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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래 만족도 Q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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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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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외래 만족도 QI"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QI 정의

2. 실습기관의 QI 현황
2.1. 2022년~2023년 간호부 QI : 물품 청구 관리 개선을 통한 업무 만족도 향상
2.2. 2023년 부서 QI : PDA 수행 문제점 개선을 통한 PDA 사용 활성화
2.3. 2022년 부서 QI : 입원?간호 업무 개선을 통한 환자?간호사 만족도 및 간호업무 효율성 향상

3. 안전과 질향상을 위한 Contents 분석
3.1. 간호부/병동의 QI 주제에 대한 Contents 분석
3.2. QI 주제에 대한 관련 참고자료정리

4. 실습기관/병동에 적합한 안전과 질향상의 최신경항
4.1. 단기목표
4.2. 중기목표
4.3. 장기목표

5. 실습기관/병동에 안전과 질향상의 적용방안

6. 안전과 질향상 QI 보고서 성찰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QI 정의

QI 정의는 처음에는 생산공장에서 제품의 질을 통제하는 것으로 시작했으며, 이후 질을 보장하고 향상시키며, 나아가 지속적 질 관리, 그리고 총체적 협력하여 질 관리하는 것으로 발전했다. 최근에는 근거에 기반한 조직의 장·단기 '목표'에 따라 단위 조직별 성과를 추적하고 환류하는 성과관리를 강조하고 있다. 의료의 질은 각 환자에 대해서 의료행위로 인한 합병증이 없이 환자와 가족의 필요성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비용 효과적이고 증명된 방법으로, 적정수준의 성취 가능한 결과를 확보하는 것이다. 의료의 질 6가지 원칙은 안전성, 효과성, 환자중심성, 적시성, 효율성, 공평성으로 정의되며, 이 중 하나라도 미흡할 경우 의료의 질이 좋지 않다고 할 수 있다.


2. 실습기관의 QI 현황
2.1. 2022년~2023년 간호부 QI : 물품 청구 관리 개선을 통한 업무 만족도 향상

간호부에서는 2022년부터 2023년까지 물품 청구 관리 개선을 통한 업무 만족도 향상을 위한 QI 활동을 진행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2~3월에 사전 조사 활동을 실시하였다.

비처방성 물품 중 처방 가능한 물품을 조사하고, 비급여 항목에서 급여 항목으로 전환되는 물품을 파악하였다. 또한 보건복지부 고시에 따라 수가 가능한 물품을 조사하였으며, 무수가 진료재료 중 비용절감 가능한 대체 물품을 발굴하였다.

이어 4월부터 10월까지 개선 활동을 진행하였다. 비처방성 물품 중 수가 가능한 물품의 청구량을 모니터링하고, 비급여에서 급여로 전환되는 물품의 청구량도 함께 모니터링하였다. 또한 무수가 진료재료 중 비용절감 가능한 대체 물품으로의 교체를 위해 관련 부서와 협조를 요청하고, 사용 현장을 점검하였다.

병동별 수가 관리 진료재료 물품의 월별 사용량을 공지하고, 수가 가능한 진료재료 물품 사용에 대한 포스터 제작 및 사용을 권장하는 활동도 함께 전개하였다.

11월부터 12월까지는 사후 조사를 실시하였다. 진료재료 물품별 수가를 조사하고 수익을 산출하였으며, 무수가 진료재료 중 대체 물품 사용에 따른 경비 절감액도 산출하였다.

이와 같은 노력을 통해 간호부는 물품 청구 관리 개선을 통한 간호 업무 만족도 향상을 이루고자 하였다.


2.2. 2023년 부서 QI : PDA 수행 문제점 개선을 통한 PDA 사용 활성화

본 QI 활동은 PDA(Personal Digital Assistant) 수행 문제점을 개선하여 PDA 사용 활성화를 달성하고자 한다.

사전조사 단계에서는 현행 PDA 수행률과 사용만족도를 ...


참고 자료

이정화 외 4명, 환자의 신뢰만족도 향상을 위한 간호사의 의사소통 전략, 한국학술지인용색인, 2017
한슬기 외 2명, 간호 대학생의 시뮬레이션 교육 프로그램의 통합적 고찰-환자 및 보호자와의 의사소통을 중심으로, 2021
입원환자의 입원경험 만족도 향상 활동 [2021년 QI 우수 사례 발표]
https://www.youtube.com/watch?v=KS1PFrWStXg
세브란스 환자경험여정
https://www.youtube.com/watch?v=WpBtsSkxss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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