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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사 정체성 전문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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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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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사회복지사 정체성 전문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사회복지사의 정체성과 전문성
2.1.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능
2.2. 사회복지사의 전문직 정체성
2.2.1.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사
2.2.2. 사회복지실천의 과학적 기반
2.2.3. 사회복지실천의 예술적 기반
2.3. 사회복지사 정체성 사례

3. 사회복지사 전문성 약화 요인
3.1. 업무의 다양성과 복잡성
3.2. 기관장 및 관리자의 영향
3.3. 전문직 간 갈등
3.4. 민간 중심 서비스 전달체계
3.5. 높은 이직률
3.6. 윤리의식 약화
3.7. 근무환경 및 처우 문제
3.8. 실천 영역 간 경계 모호
3.9. 지역주민과의 관계 어려움
3.10. 사회복지인력 부족
3.11. 사회복지법인 운영 제도 변화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사회복지사에 대한 높은 관심과 중요성

1980년대 이후 다양한 사회적 문제가 등장하고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며 사회복지의 중요성이 대두되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미국의 사회주의의 영향을 받아 그 기반을 형성하였다. 사회복지란 국민의 안정적인 생활과 교육, 직업, 의료 보장 등의 복지를 추구하기 위한 사회적 노력을 의미한다. 사회복지는 사회의 다양한 영역에서 국민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만큼 오늘날 매우 중요한 분야에 해당한다. 전국의 사회복지사 자격증 소지자는 약 70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보아 사회복지에 대한 높은 관심과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2. 사회복지사의 정체성과 전문성
2.1.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기능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에 관한 지식을 바탕으로 사회적 기능 향상을 위해 다양한 역할을 수행한다. 이들은 공공기관과 학교, 병원, 교도소, 각종 전문기관에서 활동하며, 클라이언트를 대상으로 그들이 처한 상황과 문제를 파악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을 제시한다. 각 계층과 국민 전체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회복지 프로그램과 사회정책을 개발·시행·평가하는 것 또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이다. 즉,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다양한 임무를 수행한다.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크게 10가지로 구분된다. 첫째, 조력자의 역할이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처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필요한 자원과 정보를 제공하고 클라이언트의 사회적 기능 수행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원한다. 둘째, 교육자의 역할이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목적과 특성에 맞춰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을 진행한다. 다문화가정 적응훈련, 청년 직업교육 훈련, 새터민을 위한 생활 적응훈련 등의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셋째, 중개자의 역할이다. 사회복지사는 도움이 필요한 개인 또는 집단을 적절한 서비스나 자원과 연결한다. 이는 사회복지실천에서 강조되는 도움 제공의 과정이다. 넷째, 직원개발자의 역할이다.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직 직원들의 능력 개발을 위한 교육과 훈련을 담당한다. 자문, 직원 워크숍, 세미나, 훈련 회의 등을 통해 인사관리와 슈퍼비전을 수행한다. 다섯째, 옹호자의 역할이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이익 보호를 위해 적극적인 운동과 지지를 나타낸다. 특히 클라이언트에게 가해지는 부정적 영향을 변화시키기 위해 대변인으로서 활동한다.

여섯째, 협상가의 역할이다. 사회복지사는 갈등 관계에 있는 사람들의 타협과 협상을 돕는다. 이때 어느 한쪽의 입장에서 활동한다. 일곱째, 상담가 또는 임상가의 역할이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정서적 측면에 있어 공감과 수용을 바탕으로 도움을 제공한다. 이로써 개인, 가족, 집단은 심리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고 유지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받는다. 여덟째, 행정가의 역할이다.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와 사회보장을 위한 정책과 서비스,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한다. 기존 프로그램의 효과성에 대해 평가를 진행하기도 한다.

아홉째, 조정자의 역할이다. 사회복지사는 다양한 기관에서 시행되는 서비스와 프로그램을 조직화하여 정리한다. 이 과정에서 서비스가 중복되거나 정보가 상충되는 것을 막고 클라이언트가 필요한 다중의 서비스를 적절히 제공받을 수 있도록 점검한다. 마지막으로, 전문가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실천이라는 전문영역의 확대와 사회복지직의 발전에 기여한다.

이처럼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와 관련된 다양한 영역에서 다양한 역할과 기능을 수행한다. 특정한 하나의 역할이 아닌 여러 역할을 동시에 수행함으로써 클라이언트 개인과 사회 전체의 발전에 힘쓴다.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역할은 전문가로서 사회복지실천을 이루는 것이다.


2.2. 사회복지사의 전문직 정체성
2.2.1. 전문직으로서의 사회복지사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에 관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사회복지실천을 수행하는 전문직 종사자이다. 사회복지사는 전문직으로 인정받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해왔다.

1915년 미국의 플렉스너는 사회복지가 전문직이 아니라고 비판하며, 전문직의 5가지 특성인 체계적 이론, 전문적 권위, 사회적 인가, 전문직 문화, 윤리강령을 결여하고 있다고 지적하였다. 이에 따라 사회복지사들은 전문성 향상을 위해 노력하였고, 1925년 말포드회의에서 사회복지사는 전문직으로 공식 인정받았다.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실천이라는 전문 영역의 전문가로서, 고유한 가치, 규범, 책임을 갖추고 있다. 사회복지실천은 과학적 속성과 예술적 속성을 모두 지니고 있는데, 이에 따라 사회복지사는 체계적인 지식과 이론을 갖추고 있어야 하며, 동시에 클...


참고 자료

이루비, 뉴시스, ‘원가빈 인천성모병원 사회복지사, 호스피스 분야 복지부장관상’, 2022.03,23.
장종호, 스포츠조선, ‘복권위원회, 아동·청소년 ‘심리정서지원사업’진행’, 2015.11.27.
임정기, 한국사회복지행정학, ‘사회복지사는 누구이며 무슨 일을 하는가?’, 2019.
에듀윌 사회복지사 1급 일이공 기출공략 기출문제집 (2019,최신 6개년 기출문제) 손용근 저 | 에듀윌 | 2018.05.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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