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간호 리더십교육피피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간호 리더십
2.1. 서번트 리더십
2.2. 서번트 리더십의 특징
2.3. 서번트 리더십의 구성요소
2.4. 다른 리더십과의 차이점
2.5. 장단점
2.6. 연구동향
3. 간호 전문직
3.1. 전문직의 정의
3.2. 간호 전문직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간호사는 대중들에게 의사의 지시만을 따르는 의존적인 모습으로 비추어지고 있다. 대중매체를 통해 형성된 이러한 인식을 바로잡기 위해 간호 사회는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간호사가 단순히 의사의 오더에 따르는 것이 아닌 모든 사람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결정하는 리더십을 갖추도록 교육하고 있다. 또한 간호사가 단순한 직업적 개념이 아닌 전문직으로 발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간호사들은 리더십을 함양하며 전문직으로 성장하기 위한 노력과 방향을 모색하고 있다.
2. 간호 리더십
2.1. 서번트 리더십
서번트 리더십은 타인을 위한 봉사에 초점을 두며, 종업원, 고객 및 커뮤니티를 우선으로 여기고 그들의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헌신하는 리더십이다. 이 때 리더는 다른 사람에게 봉사하는 하인(servant)으로 생각되며, 구성원을 섬김의 대상으로 보아 신뢰와 믿음을 바탕으로 개방적인 가치관을 지니고 있다. 즉, 서번트 리더십은 부하를 존중하고, 그들에게 창의성을 발휘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성장을 돕고, 부서 혹은 조직이 진정한 공동체를 이루도록 하여 궁극적으로 조직 목표에 달성하고 부하 스스로 이에 기여하도록 만든다.
서번트 리더십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리더와 구성원간의 관계가 수평적 동료 관계에 가깝다. 둘째, 구성원들이 자율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도록 권한과 책임을 위임하고 구성원들을 지원한다. 셋째, 리더와 구성원들은 토의를 통해 결정을 내린다. 넷째, 결정된 사안에 대해 구성원들이 협력하여 일을 추진하고 리더는 일이 잘 진행되도록 지원하고 환경을 조성한다. 다섯째, 리더는 질책보다는 격려를 통해 구성원들이 업무를 잘 수행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이 과정에서 구성원들은 자신의 다양성과 창의성을 자유롭게 발휘하고, 업무에 대해 주인 의식과 책임감을 가지고 환경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게 된다.
서번트 리더십의 구성요소는 경청, 공감, 치유, 인지, 설득, 개념화, 선견, 청지기정신, 조직구성원의 성장을 위한 헌신, 공동체 형성 등 10가지로 구성된다. 이는 Spears(1995)가 제시한 것으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경청, 부하와의 일체감을 가지는 공감, 예기치 못한 상황에 대한 합리적 해결과 보살핌, 전체적인 상황 파악을 통한 통찰력 있는 비전 제시, 쌍방향적 대화와 설득을 통한 비전 달성, 구성원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기회 제공, 선천적인 리더십, 타인에 대한 헌신과 돌봄, 조직구성원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헌신, 서로 존중하고 신뢰할 수 있는 건강한 조직문화를 형성하려는 노력 등으로 구성된다.
서번트 리더십은 변혁적 리더십, 윤리적 리더십, 진정리더십 등 다른 리더십 이론들과 일부 중복되는 부분이 있다. 하지만 차별화되는 점은 자신의 이익이나 욕구보다는 부하들의 이익이나 욕구를 가장 우선시 하고, 부하들에 대하여 어떠한 사심 없이 순수한 동기에 기인하여 관심과 배려를 보여준다는 것이다. 따라서 서번트 리더십은 종종 자신의 개인적인 희생도 감수할 수 있음을 내포하고 있다.
서번트 리더십의 장점은 개인 능력의 극대화와 조직 개발에 대한 헌신이다. 개인 능력의 극대화를 위해 각 구성원들이 조직에 자신의 독특한 기술과 경험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돕고, 구성원 스스로 핵심적인 수행 지표를 설립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조직 개발에 헌신하여 부하 직원을 최대한 활용하고 격려함으로써 자신의 역할을 적극적으로 설정하고 수행하게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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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한별. 블로그>http://blog.naver.com/warmspeech/220997637712. 셀프리더십 사례 살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