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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정과 협력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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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정과 협력 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간호현장에서의 보건의료인간의 협력관계 및 업무조정 역할의 중요성
1.1. 협력
1.2. 조정
1.3. 보건의료 전문분야 간의 협력관계의 중요성
1.4. 간호사-간호사 협력
1.5. 간호사-의사 협력
1.6. 직원 간 협력과 간호사의 직무만족
1.7. 협력관계의 필요성
1.8. 협력관계의 이점
1.9. 협력관계의 유형
1.10. 간호사의 업무조정 역할

2. 병동 임상실습 중 의료인 간에 협력이 잘 된 상황

3. 병동 임상실습 중 의료인 간에 협력이 잘 되지 못해 문제가 발생한 상황
3.1. 사례
3.2. 원인
3.3. 구체적 협력방안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간호현장에서의 보건의료인간의 협력관계 및 업무조정 역할의 중요성
1.1. 협력

서로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힘을 합하여 돕는다는 뜻을 가진다. 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에서부터 함께 고민하여 하나의 결과를 내는 형식을 취한다. 즉,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팀으로 협력하여 공동 작업을 수행하는 것이다.

이론가 별 협력의 정의를 살펴보면, Kraus(1980)의 연구에서 협력은 힘과 건위의 분배를 기초로 한 협동이며 비 계급적이고 역할이나 기능에 의한 힘보다는 지식과 전문가적 기술에 의한 힘이다. 또한 공공의 책임과 목적을 특성으로 한 결속, 단체, 공 동 협력의 의미이다. Coluccio and Maguire(1983)에 의하면 건강과 관련하여 협력은 각 전문가들의 능력과 독특한 자질을 중요시하는 동시에 환자의 욕구와 질병이 있을 때 안녕을 목적으로 함께 의사소통하고 의사결정하는 과정이다. Ardine(1973)은 협력은 함께 걸어가는 과정이며, 목표와 철학을 공유하고, 독특한 기술과 지식과 직업에 대한 이해, 그리고 개인과 개인의 파트너에 대한 특성을 이해하는 것이다. 협력은 함께 문제 해결을 통해 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그리고 피드백을 제공하는 과정과 체계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Ruble and Thomas(1976)의 대인간 문제 해결 행동모델에서 협력은 갈등의 해결로 정의되기도 하는데, 여기에는 타협, 적응, 협동과 같은 긍정적 개념과 회피, 자기주장, 경쟁과 같은 부정적 개념이 있다. Bakker(1973)는 영역권 모델을 제시하면서 협력이 사적 영역과 공적 영역을 포함한다고 하였다. 공적영역은 전문적 조언을 하고 통제할 수 있는 대인간 영역을 포함하며 두 분야로 나뉘어 진다. 심리적 영역은 한 사람이 다른 사람의 사고와 감정에 미치는 전체적 양을 말하며 활동영역은 자신의 특권이라고 간주하는 사람 즉 통제를 가하고 의사결정하며 그들의 전문성을 시험해보고 책임을 지는 부분을 포함한다.

팀은 조직 내에 공식적으로 형성된 과업 수행 집단으로 팀이 과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구성원간의 협력적 상호의존이 필요하다. 특히 지식 중심사회로 사회가 변화하고 업무 프로세스가 복잡해지면서 팀의 성과는 구성원 간의 상호의존적 활동과 의사소통이 원활히 이루어질 때 성취할 수 있고 병원에서의 전문 인력 간 협력은 대인관계에 있어 긍정적인 상호 작용을 유지하는 능력을 필요로 한다. 협력은 함께 문제 해결을 통해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그리고 피드백을 제공하는 과정과 체계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Anna(1983)은 협력에 기여하는 요소들을 개인적, 조직적, 관리적 요인으로 분류하고 있다. 개인적 요인은 학사교육을 받은 간호사가 전문대생보다 협력을 잘 할 것이라고 했다. 이는 폭넓은 교육적 배경을 가진 사람은 간호의 전문적인 실무에 대한 기본이 잘 되어 책임감을 가지고 협력을 더 잘할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또한 간호사의 경험기간이 협력과 관련되며 경험이 많은 간호사는 의사와의 많은 업무 관계를 통해 일반적으로 기술과 자신감을 가져 협력에 영향을 줄 수 있다.


1.2. 조정

조직의 각 부서(部署) 또는 그 구성원 각자가 공동으로 조직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하기 위해 행동통합을 이루도록 하는 것이다. 조직에서 구성원들 개개인이 분업화, 전문화되어 활동하고 있고, 또 저마다 개인적 목표가 다르기 때문에 조직의 공동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한 방향으로의 행동통합이 요구된다. 이렇게 조직 구성원들 각자의 활동을 공동 목표의 달성이라는 한 방향으로 집중되도록 통합화해 주는 것을 조정이라 한다.

조직의 구성원들로 하여금 조직의 공동의 목표를 달성을 위해 모든 활동을 집중하도록 통합한다. 또한 조직 전체 질 관리 업무를 기획, 조정, 수행, 평가하는 역할과 조직 내부 관련 직종 및 관련부서와의 연계, 외부로는 타 조직과의 의뢰 조정 역할을 수행한다.

의료조직의 특성대로 보건의료 전문분야 내에서 간호사의 역할에서 살펴본 간호부서의 업무는 모두 독자적이지 않으며, 보건의료 전문분야 내에서 간호팀에 분담되어 상호 연계작용에 의해 체계적으로 수행되는 업무이다. 간호사는 혈액 검체물 전달, 환자 관리, 약품 관리, 지역보건 업무 등에서 타 부서와의 긴밀한 연계와 조정이 필요하다.

간호조직은 목적달성을 위해 필요한 제반 간호업무를 전담하는 하나의 행정적 단위이자, 타 부서와 끊임없이 상호 협동하는 협력적 기능단위인 동시에 변화하는 지역사회 요구에 부응하여 계속적으로 질 높은 간호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일종의 개방체계이다. 이렇듯 간호조직의 위치와 책임은 매우 중요하기에 간호사의 업무조정 역할이 필수적이다.


1.3. 보건의료 전문분야 간의 협력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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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염영희 외(2017), 개정 6판 학습성과기반 간호관리학. 수문사(경기)
퍼시픽 학술편찬국(2017), 6 VOLUME TANK MANUAL NURSING MANAGEMENT 간호관리학, 퍼시픽북스(서울)
염영희 외(2017). 개정 6판 학습 성과 기반 간호 관리학. 수문사: 서울.
퍼시픽 학술편찬국(2014). Nursing Management 간호 관리학. 퍼시픽북: 서울.
윤혜상 외(2009). 의사소통 및 인간관계. 청구문화사: 서울.
Lisa Kennedy Sheldon(2010). 간호사를 위한 의사소통. 군자출판사: 서울.
정연숙 외(2016). 간호관리학. 현문사: 서울.
장금성 외(2015). 제3판 간호윤리학과 전문직. 현문사: 서울.
한금선 외 (2014). 제3판 의사소통과 인간관계론. 고문사: 서울.
김옥현. 이은경. (2009). 간호사의 전문 인력 간 협력과 대인 의사소통능력. vol.4, no.1, 통권 6호 pp. 49-57 (9 pages)
조선닷컴. 2019.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사망 사건. Retrieved November 18, 2019. from.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9/02/21/2019022101831.html
쿠키뉴스. 2019. 환자가 바뀐 것을 인지하지 못하고 일어나는 의료사고. Retrieved November 18, 2019. from.
http://www.kukinews.com/news/article.html?no=637071
라포르시안. 2019. 항암제 투약오류 사고로 환자안전법까지 제정됐지만…그 병원은 변한게 없다. Retrieved November 18, 2019. from.
http://www.rapportian.com/news/articleView.html?idxno=101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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