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력상승의 원인이 되는 이론을 제시하고, 한국의 맥락에서 학력상승을 뒷받침하는 요인을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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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학력상승의 원인이 되는 이론을 제시하고, 한국의 맥락에서 학력상승을 뒷받침하는 요인을 제시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학력상승의 원인과 한국 사회에서의 학력상승
1.2.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2. 본론
2.1. 학력상승의 원인이 되는 이론
2.1.1. 학습욕구 이론
2.1.2. 기술기능 이론
2.1.3. 마르크스 이론
2.1.4. 지위경쟁 이론
2.1.5. 국민통합 이론
2.2. 한국의 맥락에서 학력상승을 뒷받침하는 요인
2.2.1. 학습욕구 이론
2.2.2. 기술기능 이론
2.2.3. 마르크스 이론
2.2.4. 지위경쟁 이론

3. 결론
3.1. 학력상승으로 인한 교육의 질적 저하 방지 및 부작용 해소를 위한 대안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학력상승의 원인과 한국 사회에서의 학력상승

인간은 누구나 자신의 타고난 가능성 및 소질을 실현하려는 욕구와 사물을 이해하려는 욕구, 아름다움을 추구하려는 욕구가 있기 때문에 학습을 추구한다. 이러한 학습욕구는 지난 수십 년간 교육사회학의 주요 연구 주제였으며 아리스토텔레스가 주장한 바와 같이 인간의 학습욕구는 당연한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매슬로우의 동기이론에서도 학습욕구는 자아실현의 욕구와 알고 이해하려는 욕구를 통한 인간의 기본 욕구로 알려져 있다.

과학기술의 발달로 직업 기술 수준이 향상되면서 사람들의 학력이 상승하였다. 콜린스는 과학기술이 변화하는 한 학교 교육 기간은 지속적으로 장기화될 것이고 학력 또한 상승할 것이라고 주장하였으며, 우리나라의 산업별 고용구조의 변화를 살펴보았을 때 이는 산업구조 변화가 학력상승을 일으키는 원인이라는 주장을 뒷받침한다.

자본주의 경제구조 및 학교교육은 상응관계에 있기 때문에 자본주의 경제가 확대되면서 학교 교육도 확대되었다. 즉 학교제도는 자본주의를 유지, 관리하는데 매우 편리하므로 자본계급의 이익 추구에 따라 대학교육이 확대되었다.

높은 학력이 사회적 지위 경쟁에서 유리하기 때문에 상급학교 졸업장을 받기 위해 노력한다. 현대사회에서는 개인에 대한 평가를 그에 속해 있는 집단이 아닌 자질과 능력을 근거로 평가하기 시작하였고 학교는 능력과 노력에 따라 성적을 매기고 진급시키는 업적주의의 효과적 장치가 되었다. 따라서 학교가 사회적 지위 획득의 통로가 되며 학력은 향상되었고 이에 대한 부작용으로 학력의 평가절하 현상과 교육 인플레이션이 나타나게 되었다.

우리나라는 전통적 유교 문화의 핵심이었던 학습에 대한 존중 의식과 사회적 지위 상승 욕구로 인한 높은 사교육비 지출 등 높은 교육열을 특성으로 가지고 있으며 이는 산업화 이후의 고용시장에서 대학의존도와 상위학력에 대한 요구도가 높아지며 학력주의와 학벌 사회를 강화시켰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우리 정부는 교육의 질 관리 역할을 소홀히 하며 교육 팽창을 방임하였고 배타적 학교 중심의 교육제도는 학력주의와 맞물려 학력상승을 강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즉 모든 국민이 상급학교의 졸업장을 획득하기 위해 학교와 대학에 진학하게 되었고 기업은 학력에 따라 이들을 차별적으로 고용하거나 승진, 승급시키며 학력은 새로운 신분제도로 거듭나게 된 것이다.


1.2.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교육은 개인과 사회발전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특히 현대 한국 사회에서 교육은 개인의 사회·경제적 지위 향상을 위한 핵심 수단으로 작용한다. 이에 따라 교육의 대중화와 학력수준 향상이 빠르게 진행되어 왔다. 본 연구는 학력상승의 원인을 이론적으로 분석하고, 한국 사회의 맥락에서 학력상승을 뒷받침하는 요인을 규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학력상승으로 인한 교육의 질적 저하 방지 및 부작용 해소를 위한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교육은 개인과 사회의 발전을 위한 핵심 수단이지만, 지나친 학력 추구가 야기하는 문제점들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과 해결책 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한국 사회의 학력상승 현상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교육의 질적 제고와 균형 있는 발전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2. 본론
2.1. 학력상승의 원인이 되는 이론
2.1.1. 학습욕구 이론

인간은 자신의 타고난 가능성 및 소질을 실현하려는 욕구와 사물을 이해하려는 욕구,...


참고 자료

김현정(2006), 한국의 학벌주의에 관한 연구: 학벌주의의 공과(功過)와 개선방안을 중심으로,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경향신문, 학습 열망은 언제 사회를 무너뜨리는가,(2022.05.10.)
김신일 저. 「교육사회학」. 1985. 교육과학사
송병순 저. 「현대사회와 교육」. 1992.
김병성 저. 「교육과 사회」. 1994. 학지사
양준석. (2020). 제2차세계대전 이후 미국의 민주주의 교육 구상: 한반도 이남의 가동(稼動)과 동유럽의 정지(停止). 동유럽발칸연구, 44(2), 137-170.
남미자, 박진아, 이혜정.(2019).대학 비진학 빈곤 청년의 생애사 연구.평생학습사회,15(1),25-52.
김윤태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사회학 교수, ”현대 민주주의의 위기-2차 대전 이후의 민주주의”, 민주화 운동기념 사업회, https://www.kdemo.or.kr/blog/world/post/381, 2009-06-29
김달효, 교육학개론, p136~142
전태련 교육학, “7~8월 실전문제반 46강 7주차 -1: 학교팽창과 학력상승의 원인~발전교육론”, 태련쌤과 함께, https://www.youtube.com/watch?v=-oUMRLRlL3A, 2021-0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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