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지적장애 영유아의 발달특성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2가지 이상의 교수방법을 논하시오

  • 1
  • 2
  • 3
  • 4
  • 5
>

상세정보

소개글

"지적장애 영유아의 발달특성을 제시하고 이에 대한 2가지 이상의 교수방법을 논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지적장애 영유아의 발달특성
2.1. 지적 능력 및 학습 특성
2.2. 적응행동 결함

3. 지적장애 영유아를 위한 교수방법
3.1. 연극치료의 접근법
3.1.1. 창조 표현적 접근법
3.1.2. 과제 중심적 접근법
3.1.3. 성찰적 접근법
3.2. 동물 매개 중재법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장애를 지닌 아동은 발달 및 성장 특성이 일반적인 아동과 다른 형태로 나타나며, 장애아동 사이에서도 장애의 유형과 중증도 등에 따라서 발달과 성장 수준에 차이가 발생한다. 따라서 장애영유아를 교육하고 보육하는 인력들은 이러한 특수성을 고려하여 적절한 교수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특히, 지적장애 영유아의 경우에는 적절한 교수법의 적용이 장애영향을 축소하고 가정의 기능을 정상화할 뿐만 아니라 장애아동의 독립성과 잠재역량 개발에 유의미한 효과가 있다. 이에 지적장애 영유아를 교육하는 인력들은 충분한 전문성을 기반으로 직업적 소임을 다해야 할 필요가 있다.


2. 지적장애 영유아의 발달특성
2.1. 지적 능력 및 학습 특성

지적장애 영유아의 빈약한 기억은 중추신경계의 복잡성 결여로 두뇌 감각의 수용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비장애 영유아에 비해 단기기억에 대한 능력이 특히 더 결여되어 있으며 자동적으로 정보를 회상하는데 많은 시간이 걸린다. 따라서 한 번에 다량의 인지적인 정보를 다루는 것에 어려움을 가진다.

지적장애 영유아는 새로운 지식 및 기술을 습득하는 학습 속도가 비장애 아동들보다 상당히 느리다. 정신적인 구조가 미분화되어 있으며, 구조를 형성하는 영역내의 경계벽이 경화되어 있어 한 가지 영역에서 학습한 내용이 다른 영역에 파급되는 것이 어렵다. 따라서 지적장애 영유아의 지식 및 기능 습득은 단편적이며 학습의 일반화 능력이 부족하다.

지적장애 영유아는 흔히 학습과제에서의 중요한 특성에 주의 집중을 하기보다는 부적절한 자극에 주의 집중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새로운 기술과 지식을 습득, 기억, 일반화하는 것에 큰 영향을 미친다.

지적장애 영유아의 동기 부족은 선천적 특성이라기보단 학습 무기력에서 오는 지속된 실패의 결과와 타인이 자신을 위해 대신 과제를 수행해줌으로써 생긴 조력의 의존성에 기인한다. 그러나 성공적인 경험을 쌓게 될 경우 비장애 아동들과 거의 다르지 않은 외부의존성의 모습을 보이게 된다. [1,2]


2.2. 적응행동 결함

지적장애 영유아는 적...


참고 자료

김형일, 지적장애 학생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2014.
권우상, 지적장애 아동의 사회성 증진을 위한 사례 연구 : 수 제닝스의 과제 중심 접근법을 중심으로, 용인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2016.
최우수, 통합학급에서 국어과 교수적 수정이 지적장애학생의 교과지식 습득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2015.
이민자, 특수학급 지적장애아동의 학교생활적응을 위한 동물매개중재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원광대학교 일반대학원, 2021.
장애영유아교수방법론 교안
강명순(2020). 강화된 환경중심 언어중재가 언어발달지체 아동의 언어표현능력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부산대학교 대학원.
김윤희(2009). 통합 환경에서 의사소통영역의 교수적 수정이 지적장애유아의 언어능력에 미치는 영향. 국내석사학위논문 중부대학교 교육대학원.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