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어린이집 입학식 평가
1.1. 장애유아의 유아교육기관 입학 준비 절차
장애유아의 유아교육기관 입학을 위한 준비절차이다. 우선 교사는 대기 신청 접수 시 간단한 정보를 기록하고, 부모와 장애아가 함께 어린이집에 방문하여 상담할 시간을 정한다. 또한 교사와 장애아 부모와의 협력적인 관계 형성이 통합보육의 성공을 가늠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장애유아 가족을 지원하는 것이 조기 특수교육의 목표이므로, 각 가정의 특수성과 욕구를 이해하려는 노력이 있어야 한다. 교사는 부모의 협력을 이끌어 내고, 부모의 참여를 확대할 수 있어야 한다. 장애유아의 교육에 대해서는 조급한 마음을 가지지 말고, 장애유아의 강점과 약점, 발달적 특성을 잘 이해해야 한다. 통합보육 프로그램을 계획할 때에는 기본 방향의 요소를 구체적으로 반의 운영계획에 포함시켜야 한다.
1.2. 장애유아의 유아교육가관 입학 준비절차에 따른 보육교사의 준비
1.2.1. 유아교육기관 입학을 위한 준비
유아교육기관에 입학하려는 장애유아를 위해 보육교사는 세심한 준비를 해야 한다. 먼저 교사는 대기 신청 접수 시 간단한 정보를 기록하고, 부모와 장애아가 함께 어린이집에 방문하여 상담할 시간을 정한다. 이는 원활한 소통과 관계 형성을 위해 필요하다.
교사와 장애아 부모와의 협력적인 관계 형성은 통합보육의 성공을 가늠하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장애유아의 조기 특수교육 목표는 단순히 개별화된 교육 제공뿐만 아니라, 장애 가정에 대한 지원에도 있다. 교사는 가정의 특수성과 요구를 이해하고자 노력하며, 부모의 협력을 이끌어내고 참여를 확대해야 한다. 교사는 장애유아 교육에 있어 인내심을 가지고, 장애유아의 강점과 약점, 발달 특성을 잘 파악해야 한다.
효과적인 통합보육을 위해 교사는 사전에 반 운영 계획, 적응 프로그램, 일과 운영, 연간 교육계획 등을 체계적으로 준비한다. 이를 통해 통합보육의 기본 방향을 구체화하고 실행력을 높일 수 있다.
1.2.2. 입학상담 및 관찰
놀잇감이 세팅된 교실 안에서 원장 또는 장애아 담당교사가 부모님과 상담을 진행하는 동안 다른 장애아 담당교사가 영유아의 발달 사항에 대해 관찰 기록한다. 영유아 관찰 기록은 입학 후 영유아를 파악하고, 개별화교육프로그램(IEP)의 목표를 작성할 때에도 도움이 될 수 있으므로 꼼꼼히 기록한다. 부모님과 분리가 어려운 영유아는 부모님과 함께 놀이 상황을 만들어 상담 및 관찰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배려한다. 영유아 관찰 시 놀이형태, 교사 지시 따르기, 부모와의 분리, 인지, 언어(수용언어/표현언어), 대· 소근육, 적응행동 등을 관찰하여 작성한다.
부모상담은 아동과 부모에 대한 정보를 얻는 데 유용할 뿐 아니라, 부모가 어린이집과 보육프로그램에 대한 이해와 정보를 얻는 데도 매우 필요한 과정이다. 부모상담은 검사나 관찰을 통해서는 알 수 없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이 부모상담을 통해 얻은 정보는 어린이집 입소와 교실배치, 아동과 부모를 위한 프로그램 계획 및 실행을 위해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아동의 특정 기술에 대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고, 아동의 기술과 강점 및 약점에 대한 부모의 인식정도를 이해할 수 있다.
부모와 교사는 아동의 발달과 적응을 위해 긍정적이고 협력적인 관계를 구축해야 한다. 부모는 자녀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교사는 이를 바탕으로 아동을 이해하고 개별화된 지원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정기적인 상담을 통해 아동의 적응 과정을 함께 점검하고, 필요한 경우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이러한 긴밀한 소통과 협력은 아동의 안정적인 어린이집 적응을 도모하는 데 핵심적인 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