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천식은 기도의 만성적인 알레르기 염증 반응으로 인해 기관지가 수축되어 나타나는 질환이다. 기관지 수축으로 인한 호흡곤란, 천명, 기침 등의 증상이 반복적이고 발작적으로 발생한다. 천식은 폐기능 검사와 기관지 유발 시험을 통해 진단될 수 있다. 천식의 병태생리와 증상, 진단 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간호중재가 필요하다.
2. 천식의 병태생리
2.1. 천식의 기전
천식은 기관지의 만성적인 알레르기 염증 반응으로 인해 기관지가 수축되어 기침, 천명,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반복적, 발작적으로 발생하는 질환이다. 천식의 병태생리학적 기전은 Th2 림프구와 함께 활성화된 비만세포, 호산구, 탐식세포 등의 다양한 염증세포들과 상피세포, 평활근세포, 섬유모세포 등 기도내 구성 세포들에 의해 기도내 염증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염증 반응으로 인해 염증매개체, 사이토카인, 성장인자 등이 분비되면서 기도의 수축과 자극에 대한 과도한 반응을 일으키게 된다. 또한, 만성천식의 경우 기도 상피의 손상, 점액분비세포(goblet cell)의 증가, 점막하부위의 세포간질의 축적, 평활근층의 증식, 기도 혈관 및 신경의 증식 등 "기도 개형"이라고 하는 하부기도의 구조적 변화가 관찰된다. 이러한 기전으로 인해 천식 환자들에게 호흡곤란, 천명, 가슴답답함, 기침 등의 증상이 반복적, 발작적으로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2.2. 천식의 증상
천식 환자는 호흡곤란, 천명, 가슴답답함, 기침 중 적어도 한 가지 이상의 증상을 겪게 된다. 이러한 증상은 꾸준히 동일한 강도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변동성이 있다. 천식 증상은 기상 직후, 다양한 요인에 의해 유발되는데, 운동 직후, 알레르기원에 노출되었을 때, 웃었을 때, 감기 등의 바이러스 감염 시 악화된다. 또한 호기 시 공기 흐름이 제한될 때, 변동성이 클수록, 자주 반복될수록 천식 증상이 나타날 확률이 높아진다. []
천식 환자는 호흡곤란, 천명, 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