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제품회사의 새로운 제품개발을 위한 기획안을 서론,본론,결론 양식에. 맞추어 리포트를 써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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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전자제품회사의 새로운 제품개발을 위한 기획안을 서론,본론,결론 양식에. 맞추어 리포트를 써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기획서의 정의와 구분
1.2. 기획서의 기본 구성

2. 기획과 기획서 작성의 기술
2.1. 기획을 시작하기 위한 워밍업
2.2. 기획을 하려면 어떤 능력이 있어야 하는가?
2.3. 기획을 하자
2.4. 기획서 초안을 작성한다
2.5. 기획서를 작성한다

3. 기획서 · 제안서의 양식
3.1. 유형적인 기획서는 정형화한다
3.2. 제안서 양식 10

4. 기획서 작성 예문편
4.1. 인사 · 총무 기획서 작성
4.2. 광고 · PR 기획서 작성
4.3. 판촉 · 이벤트 기획서 작성
4.4. DM · CRM 기획서 작성
4.5. 종합 · 영문 기획서 작성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기획서의 정의와 구분

「기획서」란 회사의 업무나 상품 서비스를 대상으로 하는 사내 대상 기획서와 거래처나 관계 기관의 업무를 대상으로 하는 사외 대상 기획서로 구분된다. 전자는 인사나 총무, 사업 계획, 마케팅에 관한 기획서이고, 후자는 영업을 위한 마케팅과 사업 기획서이다. 또한 목적별로 대상 기획, 매장 오픈 기획, 이벤트 기획, 광고 기획 등의 기획서로 나눌 수 있다. 그리고 기획서의 난이도에 따라 「전략적 기획서」와 「전술적 기획서」로 나눌 수도 있다. 전략적 기획서는 새로운 분야에 대한 참여와 연간 광고 계획, 매장 확장 전략 등 다양한 배경과 요소, 실시 방법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서 작성하는 「종합기획서」이다. 한편 전술적 기획서는 단기간의 현상 공모 캠페인이나 매장 리뉴얼 기획 등 규모가 작고 실시기간이 짧고, 즉시 실행할 수 있는 기획서를 말한다."


1.2. 기획서의 기본 구성

기획서의 기본 구성은 크게 ①현황 분석과 문제점의 추출 ②목적 ③전략 ④실시 계획이다. 전략은 대상자, 실시기간과 지역, 그리고 계획을 실행하기 위한 기본 전략이 포함된다. 실시 계획에서는 스케줄과 비용을 반드시 표기해야 한다.

'전략적 기획서'는 현황 분석에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문제점을 밝히고, 해결 방향을 제시해야 한다. 그리고 전략도 복잡해진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전술의 효과적인 조합이 필요하므로, 전술을 상호 연계시켜 상승효과를 가져오게 한다.

'전술적 기획서'는 현황 분석이 생략된 경우가 많다. 종합적인 전략 중의 일부로서 실시계획이 수립되는 경우가 많다. 이 때문에 현황 분석은 이미 종합 전략 속에서 제시되어 있다. 그리고 거래처와의 브리핑을 통해서 현황에 대한 충분한 논의가 이루어졌다면 현황 분석은 「전제 조건」이라는 소제목으로 브리핑 내용을 확인하는 차원에서 간략하게 언급하면 된다.


2. 기획과 기획서 작성의 기술
2.1. 기획을 시작하기 위한 워밍업

기획은 어렵지 않다. 기획이란 "생각"을 정리한 것에 불과하다. 그러한 생각들이 기획의 첫걸음이다. 생각하는 프로세스는 4단계로 이루어지는데, 프로세스가 없는 생각은 "그저 단순한 생각"에 불과하며, 프로세스가 엉성하면 아무도 찬성해 주지 않을 것이다. 기획의 프로세스란 먼저 다른 사람에게 어떤 과제를 부여받거나 스스로를 어떤 문제나 모순을 갖게 되면 가장 먼저 이것을 파악하려고 노력하고, 다음으로 배경을 생각해 볼 것이다. 즉 현황에 대해서 분석하는 것이다. 현황 분석을 통해 과제와 문제를 검증하고, 해결 방법을 모색하고, 방법을 실행하기 위한 계획을 세울 것이다. 이러한 일련의 흐름이 기획이다. 그리고 기획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실현 가능성"이다. 기획서는 실행을 전제로 작성되어야 한다"이다.

스스로 기획한 기획서는 당신에게 양식이 된다. 타인에게 맡기면 프리젠테이션에서 자신이 없어진다. 스스로 생각해서 작성하면 거래처에서 실시하는 실제의 프리젠테이션에서 자신감을 갖고 설명할 수 있다. 아울러 기획이 채택되었을 때의 기쁨은 이루 말할 수 없다. 확신을 가지고 작성한 기획서라도 채택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기획의 채택은 기획서의 좋고 나쁨뿐만 아니라, 정치적인 관점에서 결정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극단적인 경우, 이미 채택 기획이 있어도 입찰을 시행하지 않으면 문제가 되기 때문에, 채택하지 않을 것을 전제로 기획서를 의뢰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므로 기획서를 작성하는 것이 자신을 위한 양식이 된다고 생각하고, 어떤 의뢰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기획서를 쓰게 되면 지혜와 경험이 쌓이고, 특히 논리적인 사고 능력을 갖추게 된다"이다.


2.2. 기획을 하려면 어떤 능력이 있어야 하는가?

기획을 하려면 정보수집 능력, 문제 해결 능력, 논리적 사고 능력, 창의적 발상 능력, 계획 수립 능력, 의사소통 능력, 프레젠테이션 능력 등 다양한 능력이 필요하다"

정보수집 능력은 기획의 기반이 되는 정보를 수집하는 능력을 말한다. 문제 해결 능력은 문제를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도출하는 능력이다. 논리적 사고 능력은 기획을 체계적이고 논리적으로 전개해 나가는 능력을 의미한다. 창의적 발상 능력은 기존의 틀을 벗어나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능력이다. 계획 수립 능력은 기획을 위한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수립하는 능력이다. 의사소통 능력은 기획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관계자들과 원활하게 소통하는 능력이다. 프레젠테이션 능력은 기획 내용을 설득력 있게 발표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이러한 능력들은 기획을 수행하는 데 필수적이며, 기획서 작성 및 실행의 성패를 좌우한다. 기획자는 이러한 다양한 능력을 골고루 갖...


참고 자료

《경영학개론》교안, 위더스평생교육원,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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