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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교육공학의 정의와 중요성
교육공학은 학습을 설계하고 최적화하는 진화하는 학문이다. 미국 교육공학회는 이러한 교육공학에 대한 정의를 다양하게 제시해 왔다. 1970년대 교육공학은 효과적인 학습을 위해 교수-학습 과정을 체계적으로 설계하고 운영하는 접근법으로 정의되었다. 인간의 학습과 통신 이론을 바탕으로 교육을 계획하고 실행하며 평가하는 과정이 강조되었으며, 인적·비인적 자원의 결합을 통해 교수의 질을 향상시키는 방법론으로 간주되었다.
1977년 교육공학은 보다 포괄적인 개념으로 발전하여, 학습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체계적인 절차로 정의되었다. 이 과정에는 사람, 절차, 아이디어, 도구, 조직 등 다양한 요소가 포함되며, 효과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이들을 유기적으로 통합하는 것이 중요한 목표가 되었다.
1994년에는 교육공학이란 교수·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를 포함하는 이론과 실제의 결합체로 재정의 되었다. 즉, 단순히 도구나 기술을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의 경험을 최적화하기 위한 구조적인 접근과 연구가 강조되었다.
2008년 교육공학은 학습 촉진과 수행 향상을 목표로, 공학적 과정과 자원을 창출, 활용, 관리하는 연구와 실천으로 개념이 확장되었다. 특히, 윤리적 실천이 강조되면서 교육공학은 단순한 기술 응용을 넘어 학습의 질을 향상시키고 지속적인 교육 발전을 이루기 위한 학문적, 실천적 노력으로 자리 잡았다.
현대 사회에서 교육은 단순한 정보 전달이 아니라 학습자가 능동적으로 지식을 구성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으로 변모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교육공학은 학습 경험을 최적화하는 핵심 분야로 자리 잡았으며, 기술적 도구와 교육적 이론을 결합하여 새로운 학습 패러다임을 창출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교육공학은 단순히 기술적 도구를 적용하는 것에 그쳐서는 안 되며, 기술과 인간의 학습 과정을 유기적으로 연결하고, 이를 통해 지속적인 학습 효과를 창출하는 데 그 본질적 가치가 있다. 따라서 교육공학은 학습자의 동기 부여, 인지적 부담 완화, 협력적 학습 환경 조성 등 학습 이론과 실천적 전략을 함께 고려해야 하며, 학습자의 요구를 반영하고, 학습 효과를 정량적·정성적으로 평가하며, 끊임없이 개선하는 순환적 과정이 필수적이다.
결국 교육공학은 단순한 교육 도구의 개발을 넘어, 학습의 본질을 탐구하고,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가장 효과적인 학습 경험을 제공하는 방법을 모색하는 학문이다. 이는 학생뿐만 아니라 조직, 사회 전체가 더 나은 학습 문화를 형성하고 지식을 혁신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1.2.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 과정
미국 교육공학의 역사적인 발전 과정에 있어 1900년대 초반부터 1920년대까지의 기간에는 교육공학 분야에서의 혁신과 실험적인 시도들이 일어났다. 이 시기에는 과학적이고 실험적인 접근 방식이 도입되어 교육 방법론의 개선을 위한 노력이 있었다. 1920년대 초반에는 새로운 교육 방법과 기술이 발전하면서 교육공학의 발전이 가속화되었는데, 이때는 학생 중심의 개별화된 학습 방법이 강조되었다. 또한 필요한 정보를 찾아 활용하는 능력을 강조하며 학생들의 학습 과정을 적극적으로 참여시키는 방법이 연구되었다.
1930년대에는 교육공학 분야에서 실험실학습과 개별화된 학습 방법이 더욱 강조되었다. 이 시기에는 교육공학자들이 학습자들의 집중력과 기억력을 개선시키기 위한 다양한 기술을 개발하였다. 특히 집중력과 관련된 운동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훈련 방법이 연구되었다. 또한 라디오와 영화 등의 매체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학습을 돕는 방법을 연구하였다. 이러한 매체 활용을 통해 개별화된 학습 방법이 더욱 강조되었다.
미국 교육공학의 역사적 발전과정에서 1940~1960년대는 대학교육과 함께 시작되었다. 이 시기는 대학에서의 교육 방식을 바꾸고, 혁신적인 교육 기술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시기였다. 1940년대 초반에는 집중교육이라는 새로운 교육 철학이 개발되었는데, 이는 교사가 학생들에게 집중적으로 초점을 맞추어 집중력을 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