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언어발달장애의 정의와 중요성
언어발달장애의 정의와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인간의 언어는 삶을 살아가는 데 매우 중요한 수단이다. 언어를 구상하고 이해하는 데 관계되는 중추신경의 손상으로 발생하는 장애를 언어장애라고 한다. 언어발달장애에는 단순언어장애, 유창성장애, 조음·음운장애, 지적장애, 자폐성장애 등 다양한 종류가 있으며, 이는 의사소통에 영향을 준다. 최근 환경적 요인으로 인해 단순언어장애 아동이 증가하고 있어, 이들의 언어발달을 위한 이해와 적절한 중재가 필요하다.
1.2. 단순언어장애, 유창성장애, 조음음운장애의 특성
단순언어장애 아동은 지능, 청력, 신경학적 결함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언어발달에서만 어려움을 보인다. 이들은 어휘 습득에 어려움을 겪어 생활연령에 맞는 고빈도 어휘와 고급 어휘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 또한 문법의 산출 및 이해에 지속적으로 큰 결함을 보여 문해능력, 수학능력, 읽기능력 등 학업적 능력의 저하를 나타낼 수 있다. 단순언어장애 아동은 음운인식과 음운 기억, 음운변동 현상을 이해하고 습득하는 데 어려움을 겪으며, 초기 언어발달 시 낱말 산출에도 어려움을 보인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이들은 정상발달 아동에 비해 동사 사용이 제한적이며, 구문 영역의 발달에도 어려움을 겪는다. 특히 수용언어보다 표현언어 영역에서 현저한 발달지체를 보이고, 구문 오류가 더 오래 지속될 수 있다.
유창성장애는 말의 흐름이 자연스럽지 않은 것을 말한다. 여기에는 말더듬, 속화가 포함되며, 발달성 말더듬과 병리적 말더듬으로 구분할 수 있다. 발달성 말더듬은 언어발달의 일시적인 오류이지만, 병리적 말더듬은 말의 반복, 연장, 막힘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탈출행동, 회피증상 등의 2차적 증상도 나타난다. 유창성장애의 원인은 심리사회적, 생리학적 요인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 유창성장애 아동은 말의 강도, 음도, 음질, 유동성 등에서 성과 연령, 체구, 사회적 환경에 적합하지 않은 음성을 산출할 수 있다.
조음음운장애는 말소리 산출의 기질적, 기능적 문제로 발생하는 장애이다. 기질적 조음음운장애는 후두와 같은 말 산출 기관의 구조적 질병으로 인해 발생하며, 기능적 조음음운장애는 발성기관의 남용과 오용으로 인한 것이다. 이러한 조음음운장애 아동은 목표 단어 대신 비슷한 단어를 말하거나, 의미적으로 유사한 단어를 산출하는 등의 특성을 보인다.
2. 단순언어장애
2.1. 단순언어장애의 정의 및 원인
단순언어장애의 정의 및 원인이다. 단순언어장애는 지능, 청각, 신경학적 문제가 없음에도 언어발달에만 어려움을 보이는 경우를 말한다. 단순언어장애 아동은 IQ 85 이상의 지능을 가지고 있지만 언어발달이 또래에 비해 현저히 지연되는 특징을 보인다. 단순언어장애의 원인으로는 유전적 요인, 신경생리학적 요인, 정보처리과정의 문제 등이 알려져 있다. 유전적 요인의 경우 남아에게서 더 많이 나타나며, 첫째 아이나 독자녀에게서 발생률이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신경생리학적 요인으로는 뇌의 편재화 과정에서의 결함이나 뇌 조직과 기능의 활성화 측면에서의 특이점 등이 지적되고 있다. 또한 정보처리과정의 문제, 특히 따라말하기 능력 저하나 청각적 단기기억 문제 등도 단순언어장애의 원인으로 간주된다. 환경적 요인으로는 부모의 의사소통 태도 등이 영향을 미칠 수 있다.
2.2. 단순언어장애 아동의 언어적 특성
단순언어장애 아동의 언어적 특성은 다음과 같다.
단순언어장애 아동은 IQ 85 이상의 아동으로, 특별한 장애가 없으며 지능이나 청각, 신경학적으로 문제가 없고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에 심각한 이상이 없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