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상담의 필요성과 중요성
상담의 필요성과 중요성은 개인의 다양한 어려움과 고민을 해결하고 성장할 수 있는 지원체계로서 자리잡고 있기 때문이다. 개인이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할 때 상담은 필수적이며, 개인의 심리적 안녕과 발달을 촉진하는 데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청소년의 경우 정서적, 심리적 측면에서의 어려움이 더욱 두드러지므로, 청소년을 위한 상담의 필요성이 특히 강조된다. 이에 따라 상담은 청소년복지의 주요 영역으로 인식되어 왔다. 상담은 내담자와 상담자 간의 관계 형성을 통해 내담자 스스로가 자신과 주변 환경을 이해하고 긍정적인 변화를 도모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이다. 이러한 상담접근 방식에는 다양한 이론과 기술이 적용되고 있으며, 이 중에서도 대표적인 세 가지 방법인 인간중심상담, 합리정서행동상담(REBT), 그리고 현실치료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1,2]
1.2. 다양한 상담 접근법 소개
상담에는 다양한 접근법이 존재하며, 각 접근법은 고유한 이론적 토대와 기법을 가지고 있다. 대표적인 상담접근법으로는 인간중심상담, 합리정서행동상담(REBT), 그리고 현실치료를 들 수 있다.
인간중심상담은 내담자의 성장 동기와 잠재력에 주목하며, 상담자가 내담자를 비판하지 않고 수용하는 자세로 대화를 이끌어나간다. 이를 통해 내담자가 자신을 더 깊이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상담자의 공감과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이 핵심 기술이다.
REBT는 인간의 신념, 감정, 행동이 상호작용한다는 가정에 기반한다. 상담과정에서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을 도출하고 이에 도전하여 합리적 신념으로 대체함으로써, 내담자의 부정적 감정과 행동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논리적 도전과 행동 변화가 주된 기술이다.
현실치료는 자기책임과 현실에 대한 인식을 중시한다. 내담자가 현실을 직면하고 달성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며, 이를 실천하는 과정을 통해 변화를 이루어나가도록 돕는다. 구체적인 실행 계획 수립과 실천이 핵심 기술이다.
이처럼 각 상담접근법은 고유한 철학적 토대와 기법을 가지고 있어, 내담자의 특성과 상황에 맞게 적절한 접근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
2. 인간중심상담
2.1. 인간중심상담의 주요 개념
2.1.1. 자기실현 동기와 내적 성장 능력
인간은 근본적으로 자기실현을 추구하려는 동기와 스스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칼 로저스는 이러한 관점에서 출발하여, 상담자가 진실하고 솔직한 인간적인 존중과 공감의 태도를 보이며, 신뢰할 수 있고 수용적인 분위기를 조성해주면 내담자의 잠재력이 발현된다고 보았다. 인간은 근본적으로 합리적이고 사회적이며 발전적이고 현실적인 존재이며 본질 자체가 협조적이고, 진실하기 때문에 개인에게 성장할 수 있는 합리적인 조건들을 제공해준다면 반드시 성장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다. 또한 인간은 경험이나 자각의 과정 등을 통해 '나'라는 개념을 지각하고, 경험의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경향에 따라 가치를 부여하는 과정을 거치는데 이 과정에서 생기는 자극이나 행동 등을 통해 만족을 경험하게 된다. 이렇듯 인간중심상담은 방법적인 측면보다는 내담자가 가지고 있는 성장 요인과 인간에 내재되어 있는 잠재력을 강조하며, 상담자는 내담자 스스로가 성장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하는 비지시적인 역할이라고 강조한다.
2.1.2.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과 공감
상담자가 내담자를 전적으로 신뢰하고 수용하는 것이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이다. 상담자는 내담자의 상황을 함부로 판단하거나 해석하지 않고, 하나의 인격체로서 존중하며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받아들여야 한다. 존중하는 분위기가 형성될 때 내담자는 방어하려 하지 않고 자신의 감정을 더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게 된다. 공감은 상담자가 내담자의 생각, 감정, 경험들을 그의 입장에서 이해하는 것을 의미한다.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신뢰감을 형성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되며, 내담자 자신에 대한 존중감을 높이고 자신을 깊이 탐색할 수 있게 한다. 내담자가 "상담자가 나를 잘 이해하고 있구나"라는 느낌을 갖게 될 때 안전감을 느끼게 되고, 자신을 더욱 열어놓을 수 있게 된다.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과 공감은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신뢰로운 관계 형성을 위해 필수적이며, 내담자가 자신을 더 잘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게 하는 핵심적인 상담 기술이다.
[1,2]
2.2. 인간중심상담의 상담과정
2.2.1. 내담자 주도적 대화
내담자(청소년)는 처음에는 자신의 감정이나 내면을 인식하지 못하고 변화하려는 욕구를 보이지 않는다. 이때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문제에 대해 깨닫고 스스로 그 해결책을 찾아 나갈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주어야 한다. 친밀하고 따스한 분위기 속에서 내담자가 불안을 내려놓고 자신의 감정을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해야 하며, 상담자의 강요가 있어서는 안 된다. 자유롭게 감정에 대해 이야기하다 보면 내담자는 자신의 경험에 대하여 부정적 감정을 느끼기도 하고 때로는 좌절을 하기도 하는데, 이 과정을 거치다 보면 어느 순간 자신이 처한 문제와 현실에 대해 이해하고 깨닫게 되는 통찰과 자기 수용을 경험하게 된다. 이 과정의 순서들이 항상 일정하게 차례대로 나타나는 것은 아니며 뚜렷하게 구분되어 나타나는 것도 아니다. 다만, 이런 일련의 과정을 거치며 내담자는 작게나마 어떠한 실천의 행위를 보이게 된다. 왜곡된 지각을 수정하고, 현실의 경험과 자기개념 간의 조화가 이루어지며 자기 실현의 방향으로 나아가게 되는 것이다. 두렵긴 하지만 조금씩 적극적인 행동을 보이고, 이것들이 쌓이고 쌓여 지속적인 성장의 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여기서 상담자는 내담자를 더욱 격려하고 응원하며, 앞으로 마주하게 될 문제들에 대해서도 스스로 해결하며 성장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한다. []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자유롭고 신뢰감 있는 분위기가 형성될 때, 내담자는 자신의 경험을 더 편안하게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