 행동의 변화, 특기 사항 등을 종합하여 문장으로 기록한다. 영역별로 평가의 준거가 될 평정척도 또는 평가 관점 등을 작성하여 활용하고 참여도, 협력도, 열성도 및 특별한 활동 실적 등이 평가 결과에 반영되게 한다. 상대 평가가 아닌, 학생 각자의 성취도나 변화를 진단하는 절대 평가가 되도록 한다. 창의적 체험활동의 평가는 총괄 평가적 성격보다는 형성 평가적 성격을 지녀야 한다. 학생에 대한 평가와 더불어 특별활동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도 함께 시행되어야 한다. 프로그램 평가는 활동 내용의 타당성, 운영 계획의 현실성, 담당 교사의 준비성과 열성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의 평가 결과는 해당 학급 또는 학교의 후속 특별활동 계획 수립 및 운영 개선에 활용한다.
1.3. 평가의 절차
평가의 절차는 다음과 같다.
영역별로 목표의 설정, 평가 장면의 선정, 평가 도구의 제작, 평가 실시 및 결과 처리, 평가 결과 해석 및 활용이 이루어진다. 성격, 목표, 내용을 고려하여 평가 목표를 설정하고, 질문지, 필답, 관찰, 평정 척도 등의 다양한 평가 도구를 제작한다. 이를 토대로 학생들의 활동 상황을 누가 기록하고 활동 실적, 진보의 정도, 행동의 변화, 특기 사항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기록한다. 평가 결과는 평가 관점과 척도를 활용하여 참여도, 협력도, 열성도 등을 반영하고, 상대 평가가 아닌 절대 평가 방식으로 수행한다. 평가 결과는 학생 지도와 프로그램 운영 개선을 위해 활용된다.
1.4. 평가의 방법
창의적 체험활동의 평가는 주로 태도나 상황, 그리고 행동의 변화가 대상이 되기 때문에 주관적인 방법, 양적 평가보다는 질적 평가의 방법을 이용한다.
평가 방법은 활동 상황의 관찰, 질문지를 활용한 방안 등 다양하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구체적으로 일화 기록, 체크리스트, 평정 척도, 의식·태도 조사, 자기 평가, 상호 평가, 학생의 기록 및 작품, 교사의 협의와 의견 교환 등의 다양한 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활동에의 참가 태도, 실천 상황, 발언 내용, 활동 계획 및 실시에 대한 의견, 활동 후 감상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평가 내용과 관점은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