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교육철학 및 교육사 핵심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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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방통대 교육철학 및 교육사 핵심요약"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방통대 교육공학 교재 1장 핵심 내용 및 적용
2.1. 교육공학 1장에서 선정한 주제의 핵심 내용 요약
2.2. 교육공학 1장 주제의 적용 방안

3. 방통대 교육공학 교재 2장 핵심 내용 및 적용
3.1. 교육공학 2장에서 선정한 주제의 핵심 내용 요약
3.2. 교육공학 2장 주제의 적용 방안

4. 방통대 교육공학 교재 3장 핵심 내용 및 적용
4.1. 교육공학 3장에서 선정한 주제의 핵심 내용 요약
4.2. 교육공학 3장 주제의 적용 방안

5. 방통대 교육공학 교재 4장 핵심 내용 및 적용
5.1. 교육공학 4장에서 선정한 주제의 핵심 내용 요약
5.2. 교육공학 4장 주제의 적용 방안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정보통신기술(ICT) 융합은 '초연결' '초지능' '초융합'과 같은 바람을 몰고 와 교육 현장에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클라우드, 가상현실(XR) 등의 기술들이 적용되기 시작하였다. 교육공학은 교수와 학습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교수 및 학습과정에 공학적 체제를 접목시킨 것으로, 4차 산업혁명은 교육공학이라는 학문적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정보통신기술(ICT)의 발전과 융합이 교수방법의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올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유아교육이 전통적인 교육 방식만을 고수한다면 더 이상 유아 및 그들의 부모의 기대와 요구에 부응하기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교육공학을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해볼 필요가 있다. 전문성 및 올바른 교육 철학을 가진 유아교사가 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2. 방통대 교육공학 교재 1장 핵심 내용 및 적용
2.1. 교육공학 1장에서 선정한 주제의 핵심 내용 요약

교육공학의 영역은 크게 설계, 개발, 활용, 관리, 평가 5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이 중에서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는 교육공학의 활용영역과 관리영역이다. 활용영역은 학습을 위하여 절차나 자원을 사용하는 행위를 다루며, 매체의 활용, 혁신의 보급, 실행과 제도화, 정책과 규제 등을 포함한다. 매체 및 자료의 선정과 활용에 관한 모형, 새로운 매체와 교육 프로그램의 현장 적용을 위한 전략, 이를 지원하는 실행 및 제도화 방안, 그리고 관련 정책과 규제에 대한 연구가 이 영역에 포함된다. 관리영역은 계획·조직·조정·감독 등을 통해 교육공학을 통제하는 영역으로, 프로젝트관리, 자원관리, 전달체계관리, 정보관리 등의 하위 단계를 포함한다. 이 영역에서는 교육공학 자원의 체계적 관리와 지원 체계 구축이 중요하다. 이러한 활용영역과 관리영역은 교육공학 지식을 실제 교육현장에 효과적으로 적용하고 운영하는 데 매우 핵심적인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2.2. 교육공학 1장 주제의 적용 방안

<2.2. 교육공학 1장 주제의 적용 방안>

활용영역은 설계영역과 개발영역을 통하여 개발된 교육용 프로그램이나 매체를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지에 관심을 두고 있는 영역이다. 유아교육 현장에서는 e-러닝, u-러닝, m-러닝과 같은 자원을 활용하여 실생활과 연계된 생생한 자료를 통해 영·유아의 호기심을 충족시켜주고, 자기주도적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사가 이끌어 줄 수 있다. 특히 과학교육이나 음악교육을 할 때 실물로 접할 수 없는 것들을 이러한 자원을 활용하여 보여주어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또한 관리영역은 교육공학자원을 이용하는 이유로써 교사가 해야 할 많은 잡무들을 쉽사리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교사가 학생들의 학습요구를 분석하고 학생들에게 직접 면담할 수 있는 시간을 충분히 가질 수 있게 한다. 이를 통해 교육의 질적 수준이 향상되므로 교사의 활동은 더욱 생산적으로 이루어진다. 유아교육 현장에서는 이러한 교육공학자원을 활용하여 학부모와의 의사소통을 하는 창구로 이용할 수 있다. 원의 카페나 블로그, 카카오톡 등을 활용하여 학...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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