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수련시설에 설치되어 운영되고 있는 청소년 운영위원회의 사례를 조사하여 정리한 후 청소년자치활동의 관점에서 작성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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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소년수련시설에 설치되어 운영되고 있는 청소년 운영위원회의 사례를 조사하여 정리한 후 청소년자치활동의 관점에서 작성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청소년수련시설의 이해
2.2. 청소년 운영위원회의 구성 및 역할
2.3. 청소년 운영위원회 사례 분석
2.3.1. 서울시 청소년수련관 청소년 참여위원회
2.3.2. 인천 검단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 운영위원회 '유통기한'
2.4. 청소년 자치활동 관점에서의 평가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청소년수련시설은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는 중요한 기관이다. 이러한 시설에서는 청소년들의 자발적 참여와 리더십 함양을 위해 청소년 운영위원회를 설치, 운영하고 있다. 청소년 운영위원회는 청소년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하여 시설의 운영과 프로그램 기획에 관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은 자율성과 책임감을 배우고, 사회적 참여 능력을 기르게 된다. 청소년수련시설의 주요 목표는 청소년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여 그들의 리더십과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다. 청소년 운영위원회는 청소년들이 자치적으로 운영하는 기구로서, 청소년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시설의 운영에 참여하게 한다. 이는 청소년들이 직접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고,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함으로써 민주적인 절차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또한, 다양한 프로그램 기획과 실행을 통해 청소년들의 협력과 소통 능력을 향상시킨다. 청소년 운영위원회는 청소년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자치활동의 한 형태로, 그들의 자율성과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를 제공한다. 본 레포트에서는 청소년수련시설에 설치되어 운영되고 있는 청소년 운영위원회의 사례를 조사하여, 청소년 자치활동의 관점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2. 본론
2.1. 청소년수련시설의 이해

청소년수련시설은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는 중요한 기관이다. 청소년수련시설은 지역을 거점으로 하여 청소년들이 지역 내에서 행복하게 성장할 수 있고 자신들의 미래를 당당하게 준비할 수 있게 지원해주는 청소년 전용시설이다. 청소년수련시설은 균형적인 성장을 위해 능동적인 참여를 기반으로 심신 단련 및 자질을 배양하거나 다양한 취미를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청소년지도자와 함께 배움을 실천할 수 있는 조직적인 체험활동을 할 수 있다.

청소년수련시설은 단순하게 외형적인 요소로 판단되는 시설이나 설비 및 공간만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시설에서 운영될 수 있는 수련거리와 이를 기획하거나 운영하여 청소년을 지도할 수 있는 청소년지도자의 3가지 요소를 다 포함한다. 청소년수련시설의 유형은 청소년수련관,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특화시설, 청소년야영장, 유스호스텔로 구분된다. 이러한 청소년수련시설은 공공시설과 민간시설로 구분되며 운영유형에 따라 직영시설과 위탁시설로 분류된다.

청소년수련시설은 청소년활동진흥법 이전인 1987년부터 점차 변화하고 발전해왔다. 청소년활동진흥법 제정 이후에는 청소년활동과 관련된 시설을 청소년수련시설과 청소년이용시설로 구분하고 다양한 청소년수련관 건립지원 및 문화의집 확충 지원 등의 발전이 이루어졌다. 특히 청소년수련시설에 청소년운영위원회를 운영하고 수련시설건립자문단의 운영을 의무화하는 등의 변화가 있었다.

청소년수련시설 내 청소년운영위원회는 청소년활동을 활성화하며 참여를 보장하기 위해 설치된다. 청소년운영위원회는 10인 이상 20인 이하의 청소년들로 구성되며 월 1회 이상의 정기회의와 필요한 경우 임시회의를 통해 청소년수련시설의 기능유지와 관련된 모니터링, 운영 및 프로그램에 관련된 자문 및 평가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운영대표자에게 전달하여 반영할 수 있도록 한다...


참고 자료

내 손으로 만드는 내 삶을 위한 정치, 박선민 저 | 휴머니스트 | 2021
오늘부터 퍼실리테이터, 김재인, 박상신, 박주연, 우성희, 전현정 저 외 2명 | 플랜비디자인 | 2023
청소년운영위원회 자료 수집 사이트 : http://youthnet.or.kr/?page_id=594 -수집일시: 2020.03.17. 16:00 [2019 청소년운영위원회 인천 지역 우수 사례에서 발췌하였습니다]
임선정(2015) “청소년 자치활동이 자아존중감과 자기효능감, 또래관계,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 서울 :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논문
정건희(2009) “청소년자치활동이 인권의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법과인권교육학회. 법과인권교육연구. 학술저널
김위정(2016) “한국청소년연구 - 제27권 제1호 : 학생자치활동 경험이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 혁신학교와 일반학교 비교”.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보고서
김난영(2002) “학생자치활동과 학생권리 실현”. 가톨릭대학교. 학위논문
김영인, 김민(2017). 청소년지도방법론.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청소년활동진흥법 http://www.law.go.kr
국가법령정보센터, 청소년활동 진흥법 2) 한국청소년수련시설협회, 청소년수련시설소개,
여성가족부, 2018 청소년백서,
신경애. "청소년수련시설의 연계·협력을 위한 조직문화모형에 관한 연구" VOL.- NO.- (2009)
임선정. "청소년 자치활동이 자아존중감과 자기효능감, 또래관계,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 VOL.- NO.- (2015)
청소년수련시설포털, 우수 청소년운영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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