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 표현기능 및 이론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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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5.0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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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교육 표현기능 및 이론 내용"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미술교육의 개념과 역사
1.1. 표현 기능 중심 미술교육
1.2.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
1.3. 이해 중심 미술교육
1.4. 시각문화 미술교육

2. 표현 기능 중심 미술교육
2.1. 특징
2.2. 미술교육자와 운동
2.3. 검토와 시사점

3.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
3.1. 특징
3.2. 미술교육자와 운동
3.3. 검토와 시사점

4. 이해 중심 미술교육
4.1. 특징
4.2. 미술교육자와 운동
4.3. 검토와 시사점

5. 시각문화 미술교육
5.1. 특징
5.2. 미술교육자와 운동
5.3. 검토와 시사점

본문내용

1. 미술교육의 개념과 역사
1.1. 표현 기능 중심 미술교육

표현기능 중심 미술교육은 학교에서 표현기능을 가르쳐 산업사회가 요구하는 전문 미술가를 육성하는 것을 목표였으며, 현재까지 미술교육현장에 잠재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18세기 산업혁명은 사회적 변화를 초래하였고, 대량 생산은 예술적 특성이 감소되어 효율성에도 불구하고 산업에 미술을 도입해야 한다는 사회적 요청이 팽배해졌으며, 이에 따라 미술가나 산업 디자이너 육성의 필요성으로 미술학교 등이 설립되었고, 산업과 미술이 밀접한 연관을 갖기 시작했다. 첫째, 산업 디자이너와 같은 사회에 필요한 미술가의 육성을 목표로 하여 일반학교에서 학생들을 대상으로 미술을 가르치는 계기가 되었다. 둘째, 표현기능을 향상시기기 위하여 반복적인 훈련, 모사 등의 교육방법을 활용하여 예술적인 목적보다는 기능의 숙달하기 위해 정신적인 면의 교육도 되었지만 예술적인 측면이 아닌 도덕적 측면의 교육이었다. 셋번째로 집단 교육을 위한여 미술의 기본 내용에 대한 체계적인 지도가 시도되었으며, 미술의 기본요소 및 원리, 구조를 파악하여 체계적으로 실기지도를 함으로써 긴 교육시간을 단축함으로써 과학적인 지도과정과 방법을 만드는데 기여하였다. 영국의 콜(H. Cole)은 대중에게 좀 더 적절한 디자인 교육을 위해 제도나 도학을 강조하여 영국전체에 초등학교 드로잉과정과 드로잉 교사들의 훈련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드로잉의 요소'를 저술하였고, 미술이 필수과목이 되어야 하는 이유를 찾았다. 미국의 프랭클린은 학교교육에 미술을 도입을 주장하였으며, 그의 관점은 언어의 한 종류로 신사의 교양과 다양한 직업의 작업에서 필수로 고용주를 만족시킬 수 있다고 생각했다. 푸월과 미니피는 미술지도를 보다 체계적으로 접근했으며, 푸월은 50여권의 저서를 남겼으며, 보스턴 잉글리쉬 고등학교에 미술을 선택교과로 도입하여 체계적인 방법으로 가르쳤고, 미니피는 미술의 유용성을 강조하며 산업현장의 기본기술이며 윤리적 힘이 있다고 주장하여 1870년 메사츠세츠에서 법으로 의무화되었다. 다우는 창의성을 감상이라는 형식에 의해 나타나는 천부적인 재능이라고 보고 미술교육의 필요성을 강조와 미적인 산업디자인 제작을 목표로 하는 표현기능 중심의 미술교육을 전개하였다. 바우하우스는 미술학교와 공예학교를 통합하여 모든 예술을 건축으로 종합하고자 했던 미술교육 운동으로 순수미술과 실용미술의 구별을 없애고 미래의 지도적 미술가와 공예가를 위한 작업공동체를 구상하였다. 표현기능 중심 미술교육의 핵심은 미술교육을 통해 질 높은 노동력을 사회에 수혈하는 것으로 오늘날 우리나라 미술교육 전반에 뿌리 깊게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비판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첫째, 학생들을 산업발전에 필요한 도구적 시각이 문제이며, 둘째, 학습자를 고려하지 않고 누구에게든 일정한 프로그램에 따른 반복훈련을 강조한 것이다. 셋째는 미래를 준비하는 과정으로 보았고, 거기에 따른 희생과 훈련이 강조되었으며, 넷째는 미술표현에 일정한 방법이나 법칙이 있다고 믿고 그 방법을 개발, 지도하려는 것은 표현기능 중심의 미술교육의 한계점이기도 했다. 이러한 한계점이 있으면서도 표현기능 중심 미술교육은 학교교육의 한 부분으로 자리잡았으며, 시지각과 손의 협응력을 체계적으로 지도를 통해 자연물을 포함한 대상을 관찰하고 형태이 특성을 분석하여 단계적으로 자기 표현이 가능한게 한 것은 의미가 있다. 마지막으로 사회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수용한 미술교육이라는 점이다.


1.2.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은 치젝이 자유로운 자기표현에 의한 미술교육을 주창한 이후 세계적으로 급속하게 보급된 미술교육의 한 사조이다. 자유로운 자기표현이라는 미술활동을 통하여 창의성이라는 교육의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다. 창의성 중심의 미술교육의 가장 중요한 전제는 어린이의 자유로운 자기표현을 보장하는 것이며, 어린이를 어린이, 개인, 현재의 눈으로 보는 관점의 전환을 전제로 간섭이나 제재가 주어지지 않을 때 잠재되어 있는 자신의 창의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으며, 교사나 부모는 동기를 부여하고 격려하는 촉매제가 되어야 하며, 적절히 지원을 제공하는 것이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프란츠 치젝은 어린이 미술의 미적 특성을 최초로 주장했던 인물로 조형교육을 통한 아동 중심주의의 주요실천자로써 자신의 사상을 실증하는데 노력하기 위해 주제, 방법, 재료 등 모든 것들을 어린이의 자유로운 선택에 맡겨 자유롭게 어린이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표현의욕을 고취시켜 어린이이들 의 표현을 활성화 할 수 있는 방법을 시도하였다. 제첵의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 사상을 체계화 시킨 빅터 로웬펄드는 미술교육을 학문적 수준까지 격상시켰으며 어린이의 생각은 어른의 생각과 다르므로 표현 또한 다를 수밖에 없다는 전제하에 어린이의 측면에서 미술교육을 구체화 했다. 영국의 미술 이론가 허버트 리드는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을 이론적으로 체계화하고 뒷받침하였으며, 조형운동에 대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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