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불안정협심증 간호진단"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불안정 협심증 간호진단
1.1. 병태 생리
1.2. 질환 관련 증상 및 징후
1.3. 진단적 검사
1.4. 내과적, 외과적 치료
1.5. 합병증 관리 및 간호 중재
1.6. 간호과정
2. 간호과정
2.1. 사정
2.2. 간호진단
2.3. 기대되는 결과
2.4. 계획
2.5. 이론적 근거
3. 간호중재
3.1. 진단적 중재
3.2. 치료적 중재
3.3. 교육적 중재
4. 간호평가
4.1. 장기 목표
4.2. 단기 목표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불안정 협심증 간호진단
1.1. 병태 생리
협심증의 병태생리
협심증은 관상동맥의 협착으로 인해 심근에 충분한 혈액공급이 이루어지지 않아 허혈 상태가 오며 이로 인해 심한 흉통이 발생한다. 심근허혈과 협심통은 심근의 산소공급 부족과 심박출량 증가로 인한 심장의 과부담이 흉통 유발의 원인이다. 즉, 관상동맥의 협착과 폐색, 저혈압, 빈혈 및 저산소혈증 등에 의한 심근의 산소 요구에 산소 공급이 부족할 때 협심증이 발생한다. 또한 운동, 흥분, 과음, 과식 등의 생리적 요인과 갑상샘 기능항진증과 같은 병리적 요인에 의해 심박출량 증가로 인한 심장의 과부담이 가중되면 협심증이 발생하게 된다.
불안정형 협심증은 관상동맥의 병소가 더 진행되어 악화된 복합 죽상판의 섬유층이 갑자기 파열되면서 혈관 내 혈전형성이 시작되므로 급격히 혈관 내강이 좁아지게 되어 나타난다. 따라서 불안정형 협심증은 흔히 중간형 관상동맥증후군이라고도 불리며 만성적으로 진행된 안정형 협심증과 급성 심근경색의 중간 단계에 위치한 위험한 상태의 협심증이라고 볼 수 있다. 불안정형 협심증이 발생하면 대부분 급성 심근경색이 일어나기 1~4주 전에 나타나므로 경색전증후군이라고도 한다.
1.2. 질환 관련 증상 및 징후
협심증은 흉통이 주된 증상이다. 협심증 환자는 조이는 듯한, 무거운 물체가 가슴을 누르는 듯한, 길게 지속되는 압박감을 호소한다. 또한 통증이 왼쪽 팔, 어깨, 턱 등으로 방사되기도 한다. 협심증 증상은 휴식 시에도 발생할 수 있으며 15분 내지 1시간 정도 지속되다가 저절로 호전되는 경우가 많다. 니트로글리세린을 투여하면 즉시 증상이 완화된다.
협심증 발작 시 저혈압이 있을 수 있으나 많은 경우에 수축기와 이완기 혈압이 상승한다. 또한 일시적인 승모판 폐쇄부전으로 인해 심첨부 수축기 잡음이 들리기도 한다. 상심실성 또는 심실성 부정맥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는 허혈의 원인이 되기도 하고 결과로 나타나기도 한다.
1.3. 진단적 검사
운동부하심전도 검사는 임상적으로 나타난 증상과 징후로 보아 허혈성 심질환이 의심되나 심전도가 정상적으로 나타나는 대상자에게 심근허혈을 유발시키기 위해 운동으로 심장에 부담을 가하면서 심전도를 찍는 방법이다. 심장초음파검사는 대상자의 흉부에 장치된 변환기로 초음파를 흉부 안으로 침투시켜 심장구조에 의하여 반사되는 초음파의 반사파를 기록하는 것이다. 관상동맥 조영술은 관상동맥질환 진단에 가장 확실한 검사로, 직경이 가는 플라스틱 도관을 대퇴동맥이나 요골동맥을 통하여 관상동맥 내로 진입시킨 후 조영제를 주사하여 관상동맥의 형태나 이상을 관찰한다.
1.4. 내과적, 외과적 치료
내과적 치료로는 질산염제제, 아스피린, 교감신경 차단제, 칼슘이온 차단제가 있다. 질산염제제인 니트로글리세린은 관상동맥을 확장시켜 심근의 허혈이 완화되어 협심통의 증상을 완화시킨다. 아스피린은 혈소판 응집을 억제하여 혈류를 개선시킨다. 교감신경 차단제는 순환하는 카테콜라민의 효과를 방해하여 심장의 산소요구를 줄인다. 칼슘이온 차단제는 관상동맥과 말초동맥을 확장시켜 관상순환을 촉진하고 심근의 산소공급을 증가시킨다.
외과적 치료로는 경피적 관상동맥 확장술과 관상동맥 우회로 이식술이 있다. 경피적 관상동맥 확장술은 좁아진 관상동맥 부위를 풍선으로 확장시키거나 스텐트를 삽입하여 혈류를 개선시킨다. 관상동맥 우회로 이식술은 다른 혈관을 이용하여 관상동맥이 좁아진 부위에 우회로를 만들어 혈류를 공급한다.
또한 생활습관 개선도 중요한데, 금연, 스트레스 관리, 적절한 운동 등이 포함된다. 금연은 혈관 협착을 예방하고 스트레스 관리는 심장 부담을 줄이며, 적절한 운동은 관상순환을 촉진한다. 이와 같은 내과적, 외과적 치료와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협심증 환자의 예후를 개선할 수 있다.
1.5. 합병증 관리 및 간호 중재
치료하지 않으면 심근경색증으로 진행될 수 있다. 그 이유는 안정형 협심증을 초래하는 동맥경화증이 점점 심해지면서 동맥경화반이 파열될 수 있는 위험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의 연구 결과에 의하면 동맥경화증이 심하게 나타난 부위가 꼭 쉽게 파열될 수 있는 동맥경화반을 의미하지는 않기 때문에 불안정형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증이 반드시 안정형 협심증에서부터 시작되는 것은 아니다. 특히 휴식 시 흉통이 있거나 최근에 점점 심해지는 흉통은 불안정형 협심증을 의미하므로 매우 주의를 요한다. 심근경색증으로 발전하게 되는 경우 심장기능이 저하되면서 심부전, 급성 심장발작 등의 위험한 상황이 초래될 수 있기 때문에 협심증의 초기 단계부터 약물치료 및 필요시 심혈관성형술이나 스텐트삽입술이 요구된다.
1.6. 간호과정
대상자는 3일 전부터 어지럽고 가슴이 결리는 증상이 있으며, 내원 전일과 당일 두세 차례 넘어지...
참고 자료
백유진, 윤종률(2014), 아스피린의 심혈관질환 및 암 예방효과, 대한의사협회 57(4), 348-356p.
김기식, 한성욱(2000), 협심증의 진단, 대한내과학회지, 58(3), 253-256p.
홍경표(2001), 협심증의 약물치료, 성균관대학교 의과대학 내과학교실, 60(6), 597-599p.
허혈성 심질환 임상연구센터, 허혈성심질환 표준진료권고안 2013
김기식 외 1인 (2000). 협심증의 진단, 대한내과학회지, 58(3)
설상훈 (2019). 심부전: 2형 당뇨병의 합병증, the journal of korean diabetes, 20(1)
황옥남 외(2017), 성인간호학 7판, 현문사, 623-693p.
삼성서울병원 심혈관질환예방, 니트로글리세린 복용 교육
http://www.samsunghospital.com/dept/main/index.do?DP_CODE=XB301&MENU_ID=003018
연합뉴스 2016.12.01."세브란스병원, 협심증 환자 449명 분석결과 협심증에 '스타틴' 고용량 투여하면 심장병 감소“
https://www.yna.co.kr/view/AKR2*************017
서울아산병원 의료정보, https://www.amc.seoul.kr/asan/healthinfo/disease/diseaseSubmain.do
약학정보원 의약품검색, https://www.health.kr/searchDrug/search_detail.asp
Joyce M. Black, Jane Hokanson Hawks 저, 이영휘 외 1명 역, 『성인간호학1』, 정담미디어, 2013
Joyce M. Black, Jane Hokanson Hawks 글, 이영휘 외 2명 역, 『성인간호학2』, 정담미디어, 2013
양선희 손영희 외 3명 저, 『기본간호학 상』, 현문사, 2007
양선희 손영희 외 3명 저, 『기본간호학 하』, 현문사, 2007
KMLE 의학검색엔진 http://www.kmle.co.kr/
드러그인포 약학 정보 맞춤 검색 http://www.druginf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